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전통혼례복에 나타난 색채의 특징 연구
A Study on the Colors in Korean Traditional Wedding Dress at the Period of Chosun Dynast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3, 2003년, pp.231 - 240  

양은희 (한양대학교 사범대학교 응용미술전공) ,  윤형건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  김경자 (한양대학교 사범대학교 응용미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든 문화가 모두 그러하듯이 옷의 색채, 그 배후에는 그 민족이 몸담고 살아온 자연환경과 그 환경 속에서 화육(化育)화된 인생관이나 근성이 작용하고 있다. 혼례는 두 성(性)이 좋게 합하여 위로는 종묘(宗廟)를 모시고 아래로는 후세를 이루는 것을 널리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이다. 예(禮)에서 기본중에 하나가 복식이다 혼례복에 나타난 색채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상징성은 조선시대의 미(美)와 유기적인 조합으로 잘 나타나 있다. 현재까지도 지켜져 내려오는 전통 혼례복 속에 나타난 오방색의 특징을 찾아봄으로써 통념적으로 알고있는 다섯 가지의 촌스러운 색조화가 아니라 자연환경과 같이 청명하며 화려하고 철학적인 색채임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고는 한국혼례복에 나타난 색채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ㆍ중ㆍ일의 혼례복과 단청을 일 예로써 비교하고 한국 전통 색채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서 한국색채는 의미론적 상징 색채이며 그 근원은 음양오행에서 출발했으며 도교의 태극도설, 유교의 도참사상과 단청의 색채가 직접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음양(陰陽)의 오채(五彩)가 삼라만상(森羅萬象)을 나타내는 객이고 하나가 아닌 두 가지 색 또는 그 이상의 색채와 연결될 때에 상호작용에 의하여 균형미를 이루는 색채이다. 또한 자연숭배 및 인간존엄 사상이 깃들여 있으며 길복(吉福)을 기원함과 동시에 벽사(僻邪)의 의미를 부여한 것을 알 수 있다. 인간이 복되고 부정함에서 벗어나 우주만물이 조화롭게 이루어지길 기원하는 조형미는 시각적인 만족만이 아닌 정신적인 만족까지도 추구하는 미의식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ll other cultures do, in the background of color of costume, view of life or spirit are contained in the nature or environment that the people lived in are applied. Marring is the ceremony to be socially recognized that both of sexes are unified, assist ancestor and bear future generation. Mean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오행의 순화법칙에 따라 친화(親和)하고 순응하는 상생(相生)의 관계에 있는 것을 상생설(相生說)로 그리고 순환법칙에 역행하고 배반되는 것은 상극설(相剋說)로 규정한다. 각기 다른 성격의 관계를 자연 친화적이며 순환의 법칙에 순응하는 방법을 깨우치기 위한 것이다. 음양과 오행이 합하여 하나가 됨으로써 건(乾)과 곤(坤), 즉 남성적인 것과 여성적인 것이 생겨나며 만물은 이건곤에서 발생, 진화한다는 사상이다.
  • 둘째 한국혼례복에 나타난 색채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얻고자 했던 목적은 첫째 한·중·일의 혼례복과 단청을 일 예로써 비교하였다. 둘째 한국혼례복에 나타난 색채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그 근원은 고구려 고분 벽화에서부터 삼한 시대부터 내려오는 단청, 보자기, 자수와 매듭 등에 이르는 전반적인 색채 관념이 생활문화의 일부인 의복에도 자연스럽게 표현되었음이 틀림없다. 따라서 혼례복에 나타난 색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청에 나타난 색채구조를 조사하였다. 단청은 음 .
  • 본 연구는 한국인의 미의식이 담겨진 혼례복에서 예복(禮服)의 사상을 탐구하고 조선시대 남성과 여성, 그리고 상·하류층의 예복에 나타난 색채의 특징을 찾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현의(玄衣)와 같으나 염의 에는 홍색선(繍禄)이 있다.10) 색채가 겉감은 검정색, 안감은 흰색으로 되어 있다. 대대의 형태는 검정색의 홍색으로 선을 둘러서 앞으로 길게 늘였고 가운데는 오색으로 짠 조대(組帶)가 있다.
  • 모시 적삼과 고이를 입은 뒤 흰색(또는 흑색)바지 저고리와 청색 도포를 속옷으로 갖추어 입는다.20) 흑화는 목이 길고 솔기에는 붉은 선이 둘러져 있다. 재료는 검은 우란, 안은 흰색 융으로 되었고 밑창은 가죽으로 되었다.
  • 모시적삼과 고이를 입은 뒤 흰색(또는 흑색) 바지 저고리와 청색도포를 속옷으로 갖추어 입는다.9) 흑화는 목이 길고 솔기에는 붉은 선이 둘러져 있다. 재료는 검은우란, 안은 흰색 융으로 되었고 밑창은 가죽으로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