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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시스템의 레일 전위 상승 해석
Analysis on Voltage Rise of Rail in High speed Railway Syste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A / A, 전력기술부문, v.52 no.8, 2003년, pp.481 - 485  

이종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기신호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lectric railway system, potential of rail has been risen, for return-current flows through rail. The magnitude of rising voltage is different to railway feed system, ground admittance of rail and the load current. If rising voltage of rail is large, electric shock can be occurred to passenger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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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의 레일 전위 계산을 위하여 사용자 위주의 MMI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그림 11은 레일 전위를 계산하기 위한 파라미터를 입력하는 화면창으로서 여기에서 입력 조건은 전차선과 레일의 상호임피던스, 레일 의 자기임피던스, 대지 어드미턴스, AT 구간 간격 및 보호 선의 분류효과계수 이다.

가설 설정

  • 그리고 레일의 대지어드미턴스는 일반적으로 AT 급전계 통의 경우 (0.2 - 2.0) S/Km 이므로 아래의 각 계산과정에 서는 레일의 대지어드미턴스를 0.2, 1.2, 2.0의 3가지 경우를 가정하여 시뮬레이션 하였으며 그 결과는 그림 6에서 부터 그림 10까지에 나타내었다.
  • 레일 전위 상숭의 가혹한 경우를 계산하기 위하여 AT간 격 7km, 열차간격 3km로 하면 하나의 AT구간 내에는 그림 5와 같이 3대의 열차가 운행된다고 가정한다. 3대의 열차 가 운행될 때의 레일전위는 각 열차가 단독으로 운행되는 경우의 레일전위를 구하여 중첩하면 구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레일 전위 상승의 가혹한 경우를 계산하기 위하여 AT간격 7km, 열차간격 3km로 하면 하나의 AT구간 내에는 3대의 열차가 운행된다고 가정하고 레일의 대지어드 미턴스는 일반적으로 AT 급전계통의 경우 (0.2 - 2.0) S/Km 이므로 레일의 대지어드미턴스를 0.2, 1.2, 2.0의 3가지 경우 를 가정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 계산 결과 레일전위가 상 승값은 열차가 중앙점 위치에 1대만 있는 경우에는 최대 1 0-23V, 열차가 AT 변압기 위치에 1 대만 있는 경우에는 최대 5~7V, 열차가 중앙점과 AT 변압기 위치에 2대 있는 경우에는 최대 11-25V, 열차가 AT 변압기 양 위치에 2대 있는 경우에는 최대 4.
  • 고속 철도의 레일 전위 계산을 위해서는 전차선, 레일, 피이더 세가지 선로가 상호 관련되어 전력을 공급하므로 이 주요 세가지 선로 각각의 대지귀로 자기 임피던스와 도체간의 상호 임피던스를 사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레일 전위 상 승의 가혹한 경우를 계산하기 위하여 AT간격 7km, 열차 간격 3km로 하면 하나의 AT구간 내에는 3대의 열차가 운행된다고 가정하고 레일의 대지 어드미턴스는 일반적으로 AT 급전계통의 경우 CO.2 - 2.0) S/Km 이므로 레일의 대지어드미턴스를 0.2, 1.2, 2.0의 3가지 경우를 가정하여 시뮬레이션 하였으며, 이의 결과가 인체에 미치는 전격 안전성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전기철도의 레일전위상 승은 일반승객이나 선로보수원의 안전을 위해 제한치 (또는 목표치)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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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電氣鐵道要覽', 鐵道電化協會, (昭48) 

  2. 渡邊, '交流き電回路の保護, 電力と鐵道', 鐵道電化 20, No. 7 (183) 

  3. '레일전위와 그 대책', 철도기술연구보고, 1989 

  4. 황치우, '과천선 건설 전기방식 검토 최종보고서', 한국전기연구소, pp100-127,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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