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스는 짧은 영화가 아니며 디자인 특유의 커뮤니케이션방식을 갖는다. 그래픽디자인에서 공간구성이 필요한 것처럼 모션그래픽스에서는 시간구성이 요구된다. 이미 1920년대 독일 바우하우스의 예술가들은 추상에니메이션을 위한 계획안에서 시간구성을 시도한 바 있다. 같은 시대에 러시아의 몽타주영화에서는 서로 이질적인 이미지들을 연속적으로 충돌시킴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발생시키는 움직이는 이미지 구성이 시도되었다. 오늘날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모션그래픽스에서는 동영상,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 등 다양한 요소들이 구성(Composition)된다. 몽타주영화에서 편집이 이미지들을 시간의 막대에 한 줄로 늘어놓는 1차원적인 구성이라면 오늘날 모션그래픽스에서 편집은 수많은 레이어(Layer)를 통해 여러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구성하는 특징을 갖는다.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구성을 위해서는 시나리오나 스토리 보오드 이외에 시간구조를 짜고 시각적인 리듬을 만드는 일이 필요하다. 시간구성은 음악에서 작곡과 같은 원리를 갖는다. 추상애니메이션이나 몽타주영화의 시간구성이 간단한 단음의 멜로디라면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구성은 여러 개의 음이 한꺼번에 울리는 교향악과 같다.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각기 다른 속도로 동시에 전개되는 것이다.
모션그래픽스는 짧은 영화가 아니며 디자인 특유의 커뮤니케이션방식을 갖는다. 그래픽디자인에서 공간구성이 필요한 것처럼 모션그래픽스에서는 시간구성이 요구된다. 이미 1920년대 독일 바우하우스의 예술가들은 추상에니메이션을 위한 계획안에서 시간구성을 시도한 바 있다. 같은 시대에 러시아의 몽타주영화에서는 서로 이질적인 이미지들을 연속적으로 충돌시킴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발생시키는 움직이는 이미지 구성이 시도되었다. 오늘날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모션그래픽스에서는 동영상,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 등 다양한 요소들이 구성(Composition)된다. 몽타주영화에서 편집이 이미지들을 시간의 막대에 한 줄로 늘어놓는 1차원적인 구성이라면 오늘날 모션그래픽스에서 편집은 수많은 레이어(Layer)를 통해 여러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구성하는 특징을 갖는다.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구성을 위해서는 시나리오나 스토리 보오드 이외에 시간구조를 짜고 시각적인 리듬을 만드는 일이 필요하다. 시간구성은 음악에서 작곡과 같은 원리를 갖는다. 추상애니메이션이나 몽타주영화의 시간구성이 간단한 단음의 멜로디라면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구성은 여러 개의 음이 한꺼번에 울리는 교향악과 같다.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각기 다른 속도로 동시에 전개되는 것이다.
Motiongraphics is not short film and has a special communication method characteristic of design. As graphic design needs space-composition, motiongraphics requires time-composition. In the 1920's, artists belonged Bauhaus in Germany tried to realize time-composition in the plans for abstract animat...
Motiongraphics is not short film and has a special communication method characteristic of design. As graphic design needs space-composition, motiongraphics requires time-composition. In the 1920's, artists belonged Bauhaus in Germany tried to realize time-composition in the plans for abstract animation. At that time the russian film director Eisenstein experimented with moving image composit on, creating new meanings through the montage of heterogeneous images. In the digital era of today, motiongraphics is composed of such various elements as moving image, photo, illustration, typography, etc. The editing in montage film is one-dimensional. Meanwhile, motiongraphics of these days consists of a lot of layers, composing various elements by editing. Motiongraphics needs time structure and visual rhythm as well as scenario or storyboard for time composition. The principle of time composition in motiongraphics ist similar to that of musical composition. If we compare the time composition of abstract animation or montage film with the melody in a solo, time composition for motiongraphicf is like a symphony. Various composing elements are developed under different tempos at the same time.
Motiongraphics is not short film and has a special communication method characteristic of design. As graphic design needs space-composition, motiongraphics requires time-composition. In the 1920's, artists belonged Bauhaus in Germany tried to realize time-composition in the plans for abstract animation. At that time the russian film director Eisenstein experimented with moving image composit on, creating new meanings through the montage of heterogeneous images. In the digital era of today, motiongraphics is composed of such various elements as moving image, photo, illustration, typography, etc. The editing in montage film is one-dimensional. Meanwhile, motiongraphics of these days consists of a lot of layers, composing various elements by editing. Motiongraphics needs time structure and visual rhythm as well as scenario or storyboard for time composition. The principle of time composition in motiongraphics ist similar to that of musical composition. If we compare the time composition of abstract animation or montage film with the melody in a solo, time composition for motiongraphicf is like a symphony. Various composing elements are developed under different tempos at the same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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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선 평면조형에서 구성의 개념을 시간성과 연계하여 살펴봄으로써 시간구성의 개념적 가능성을 타진해본다. 그리고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구성을 위하여 그래픽적인 시각언어를 어떻게 시간적으로 확장할 것인지 알아보고 실제 시간구성 계획안의 예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시대에 모션그래픽스의 구성요소와 제작도구의 활용방법을 알아보고 디지털적인 모션그래픽스의 시간구성의 방향음 제시하도록 한다.
