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문화가 모두 그러하듯이 옷의 색채, 그 배후에는 그 민족이 몸담고 살아온 자연환경과 그 환경 속에서 화육(化育)화된 인생관이나 근성이 작용하고 있다. 혼례는 두 성(性)이 좋게 합하여 위로는 종묘(宗廟)를 모시고 아래로는 후세를 이루는 것을 널리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이다. 예(禮)에서 기본중에 하나가 복식이다 혼례복에 나타난 색채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상징성은 조선시대의 미(美)와 유기적인 조합으로 잘 나타나 있다. 현재까지도 지켜져 내려오는 전통 혼례복 속에 나타난 오방색의 특징을 찾아봄으로써 통념적으로 알고있는 다섯 가지의 촌스러운 색조화가 아니라 자연환경과 같이 청명하며 화려하고 철학적인 색채임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고는 한국혼례복에 나타난 색채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ㆍ중ㆍ일의 혼례복과 단청을 일 예로써 비교하고 한국 전통 색채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서 한국색채는 의미론적 상징 색채이며 그 근원은 음양오행에서 출발했으며 도교의 태극도설, 유교의 도참사상과 단청의 색채가 직접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음양(陰陽)의 오채(五彩)가 삼라만상(森羅萬象)을 나타내는 객이고 하나가 아닌 두 가지 색 또는 그 이상의 색채와 연결될 때에 상호작용에 의하여 균형미를 이루는 색채이다. 또한 자연숭배 및 인간존엄 사상이 깃들여 있으며 길복(吉福)을 기원함과 동시에 벽사(僻邪)의 의미를 부여한 것을 알 수 있다. 인간이 복되고 부정함에서 벗어나 우주만물이 조화롭게 이루어지길 기원하는 조형미는 시각적인 만족만이 아닌 정신적인 만족까지도 추구하는 미의식인 것이다.
모든 문화가 모두 그러하듯이 옷의 색채, 그 배후에는 그 민족이 몸담고 살아온 자연환경과 그 환경 속에서 화육(化育)화된 인생관이나 근성이 작용하고 있다. 혼례는 두 성(性)이 좋게 합하여 위로는 종묘(宗廟)를 모시고 아래로는 후세를 이루는 것을 널리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이다. 예(禮)에서 기본중에 하나가 복식이다 혼례복에 나타난 색채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상징성은 조선시대의 미(美)와 유기적인 조합으로 잘 나타나 있다. 현재까지도 지켜져 내려오는 전통 혼례복 속에 나타난 오방색의 특징을 찾아봄으로써 통념적으로 알고있는 다섯 가지의 촌스러운 색조화가 아니라 자연환경과 같이 청명하며 화려하고 철학적인 색채임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고는 한국혼례복에 나타난 색채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ㆍ중ㆍ일의 혼례복과 단청을 일 예로써 비교하고 한국 전통 색채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서 한국색채는 의미론적 상징 색채이며 그 근원은 음양오행에서 출발했으며 도교의 태극도설, 유교의 도참사상과 단청의 색채가 직접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음양(陰陽)의 오채(五彩)가 삼라만상(森羅萬象)을 나타내는 객이고 하나가 아닌 두 가지 색 또는 그 이상의 색채와 연결될 때에 상호작용에 의하여 균형미를 이루는 색채이다. 또한 자연숭배 및 인간존엄 사상이 깃들여 있으며 길복(吉福)을 기원함과 동시에 벽사(僻邪)의 의미를 부여한 것을 알 수 있다. 인간이 복되고 부정함에서 벗어나 우주만물이 조화롭게 이루어지길 기원하는 조형미는 시각적인 만족만이 아닌 정신적인 만족까지도 추구하는 미의식인 것이다.
As all other cultures do, in the background of color of costume, view of life or spirit are contained in the nature or environment that the people lived in are applied. Marring is the ceremony to be socially recognized that both of sexes are unified, assist ancestor and bear future generation. Meani...
