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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시스템에서 극압첨가제 조성에 따른 마모특성 연구
A Study on the Wear Properties by EP(Extreme Pressure) Additive Composition in a Lubricated Concentrated Contact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19 no.3, 2003년, pp.159 - 166  

김용석 ((주)삼화유업 기술연구소) ,  류재환 ((주)삼화유업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for replacement of chlorine or sulfur based EP(extreme pressure) -additives which is restricted materials by environmental regulation.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4-ball test and friction coefficient test were experimented in accordance with temperature and velocity, com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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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진자식 마찰시험기와 4-ball(soda type) 마찰 시험기를 이용하여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염소, 황, 인계 첨가제를 사용한 윤활유 Sample#]과 염소계 극압제를 대체한 Sample #2를 온도에 따른 마찰 특성과 속도에 따른 마모 특성을 고찰하여 첨가제가 마모에 마치는 영향을 밝히고 환경, 보건, 안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염소계 첨가제를 대체 하였을 때 마찰과 마모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윤활시스템에서 극압(Extreme pressure) 첨가제가 일정한 조건에서 Scuffing Wear로부터 Surface Failure 특성을 실험실적으로 규명하여 첨가제의 사용한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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