The sensibilities of cotton fabrics were subjectively evaluated by 126 subjects with 7-points scale questionnaires using the 4-dimensions and 8-axes system, which was composed of adjectives such as ‘masculine-feminine’,‘new-old’,‘casual-classical’, and ‘ambiguous-arranged’. And the sensibilities of ...
The sensibilities of cotton fabrics were subjectively evaluated by 126 subjects with 7-points scale questionnaires using the 4-dimensions and 8-axes system, which was composed of adjectives such as ‘masculine-feminine’,‘new-old’,‘casual-classical’, and ‘ambiguous-arranged’. And the sensibilities of cotton fabrics were classified through the cluster analysis. Also, we measured color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which were variables to have an effect on the sensibilities of cotton fabrics. The sensibilities of cotton fabrics were classified into 8 groups such as ‘feminine, arranged, and classical sensibility’,‘arranged, classical, and old sensibility’,‘feminine sensibility’,‘new, feminine, and ambiguous sensibility’,‘casual and new sensibility’, and ‘ambiguous and old sensibility’The sensibilities of cotton fabrics were more influenced by color characteristics such as value, chroma, and hue than by physical characteristics.
The sensibilities of cotton fabrics were subjectively evaluated by 126 subjects with 7-points scale questionnaires using the 4-dimensions and 8-axes system, which was composed of adjectives such as ‘masculine-feminine’,‘new-old’,‘casual-classical’, and ‘ambiguous-arranged’. And the sensibilities of cotton fabrics were classified through the cluster analysis. Also, we measured color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which were variables to have an effect on the sensibilities of cotton fabrics. The sensibilities of cotton fabrics were classified into 8 groups such as ‘feminine, arranged, and classical sensibility’,‘arranged, classical, and old sensibility’,‘feminine sensibility’,‘new, feminine, and ambiguous sensibility’,‘casual and new sensibility’, and ‘ambiguous and old sensibility’The sensibilities of cotton fabrics were more influenced by color characteristics such as value, chroma, and hue than by physical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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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감성을 분류해 보았다. 또한 면직물의 감성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보기 위하여 면직물의 물리적 특성 과 색 특성을 살펴 보았다.
제안 방법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신혜원, 이정순, 2002)에서 추출된 8개 대표형용사를 가지고 면직물이 주는 감성을 측정한 뒤 군집분석을 통해 면직물의 감성을 분류해 보고, 다차원 척도법을 통하여 면직물 감성의 위치도를 작성한 후 요인분석에 의해 제안되는 대표형용사의 위치를 비교하여 각 군집에 속하는 면직물의 상대적인 감성위치를 살펴보았다. 또한 면직물의 감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색채 특성과 물리적 특성을 측정하여 이러한 특성치와 분류된 감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대표형용사의 위치를 비교하여 각 군집에 속하는 면직물의 상대적인 감성위치를 살펴보았다. 또한 면직물의 감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색채 특성과 물리적 특성을 측정하여 이러한 특성치와 분류된 감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의 각축을 해석하고 분류된 군집과 8개 대표형용사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8개 대표형용사의 주관적 감성 평가치를 요인분석하고 그 결과를 2차원 평면상에 같이 나타내었다.
면직물의 감성 평가는 선행연구에서(신혜원, 이정순, 2002) 개발된 의류 소재 감성을 평가하는 8개 형용사인 여성적인, 남성적인, 클래식한, 캐주얼한, 새로운, 오래된듯한, 모호한, 정 돈된을 사용하여 7점 척도로 설문지를 통해 측정하였다. 면직물의 감성 평가는 피험자에게 설문지와 시료를 나누어준 뒤 연구자가 8개의 형용사를 설명하고, 직물을 피험자가 자유롭게 만지고 보게 한 후 느껴지는 감성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를 통해 측정하였다. 면직물의 감성 평가는 피험자에게 설문지와 시료를 나누어준 뒤 연구자가 8개의 형용사를 설명하고, 직물을 피험자가 자유롭게 만지고 보게 한 후 느껴지는 감성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각 이미지의 값이 7에 가까울수록 각 문항에 긍정적인 감성을 갖는 것이다.