As all other cultures do, in the background of color of costume, view of life or spirit are contained in the nature or environment that the people lived in are applied. Marring is the ceremony to be socially recognized that both of sexes are unified, assist ancestor and bear future generation. Meaning and symbolism of color are appeared in beauty and organic composition of Lee dynasty. This paper tried to dear up five colors are dean, beautiful and philosophical colors rather than awkward composition of colors through surveying character of five colors appeared in Korean traditional wedding dress that has been succeeded in present age. This paper compared Korean traditional wedding dress and "Dan-chung" of Korea, Japan and China and surveyed theoretical background of Korean traditional color to find character of color appeared in Korean traditional wedding dress. As a result, Korean traditional color is meaningful symbolic color, its origin starts in yin-yang and the live elements of the Oriental cosmogony and it is related with Taoism of Confucianism and color of "Dan-chung." Five colors of yin-yang means everything under the sun and il is the color achieving beauty of balance due to correlation when it is linked to over one color. Further, it contains nature worship and human dignity, prays happiness and gives the significance of "Buksa", meaning of expelling an evil spirit. Formative beauty praying that all creatures are harmonized while human is happy and escapes from uncertainty is the beauty pursuing mental satisfaction as well as visual satisfaction. In future, the creational and characteristic designs that can appeal to world are required through right understanding and study of the beauty of traditional culture beauty of traditional culture
As all other cultures do, in the background of color of costume, view of life or spirit are contained in the nature or environment that the people lived in are applied. Marring is the ceremony to be socially recognized that both of sexes are unified, assist ancestor and bear future generation. Meaning and symbolism of color are appeared in beauty and organic composition of Lee dynasty. This paper tried to dear up five colors are dean, beautiful and philosophical colors rather than awkward composition of colors through surveying character of five colors appeared in Korean traditional wedding dress that has been succeeded in present age. This paper compared Korean traditional wedding dress and "Dan-chung" of Korea, Japan and China and surveyed theoretical background of Korean traditional color to find character of color appeared in Korean traditional wedding dress. As a result, Korean traditional color is meaningful symbolic color, its origin starts in yin-yang and the live elements of the Oriental cosmogony and it is related with Taoism of Confucianism and color of "Dan-chung." Five colors of yin-yang means everything under the sun and il is the color achieving beauty of balance due to correlation when it is linked to over one color. Further, it contains nature worship and human dignity, prays happiness and gives the significance of "Buksa", meaning of expelling an evil spirit. Formative beauty praying that all creatures are harmonized while human is happy and escapes from uncertainty is the beauty pursuing mental satisfaction as well as visual satisfaction. In future, the creational and characteristic designs that can appeal to world are required through right understanding and study of the beauty of traditional culture beauty of traditional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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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은 오행의 순화법칙에 따라 친화(親和)하고 순응하는 상생(相生)의 관계에 있는 것을 상생설(相生說)로 그리고 순환법칙에 역행하고 배반되는 것은 상극설(相剋說)로 규정한다. 각기 다른 성격의 관계를 자연 친화적이며 순환의 법칙에 순응하는 방법을 깨우치기 위한 것이다. 음양과 오행이 합하여 하나가 됨으로써 건(乾)과 곤(坤), 즉 남성적인 것과 여성적인 것이 생겨나며 만물은 이건곤에서 발생, 진화한다는 사상이다.
둘째 한국혼례복에 나타난 색채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얻고자 했던 목적은 첫째 한·중·일의 혼례복과 단청을 일 예로써 비교하였다. 둘째 한국혼례복에 나타난 색채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근원은 고구려 고분 벽화에서부터 삼한 시대부터 내려오는 단청, 보자기, 자수와 매듭 등에 이르는 전반적인 색채 관념이 생활문화의 일부인 의복에도 자연스럽게 표현되었음이 틀림없다. 따라서 혼례복에 나타난 색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청에 나타난 색채구조를 조사하였다. 단청은 음 .
본 연구는 한국인의 미의식이 담겨진 혼례복에서 예복(禮服)의 사상을 탐구하고 조선시대 남성과 여성, 그리고 상·하류층의 예복에 나타난 색채의 특징을 찾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현의(玄衣)와 같으나 염의 에는 홍색선(繍禄)이 있다.10) 색채가 겉감은 검정색, 안감은 흰색으로 되어 있다. 대대의 형태는 검정색의 홍색으로 선을 둘러서 앞으로 길게 늘였고 가운데는 오색으로 짠 조대(組帶)가 있다.
모시 적삼과 고이를 입은 뒤 흰색(또는 흑색)바지 저고리와 청색 도포를 속옷으로 갖추어 입는다.20) 흑화는 목이 길고 솔기에는 붉은 선이 둘러져 있다. 재료는 검은 우란, 안은 흰색 융으로 되었고 밑창은 가죽으로 되었다.
모시적삼과 고이를 입은 뒤 흰색(또는 흑색) 바지 저고리와 청색도포를 속옷으로 갖추어 입는다.9) 흑화는 목이 길고 솔기에는 붉은 선이 둘러져 있다. 재료는 검은우란, 안은 흰색 융으로 되었고 밑창은 가죽으로 되었다.
제안 방법
안감과 겉감의 배색의 조화가 있다. 겉감만 아름답게 만들지 않고 안감과의 색상이 조화되도록 의미를 두어 만들었다. 저고리의 안감과 겉감, 치마의 안감과 겉감의 색이 서로 상생하는 의미의 색으로 배색되었다.
색 자체만의 의미뿐만 아니라 음양의 원리에 따라 몸의 상반신은 양이고 하반신은 음이라는 '의정색 상간색(依正色 裳間色)'과 양상음하(陽上陰下)가 있고 색의 조화에 있어서도 명상음하(明上陰下), 경상중하(輕上顷下), 온상냉하(溫上冷下)의 상징성을 적용한 원칙을 복색의 기본으로 삼았다.
아울러 오행 사상은 인체를 소우주로 보았다. 신체기관으로 비, 폐, 심, 간, 신(脾, 肺, 心, 肝, 腎)의 오장이 있고 또한 오상(应常)이라 하여 인간적인 유리로서 인, 의, 예, 지, 신(仁, 義, 禮, 智, 信)에 배대하였다. 오행사상은 수학의 공식 같은 원리이자 요소이다.
