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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카드 디자인의 미적 동인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esthetic Motive in e-Card Desig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3, 2003년, pp.401 - 410  

박성완 (건국대학교 디자인문화대학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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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이용자의 증가와 함께 이메일 카드의 사용빈도가 급증하고 있다. e 카드는 실시간(real-time)으로 전송되는 장점에 더해 동영상과 효과음을 다중적(multiplex)으로 즐길 수 있는 카드이다. 또한 이용자는 자신의 정서에 따른 선택(alternative)이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절은 층에서는 종이카드에서 전자 카드로의 선호도 전이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메일 카드 전문 사이트의 경우 이를 캐릭터 프로모션을 위한 매체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엽기토끼 '마시마로'가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성공한 이후, 플래시 카드는 캐릭터 비즈니스에 있어 중요한 매체로 인식되어 적극 활용되면서 인터넷 환경을 이루는 주요한 시각물로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는 e 카드 가운데 이용자의 인기를 끌고 있는 플래시 카드를 위주로 하고 이것이 사용자에게 주는 미감의 동인에 대한 고찰로써, 표현 속에 내재되어 있는 의미를 분석하고 이를 엔트로피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즉 애니메이션의 내용은 단순 구성에 따른 단순성 추구에, 표현 형식은 일상성에서의 이탈로부터 얻어지는 이화효과에 기반을 둔 것으로 요약하고, 이 두가지에서 산출되는 것은 구조적 주제의 이완에 따른 긴장 감소의 즐거움으로 보고 미감의 동인을 여기에 설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increase of internet users, usage frequency of e-mail card is growing up. In addition to advantage of delivering message in real-time, e-mail card contains words, animation and sound. So users can enjoy it's multiple characters. For these reasons, there is a shift in preference from traditio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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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 카드가 우리에게 주는 쾌감의 동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적절한 표현 설정을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소구 대상 층이 비슷한 관련 디자인 분야에서의 창의적 발상과 전개를 위한 객관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를 계기로 전문 업체에서는 플래시 카드를 장편으로 발전시킨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사이트에 등장시키고 있다. 본고에서는 성격에 따른 분류에서 열거된 여러 종류의 e 카드 가운데 이용자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플래시 카드를 연구의 범위로 하였다. 이와 함께 플래시 카드와 동종의 캐릭터를 이용하며 유사한 진행을 취하고 있는 스토리텔링 애니메이션 방식의 플래시 애니메이션도 디자인 분석을 위한 보조 사례로 사용하였다.
  • 함을 뜻한다. 스토리 이전에 묘사되고 표현된 이미지 속에담겨진 표상을 연구의 범위로 하여 e 카드가 지닌 미감의 동인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e 카드를 구성하는 요소로 언어, 그림, 기호를 들고 각각의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들 가운데 애니메이션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형태(등장인물)와 형태에 의해 표출되는 다양한 기호에 대한 디자인 분석을 통해 그 의미와 미적 동인을 정리토록 하겠다.
  • 결국 이용자는 e 카드 속에 담긴 허구라는 이화 기법을 통해 긴장감소의 쾌감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e 카드가 지닌 미감의 동인을 이완과 긴장감소에 두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이야기의 재치와 의외성 넘치는 설정 못지않게 이용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은 표현 형식일 것이다. 더욱이 e 카드가 지닌 특유의 직접적인 매력은 친근감 있게 디자인된 캐릭터와 이들이 사건의 전개에 따라 독특하게 움직이는 동적인 시각성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 업계는 인식하고 있다.3) 그런데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담는 주요 매체가 e 카드인 것이다. e 카드란 사용자가 인터넷상 다양한 기법을 통해 제작한 편지지나 카드를 원하는 사람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도록 한 서비스4)로서 이용자의 손에 의해 확산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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