면직물의 감성을 분류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보고자 각 군집에 속하는 면직물의 강연도, 무게, 밀도, 두꺼), 명도, 채도, 색상을 살펴보았다. <표 3>에 색상<표 1>을 제외한 각 군집의 물리적 특성 평균치와 분산분석 결과를 나타냈다.
면직물이 나타내는 감성을 평면상에서 살펴보기 위하여 55개 면직물에 대한 여성적인, 남성적인, 클래식한, 캐주얼한, 새로운, 오래된 듯한, 모호한, 정돈된의 8가지 이미지를 7점 척도로 측정하여 직물 간의 상이성 거리를 계산한 후 다차원 척도법을 사용하여 와 같이 2차원 평면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시판되는 면직물의 감성을 남성적인, 여성적인, 새로운, 오래된 듯한, 캐주얼한, 클래식한, 모호한, 정돈된의 8개 대표형용사를 이용하여 7 점 척도로 측정하고 이로부터 군집분석을 통해 면직물의 감성을 분류해 보았다. 또한 면직물의 감성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보기 위하여 면직물의 물리적 특성 과 색 특성을 살펴 보았다.
여기에 각 군집에 속하는 시료를 구분하여 표시해 봄으로써 군집 분석을 통해 얻어진 8개 군집 즉 A~H군집의 상대적인 감성위치를 살펴보았다. 또한<그림 2>의 각축을 해석하고 분류된 군집과 8개 대표형용사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8개 대표형용사의 주관적 감성 평가치를 요인분석하고 그 결과를 2차원 평면상에 같이 나타내었다.
의류소재 감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지는 변수로 물리적 특성 중 두께(KS K 0506), 밀도(KS K 0511, 0512), 무게 (KS K 0514), 드레이프 강연도(KSK 0539: 캔틸레버법)를 측정하였고, 분광 측색계 (JS555, CTS Japan)를 사용하여 D65광원 10 ° 시야에서 Hunger의 L, a, b 값과 Munsell 표색계의 색상(H)을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면직물의 감성 분석에 사용된 직물은 국내의 내셔널 브랜드에서 1999부터 2001년까지 생산된 면 100% 직물로, 다양한 감성을 갖도록 가능한 감성이 비슷한 직물은 중복되지 않도록 하여 총 55종류를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턴의 효과는 제외하였으므로 단색의 무지 직물만을 선택하였다.
각 이미지의 값이 7에 가까울수록 각 문항에 긍정적인 감성을 갖는 것이다. 설문조사는 2002년 6 월중에 20대 대학생 126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한 사람이 5종의 면직물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여 총 55종의 면직물에 대한 630개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2002년 6 월중에 20대 대학생 126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한 사람이 5종의 면직물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여 총 55종의 면직물에 대한 630개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이것은 한 종류의 면직물에 대하여 11명~12명이 응답한 것에 해당된다.
또한 각 군집에 속하는 직물의 물리적 특성 및 색 특성의 차이를 살펴 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 , 분산분석 , 다중범위검정을 행하였다.
설문지를 통해 측정된 8개 대표 형용사의 감성점수를 사용하여 면직물의 감성을 분류하고 분류된 각 집단 간의 감성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군집분석, 분산분석 ,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군집에 속하는 직물의 물리적 특성 및 색 특성의 차이를 살펴 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 , 분산분석 , 다중범위검정을 행하였다.
성능/효과
복합해서 나타나는 특성을 가진다. 55개 면직물 중 16종류가 포함되어 가장 대표적인 면직물 이미지임을 알 수 있다. B군집은 정돈되고 클래식한 이미지에 오래된 둣한 이미지가 복합되어 나타나며 12종류의 직물이 여기에 포함된다.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꺼], 무거, 강연도, 명도, 채도에서는 군집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두께, 무거], 강연도는 8개 군집간의 차이를 충분히 설명해주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면직물의 감성을 분류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명도, 채도, 색상과 같은 색채로 면직물의 감성은 물리적 특성보다 주로 시 각적 인 요소에 의해 좌우됨을 알 수 있었다.
