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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13:1의 압축비를 갖는 축류-원심형 압축기의 기본 공력설계
Preliminary Aerodynamic Design of 13:1 Pressure Ratio Axial-Centrifugal Compressor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6 no.2 = no.13, 2003년, pp.83 - 94  

김원철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liminary aerodynamic design of a compressor is carried out to meet the design requirements which are pressure ratio of 13, air mass flow rate of 4 ㎏/s and rotational speed of 45,000 rpm. The compressor type is chosen as an axial-centrifugal compressor from the design requirements which is suita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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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급 출력의 터보프롭 또는 샤프트 엔진에 적용되는 압축기의 설계요구조건으로부터 1차원 설계, 이차원설계, 블레이드의 입사각/편위각 결정 및 블레이드 형상 설계를 통하여 축류-원심형 압축기에 대한 기본 공력설계를 수행하였으며 기본 공력 설계 절차, 기법 및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가스 터어빈에 적용되는 압축기에 대한 공력설계는 엔진 운용영역하에서 원하는 성능 및 작동 특성을 얻을 수 있는 블레이드 형상 설계가 그 목표이며 이의 설계 방법은 설계자에 따라 다양하다. 컴퓨터의 발달, 다양한 설계 이론 및 복잡한 3차원 유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치해석 기법의 발달로 인하여 압축기에 대한 공력설계는 그 동안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왔으나 압축기내의 복잡한 3차원 유동, 점성 및 비정상 유동 특성으로 인하여 경험 및 실험 자료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중급 출력의 터보프롭 또는 터보축엔진에 적용 가능한 압축기에 대한 기본 공력설계를수행하였다. 공기유량 4Kg/sec, 회전수 45, 000rpm, 압축비 13의 설계 요구조건으로부터 압축기 형태는축류형과 원심형 압축기를 병용하는 축류-원심형 압축기로 선정하였으며 1차원설계, 2차원설계, 블레이드의 입사편위각 결정 및 블레이드 형상 설계 과정을 통하여 압축기 성능 및 형상을 확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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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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