양상음하(陽 上陰 卜)가 있고 색의 조화에 있어서도 명상음하(明 I: 陰 下), 경상중하(輕上重下), 온상냉하(溫上冷下)의 상징성을 적용한 원칙을 복색의 기본으로 삼았다.
예를 들면 당의(唐衣)는 보통 겉은 초록이나 연두색으로 하고 안감은 다홍색을 넣었으며 활옷의 경우 홍색의 비단 위에 수를 놓고 안감은 청색으로 대었다. 이렇듯이 저고리의 안감과 겉감 치마의 안감과 겉감의 색이 서로 상생(相生)하는 의미의 색으로 조화를 이루었다. 백색의 상의에 있어서도 흑색 선을 두르는 것, 옥색도포에도 홍색 띠를 두르는 것, 민가의 저고리에도 회장을 다는 것 그리고 오행에 의한 복식의 색채 중에서 서로가 상생하는 색채를 이어 붙인 색동복식이 있다.
이에 대한 조사는, , 등의 고서(占書)와 문헌 조사를 통해서 원형을 조사하였다.
중단은 옥색으로 하고 홍색 선을 두르고 깃 둘레에는 불문 13개를 직성하였다. 폐슬(蔽膝)은 심청색으로 적문 3줄 사이에는 작은 이화문을 4줄 직성하였고 아청색으로 연을 하고 운룡문을 직금하였다.
대상 데이터
장문(学紋)은 다홍색 바탕에 모란꽃, 연꽃등과 더불어 장수(長壽)와 길복(号闘을의 미 하는 물결, 바위, 불로초, 어미봉, 새끼봉, 호랑나비 등의수외에 ' :姓之分, 萬福之源, 壽如山, 富如海' 와 같은 글씨를 수놓았으며, 소맷부리에 한삼(汗衫)이 달려 있다. 이 활옷은 황색 삼회장 저고리와 다홍 대란치마 위에 입었으며 대대를 띄었다. 수식(育飾)에는 용잠을 꽂고 큰 댕기(도투락댕기)와 앞 댕기를 드리웠다.
9) 흑화는 목이 길고 솔기에는 붉은 선이 둘러져 있다. 재료는 검은우란, 안은 흰색 융으로 되었고 밑창은 가죽으로 되었다.
9) 흑화는 목이 길고 솔기에는 붉은 선이 둘러져 있다. 재료는 검은우란, 안은 흰색 융으로 되었고 밑창은 가죽으로 되었다.
성능/효과
서양의 미는 인체가 지닌 구조적인 측면의 아름다움의 케논법칙, 콘트라 포스토의 자세, 원근법의 발견 등 시각·지각에 기초하여 미의 개념을 정립했다. '미는 곧 진(眞)'이라는 명제를 표방했던 르네상스를 통해 아주 강력히 옹호되어 왔고 플라톤이 말하는 절대적인 미의 추구와 중세의 미론(角淪)으로 이어지면서 미는 비례뿐만 아니라 빛에 있다는 이론이 나타났다. 미가 아름다운 사물의 객관적 성질을 지시하는 말이 아니라, 근대로 오면서 서양의 미의식은 "미는 대상의 성질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지각하는 사람의 마음에 있다"로 혁신적인 전환이 일어났다.
의(衣)부분과 상(裳)부분을 한데 붙만들었으며, 소매 길이는 2척2촌 정도로 했고, 소매 부리는 1척 1촌 정도로 했다.21) 색채는 붉은 선을 두르는 것은 본 바탕색인 검은색이 남성을 상징하는 하늘의 양(陽)색인 반면, 붉은색은 여성을 상징하는 땅의 음(陰)의 색이다. 玄色과 勳 8이 가지는 의미는 고대 중국에서는 黑色을 玄, 緇라고 표현하며, 玄色을 흑색에 약간의 赤이 섞인 것으로 분별이 없는 암(暗) 중에서도 명명(明明)한 것이 있음을 의미한다.
사신은 전국시대에서 진한시대에 걸쳐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3) 사신은동(東) 청룡(荷龍), 서(西)백호(白更), 남(南)주작(朱雀), 북(北)현무(玄武)이다. 동서남북의 사방에서 우주의 질서를 진호(鎭護) 하거나 죽은 자의 영혼을 수호하는 상징적인 동물이다.
음양오행의 색상은 원색인 빨간색, 파란색, 검은색, 하얀색, 노랑색 이지만 지식인일 수록 점잖은 사람일 수록 색채의 강한 대비와 유채색에 대한 거부 반응을 나타내는 경향이 짙었다. 11) 따라서 평상복은 간색(間色)을 즐겨 착용했고 일상적이 아닌 별난 일이나 범상치 않은 일이 있을 때는 색채의 강한 대비와 선명도가 강한 원색을 착용했다.
후속연구
향후 전통문화 미의식(美意識)의 올바른 이해와 연구로 세계인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디자인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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