모션그래픽스를 가장 단순하게 생각한다면 그래픽디자인을 시간적으로 확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래픽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구성 Composition이 시간적으로 확장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가 디자인 분야에서 '구성'이라고 부르는 컴퍼지션은 추상미술에서 유래했지만 동시에 음악 작곡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리고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구성을 위하여 그래픽적인 시각언어를 어떻게 시간적으로 확장할 것인지 알아보고 실제 시간구성 계획안의 예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시대에 모션그래픽스의 구성요소와 제작도구의 활용방법을 알아보고 디지털적인 모션그래픽스의 시간구성의 방향음 제시하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그래픽디자인에서 공간을 구성하듯이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을 구성Composition하는 것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우선 평면조형에서 구성의 개념을 시간성과 연계하여 살펴봄으로써 시간구성의 개념적 가능성을 타진해본다.
서론에서 밝힌 바와 같이 그래픽디자인의 공간구성처럼 시간구성이 가능한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공간을 구성하는 조형의 원리9)중 몇 가지를 시간구성에 적용시켜 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그래픽디자인에서 공간을 구성하듯이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을 구성Composition하는 것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우선 평면조형에서 구성의 개념을 시간성과 연계하여 살펴봄으로써 시간구성의 개념적 가능성을 타진해본다. 그리고 모션그래픽스에서 시간구성을 위하여 그래픽적인 시각언어를 어떻게 시간적으로 확장할 것인지 알아보고 실제 시간구성 계획안의 예를 살펴본다.
가설 설정
에이젠 슈테인은 이러한몽타주의 원리를 일본어의 예를 들어 설명했는데, 개犬자와 입 #자가 합쳐지면 단순히 '개의 입'이 아니라 '짖는다吠'라는 말이 되는 것과 같다고 했다.7) 관객은 앞에서 본 장면과 뒤에 본 장면을 따로 생각하지 않고 연관지어서 생각할 뿐만 아니라 그 두 영상으로부터 새로운 의미를 유추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원래 따로따로 촬영된 필름의 단편을 창조적으로 접합해서 현실과는 다른 영화적 시간과 영화적 공간을 만든다고 했다.
iii) 트래킹 쇼트Tracking Shot: 카메라가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것이 트래킹 쇼트이다. 카메라가피사체와 나란히 달리는 경우이 외에도 피사체를 향하여 가까이가거나 멀어지는 경우, 피사체 주위를 도는 경우 등 움직임을 연출함으로써 효과적인 공간연출을 꾀할 수 있다.
제안 방법
"대도시의 역동성 Dynamik der Gross-Stadt”이라는 제목을 가진 이 영화는 아무런 줄거리도 없이 단지 도시의 이미지와 시각적인 효과들의 구성만으로 계획되었다. 이 영화에는 배우가 등장하지 않으며 빛과 어둠 그리고 도시의 움직임과 템포가 주인공이다.
성능/효과
그러나 1997년 출판된 책자를 보면 비디오와 필름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사실적인 이미지가 아닌 애니메이션까지 포함하고 있으므로 영상디자인이 디자인분야에서는 사실상 동영상디자인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1) 영상디자인을 동영상디자인으로 이해한다면 당시의 영상디자인은 매우 영화적이었다. 이 책자는 동영상적인 '디자인'을 다루기보다 영화의 제작시스템과 비디오, 필름의 제작기법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도 우리가 흔히 만화영화라고 부르는 정도의 개념을 넘어서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추상미술의 선구자 칸딘스키는 그의 책 "점, 선 그리고 면"에서 컴퍼지션을, 개개 요소들과 그 요소들의 구성을 구체적이며 회화적인 목표아래 내적, 합목적적으로 종속시켜 정리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3) 구성은 모아서 조립한다는 뜻이지만 현대회화에서는 가시적 세계의 모사적 기능을 거부하고 순수하게 조형적 요소에 의존하여 주제를 표현하는 것을 뜻한다. 현대그래픽디자인은 이렇게 현대 추상미술의 컴퍼지션, 즉 구성의 개념에서 출발한다.
조건적 기호가 문자언어를 이룬다면 조형적 기호는 시각언어 Visual Language를 이룬다고 할 수 있다.5) 시각언어는 문자언어에 비해 쉽게 배울 수 있고 직관적인 전달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시간성과 서술성에서 매우 불리한 편이다.
시각작업을 완성한 후에 사운드를 삽입할 경우 시각적 리듬과 사운드의 리듬을 맞추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시각작업과 사운드의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거나 사운드를 이용하여 먼저 시간구성을 한 후에 사운드의 리듬에 맞추어 시각작업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모션그래픽스의 시간구성은 사운드디자인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후속연구
그래픽디자인에 사용되는'구성'이 2차원적인 평면에서 벗어나 4차원의 시간으로 확장되어 적용되는 것이 가능할까? 그 실마리를 찾기 위해서는 구성의 원천이 되는 바우하우스로 되돌아갈 필요가 있다. 1920년-1930년대 유럽에서는 독일의 바우하우스를 중심으로 추상조형운동이 벌어지고 있었으며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는 영화는 무성영화의 전성기를 맞고 있었다.
유성영화가 등장한 이래로 영화는 영상과사운드의 관계를 꾸준히 실험하여왔다. 따라서 영화에서의 시청각적인 연출은 모션그래픽스가 참고로 할 수 있는 훌륭한 자료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영화에서의 사운드는 대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반면에 모션그래픽스는 음악과 음향이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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