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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에서의 직관적 유희성 증대에 관한 연구 -촉각적 사용자 경험을 활용한 인터넷 쇼핑몰 디자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crease of Intuitive Play in Web Site - Especially on the Internet Shopping Mall Design using Tactile User Experience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3, 2003년, pp.23 - 32  

황선영 (동명정보대학교 정보조형학부 컴퓨터그랙픽학과) ,  서종환 (동명정보대학교 정보조형학부 컴퓨터그래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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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는 이제 단순한 정보전달의 차원을 넘어서 사용자들의 유희성 증대를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의 접근을 필요로 한다. 이에 촉각의 자극은 타 분야에서의 활발한 연구를 통해 그 중요성이 입증되고 있으며 이러한 촉각을 웹사이트에도 적용을 한다면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웹사이트에서의 직관적 유희성 증대를 위해 직관을 위한 경험과 유희성 증대에 대하여 분석하고 촉각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러한 촉각을 통한 사용자 경험은 디자이너와 사용자 사이의 보다 풍부한 커뮤니케이션과 사용자의 직관적 유희성 증대를 가져온다. 따라서 웹사이트에서의 촉각적 사용자 경험요소의 분석과 그의 활용에 대해 고찰해 보고 이러한 요소들을 인터넷 쇼핑몰에 적용해 보았다. 그 후 실험을 실시하여 촉각적 사용자 경험요소가 적용된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의 사용자 반응분석을 조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b sites are needed to approach the lots of ways that increase the user intuitive play over communicating information nowadays. So the stimulus of tactile sense establish it's importance through active study in other fields and we expect great effect to applicate this tactile sense in web site.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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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사용자 경 험 중 촉각에 의 한 사용자 경 험은 그 중요성 에 비 해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며 따라서, 본 연구는 웹사이트가 단순한 정보전달의 차원을 넘어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더욱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한 유희성 증대를 위해 촉각적 사용자 경험요소와 그의 활용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촉각적 사용자 경험의 전달을 통해 더욱 직관적인 웹사이트 인터페이스가 가능하며 사용자들의 만족감 역시 증대됨을 제안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관련된 사용자 반응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웹사이트에 있어서의 직관적 유희성 증대를 위해 촉각적 사용자 경험요소를 분류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서 디자이너와 사용자 사이의 보다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데에있다. 현재 만족스러운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정보형태의 출현은 사용자들이 정보내용을 받아들이는 데에 있어서 기대감을 충족시키고 있다.
  • 이는 촉각자극의 비가시적 요소들의 가시적 표현과 감각의 전이에 의한촉각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다. 본 연구는 촉각자극의 가시 적 요소들을 활용한 사례연구를 배제하였다. 그 이유는 기존의 연구들을 통해 직접 촉각에 의한 실험과 더불어 촉각자극의 가시적 요소들에 대한 연구가 다양한 형태로 행해져 왔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촉각적 사용자 경험요소 중 진동감과 온감을 중심으로 한 모형 웹사이트를 설계하였다.
  • 즉, 웹사이트 사용자는 웹사이트를 통하여 많은 경험 요소들을 받아들이고 해석하게 되는데 웹사이트 디자이너들은보다 적절하고 풍부한 경험요소들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즐거움의 정도를 증대시킬 수가 있다. 이러한 사용자 경 험 중 촉각에 의 한 사용자 경 험은 그 중요성 에 비 해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며 따라서, 본 연구는 웹사이트가 단순한 정보전달의 차원을 넘어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더욱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한 유희성 증대를 위해 촉각적 사용자 경험요소와 그의 활용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촉각적 사용자 경험의 전달을 통해 더욱 직관적인 웹사이트 인터페이스가 가능하며 사용자들의 만족감 역시 증대됨을 제안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관련된 사용자 반응을 조사하였다.
  • 이러한 촉각적 사용자 경험을 인터넷 쇼핑몰에 활용해 봄으로써 웹사이트에서의 직관적 유희성 증대에 관한 기초 연구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로서 직관에 대한체험적 인지와반성적 인지를 통하여 직관은 경험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직관을 위한 경험으로 학습과 상황적 동일화, 인터랙션에 의한 경험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 촉각적 사용자 경험요소가 웹사이트 사용자들에게 어떠한 감각을 자극하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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