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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션그래픽스의 시간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ime-Composition in Motiongraphic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3, 2003년, pp.263 - 272  

서계숙 (대전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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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그래픽스는 짧은 영화가 아니며 디자인 특유의 커뮤니케이션방식을 갖는다. 그래픽디자인에서 공간구성이 필요한 것처럼 모션그래픽스에서는 시간구성이 요구된다. 이미 1920년대 독일 바우하우스의 예술가들은 추상에니메이션을 위한 계획안에서 시간구성을 시도한 바 있다. 같은 시대에 러시아의 몽타주영화에서는 서로 이질적인 이미지들을 연속적으로 충돌시킴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발생시키는 움직이는 이미지 구성이 시도되었다. 오늘날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모션그래픽스에서는 동영상,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 등 다양한 요소들이 구성(Composition)된다. 몽타주영화에서 편집이 이미지들을 시간의 막대에 한 줄로 늘어놓는 1차원적인 구성이라면 오늘날 모션그래픽스에서 편집은 수많은 레이어(Layer)를 통해 여러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구성하는 특징을 갖는다.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구성을 위해서는 시나리오나 스토리 보오드 이외에 시간구조를 짜고 시각적인 리듬을 만드는 일이 필요하다. 시간구성은 음악에서 작곡과 같은 원리를 갖는다. 추상애니메이션이나 몽타주영화의 시간구성이 간단한 단음의 멜로디라면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구성은 여러 개의 음이 한꺼번에 울리는 교향악과 같다.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각기 다른 속도로 동시에 전개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tiongraphics is not short film and has a special communication method characteristic of design. As graphic design needs space-composition, motiongraphics requires time-composition. In the 1920's, artists belonged Bauhaus in Germany tried to realize time-composition in the plans for abstract ani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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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평면조형에서 구성의 개념을 시간성과 연계하여 살펴봄으로써 시간구성의 개념적 가능성을 타진해본다. 그리고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구성을 위하여 그래픽적인 시각언어를 어떻게 시간적으로 확장할 것인지 알아보고 실제 시간구성 계획안의 예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시대에 모션그래픽스의 구성요소와 제작도구의 활용방법을 알아보고 디지털적인 모션그래픽스의 시간구성의 방향음 제시하도록 한다.
  • 모션그래픽스를 가장 단순하게 생각한다면 그래픽디자인을 시간적으로 확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래픽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구성 Composition이 시간적으로 확장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가 디자인 분야에서 '구성'이라고 부르는 컴퍼지션은 추상미술에서 유래했지만 동시에 음악 작곡을 의미하기도 한다.
  • 그리고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구성을 위하여 그래픽적인 시각언어를 어떻게 시간적으로 확장할 것인지 알아보고 실제 시간구성 계획안의 예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시대에 모션그래픽스의 구성요소와 제작도구의 활용방법을 알아보고 디지털적인 모션그래픽스의 시간구성의 방향음 제시하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그래픽디자인에서 공간을 구성하듯이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을 구성Composition하는 것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우선 평면조형에서 구성의 개념을 시간성과 연계하여 살펴봄으로써 시간구성의 개념적 가능성을 타진해본다.
  • 서론에서 밝힌 바와 같이 그래픽디자인의 공간구성처럼 시간구성이 가능한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공간을 구성하는 조형의 원리9)중 몇 가지를 시간구성에 적용시켜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그래픽디자인에서 공간을 구성하듯이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을 구성Composition하는 것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우선 평면조형에서 구성의 개념을 시간성과 연계하여 살펴봄으로써 시간구성의 개념적 가능성을 타진해본다. 그리고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구성을 위하여 그래픽적인 시각언어를 어떻게 시간적으로 확장할 것인지 알아보고 실제 시간구성 계획안의 예를 살펴본다.

가설 설정

  • 에이젠 슈테인은 이러한몽타주의 원리를 일본어의 예를 들어 설명했는데, 개犬자와 입 #자가 합쳐지면 단순히 '개의 입'이 아니라 '짖는다吠'라는 말이 되는 것과 같다고 했다.7) 관객은 앞에서 본 장면과 뒤에 본 장면을 따로 생각하지 않고 연관지어서 생각할 뿐만 아니라 그 두 영상으로부터 새로운 의미를 유추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원래 따로따로 촬영된 필름의 단편을 창조적으로 접합해서 현실과는 다른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을 만든다고 했다.
  • iii) 트래킹 쇼트Tracking Shot: 카메라가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것이 트래킹 쇼트이다. 카메라가피사체와 나란히 달리는 경우이 외에도 피사체를 향하여 가까이가거나 멀어지는 경우, 피사체 주위를 도는 경우 등 움직임을 연출함으로써 효과적인 공간연출을 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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