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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윤리교육을 위한 유해단어필터링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armful Word Filtering System for Education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7 no.2, 2003년, pp.334 - 343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치민 (순철팔마중학교) ,  임창균 (여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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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정보제공 활동 시점에 발생하고 있는 정보화 역기능 현상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인터넷 게시판에서 유해단어 필터링에 의한 정보윤리 교육 기법을 제안한다. 인터넷 게시판에서 유해단어 필터링 기법은 초ㆍ중등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서 나타나는 부적절한 행동과 상대방에 대한 성적 모욕, 욕설의 사용, 상대방 비하 등에 관련된 유해단어를 추출하여 유해단어 사전을 구축하고 필터링하는 방법이다 필터링 된 결과에 따라 글 쓰는 시점에서 정보윤리 컨텐츠를 제공한다. 이 기법을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 적용한 결과 유해단어 사용과 부적절한 쓰기에서 90% 이상의 감소효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the education method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by harmful word filtering on web boards as a way to solve the malfunctioning problem occurring in making informations at the step of their positive activities of information offers. The harmful word filtering system for th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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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에 불과한 현실이다⑶ 또한 학부모에 비해 청소년들의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난 경우가 많아 차단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얼마든지 무력화시킬 수 있어 실질적인 효과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불건전 정보 차단 시스템은 이미 제작된 사이트들의 불건전한 정보를 차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게시판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공간이다.
  •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들이 주로 사용하는 학교 흠페이지를 대상으로 언어폭력, 언어의 오용 여부를 글쓰는 시점에서 실시간으로 진단할 수 있는 유해단어 필터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유해단어 필터링 시스템은 초.
  • 따라서 유해단어 사전의 계속적 보완이 필요하며, 특히 유해단어와 관련단어를 연계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유해단어 관리자 모듈을 통하여 지속적인 보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림 7 과 그림 8은 관리자 모듈 실행 모형과 관리자 모듈 실행 화면을 각각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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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류방란, 초.중등학생의 사이버상에서의 상호작용 양상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00년도 정책연구과제, 2000 

  2. 추병완, '인터넷 유해환경과 청소년 보호', 2001 정보문화의 달 기념 정보통신윤리 학술대회 자료집, 정보통신윤리위원회, 2001 

  3. Edgar S. L., Morality and Machines, Johns and Bartlett, 1997 

  4. Severson R. J., The principles of information ethics, ME Sharpe, 1997 

  5. 김옥순, 정보통신윤리 지도 안내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 

  6. 송태옥,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네트웍 기반 협력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7. 추병완, '사이버윤리의 정립 방안' 청소년보호 정책토론 자료집, 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 2001 

  8. 김성조, '기술적 접근 전략', 청소년사이버문화 정책의 수립 필요성과 방안, 청소년정책토론 자료집, 청소년보호위원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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