두꺼], 무거, 강연도, 명도, 채도에서는 군집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두께, 무거], 강연도는 8개 군집간의 차이를 충분히 설명해주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면직물의 감성을 분류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명도, 채도, 색상과 같은 색채로 면직물의 감성은 물리적 특성보다 주로 시 각적 인 요소에 의해 좌우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반해 의류소재의 총체적인 이미지에 관한 연구에서는 의류소재의 이미지를 내추럴, 이노센트, 로맨틱, 에스닉, 차일디쉬, 캐주얼, 클래식, 모던, 테크니컬의 9 개로 분류하여 사용하였으며(이윤숙, 신정원, 안미영, 김은애, 2001), 여성복 텍스타일디자인의 감성 연구에서는 컨트리-소피스티케이트, 엘레강스-스포티, 로맨틱-매니쉬, 컨저버티브-컨템포러리의 8개 감성 축을 사용하였다(나영주, 권오경, 2000). 또한 의복 재질의 시각적 감성연구에서 시각적 감성요인의 구성요인을고급감, 표면감, 현시감, 경 량감, 온냉감의 5개 요인으로 나타내었고, 시각적 . 촉각적 감성의 구성요인으로는 감성적특성, 감각적특성, 표면적특성의 세 요인으로 분류하기도 하였다(오해순, 2000).
면직물의 감성을 분류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알아보기 위해 각 군집에 속하는 면직물의 강연도, 무게, 밀도, 두께, 명도, 채도, 색상의 분산분석을 한 결과 밀도는 경밀도와 위밀도 모두 군집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면직물의 감성 분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꺼], 무거, 강연도, 명도, 채도에서는 군집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두께, 무거], 강연도는 8개 군집간의 차이를 충분히 설명해주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3>에 색상<표 1>을 제외한 각 군집의 물리적 특성 평균치와 분산분석 결과를 나타냈다. 분산분석 결과 밀도는 경밀도와 위밀도 모두 군집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면직물의 이미지 분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나머지 특성치는 군집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다중범위검정을 하였다.
설문지를 통해 측정된 8개 대표 형용사의 감성점수를 사용하여 55개 면직물의 감성을 계층적 군집 분석을 한 결과 8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각 군집에 속하는 시료번호는<표 1>에 나타내었고, 8개 군집의 감성 분포는<그림 1>에, 각 군집별 대표이미지와각 이미지의 평균치 및 일원분산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정 결과는<표 2>에 나타내었다.
설문지를 통해 측정된 8개 형용사의 감성점수를 사용하여 55개 면직물의 감성을 계층적 군집 분석을 한 결과 면직물의 감성은, 여성적이고 정돈되며 클래식한', '정돈되고 클래식하며 오래된 듯한, , , 남성적이고 오래된 듯한, , , 정돈되고 남성적이며 새롭고 클래식한', '여성적인', '새롭고 여성적이며 모호한', 1 캐주얼하고 새로운, , '모호하고 오래된 듯한, 의 대표 이미지를 갖는 8개 군집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것은 면직물의 감성이 8개 대표형용사의 통합된 개념을 가진 복합적인 차원으로 분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남성적인 이미지에 정돈되고 클래식한 이미지가 포함된군집은 특히 명도와 채도가 낮게 나타나며 새로운 이미지도 포함되어서 인지 F군집에서와 같이 표면에 반짝이 효과를 주었거나 광택효과가 있는 직물이 포함되었다. 캐주얼한 이미지가 강한 G군집은 물리적 특성은 다른 군집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색상이 청색계통인 것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데님, 샴브레이, 하늘색의 피케 등이 G군집에 속하였다.
후속연구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면직물의 감성만을 분류하였으나 다양한 직물의 감성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다양한 의류소재들이 어떠한 감성을 갖는지, 또한 이러한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또한 직물의 감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촉감과 관계된 물리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특성을 포함시 켜 연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인 면직물의 감성 분류는 면 소재를 선택하여 패션 트렌드에 맞는 소재기획을 할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면직물의 감성만을 분류하였으나 다양한 직물의 감성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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