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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형 선박엔진용 크랭크축 해석을 위한 보-질량 모델 생성 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icient Generation of Beam-Mass Model for Simplification of the Crankshaft in the Large Marine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7 no.10 = no.217, 2003년, pp.1661 - 1666  

서명원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심문보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김기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규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simplified model of the crankshaft in the large marine engine for dynamic analysis. Because the actual engine system is under complex dynamic loading condition and it has multi-cylinder, the dynamic analysis is purchased at a high computation cost. In spi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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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형 선박 엔진용 크랭크축의 동 적 해석을 위한 모델 축약 기법으로 단면 계수법을 이용한 보-질량 모델을 개발하였다. 단면계수 법은 구조물 단면 형상 그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형상 계수 즉, 단면적, 관성모멘트 등을 변화 시켜 설계자의 목적을 만족시키는 방법이다.
  • 요소를 사용하여 모델링 한다. 그러나 동적 해석시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축약모델이 요구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축약모델로서 단면계수법을 이용한 보-질량 모델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결과는 보-질량 모델을 생성하기 위한 참조(reference) 대상으로 사용된다. 모달해석은 축약모델이 참조모델의 동특성을 계승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수행된 것이다.
  • 본 절에서는 크랭크축 모델 축약을 위해 앞서 설명한 보-질량 모델 제작 방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우선, 크랭크축을 Fig.
  • 본 연구에서는 초대형 선박 엔진의 구조물 중 크랭크축의 동특성 문제를 풀기 위한 축약모델로 보-질량 모델 생성기법을 제안하였다. 보-질량 모델 제작 과정 중에 사용된 단면계수법은 기존에 여러 방면에서 많이 사용된 바 있는 기법이며, 충분히 신뢰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나머지 부분들의 집중 질량의 위치는 크랭크축의 기하학적 형상으로부터 구한 질량중심의 위치에 일치하도록 분포시켰으며, 질량과 질량중심, 질량관성 모멘트를 계산하였다. 크랭크 핀 및 저널과 같은 축 형상을 갖는 부분은 때보로 표현될 때 보의 지름이 실제 축의 지름을 갖는 원형 단면 보로 가정하였다. 축의 단면계수는 직관적으로 계산이 가능하므로 해당 계수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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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ourelatos, Z. P., 2000, 'An Efficient Crankshaft Dynamic Analysis Using Substructuring with Ritz Vector,' Academic Pres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38, pp. 495-527 

  2. Priebsch, H. -H. and Affenzeller, J., 1992, 'Prediction Technique for Stress and Vibration of Nonlinear Supported, Rotating Crankshafts,' ASME Jour. Vol. 18 

  3. Suh, M. W. and Suh, J. W., 2000,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Performances between Section Property Method and Section Shape Method for the Section Design of Vehicle Structure,' SAE NO. 2000-03-0016 

  4. Suh, M. W. and Suh, J. W., 1993, 'Shape Optimization for the Section Design of Vehicle Structure,' SAE NO. 931999 

  5. ANSYS Theory Manual, ANSYS inc., Chapter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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