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장 라디오시티법에 의한 실내음향 예측에 있어 고차 형태 계수의 영향
Effect of Higher Order Form Factors on the Prediction of Room Acoustics by Extended Radiosity Method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2 no.1, 2003년, pp.7 - 13  

이희원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 ,  고일두 (서울산업대학교 건축학부) ,  오양기 (목포대학교 건축조경학부) ,  두세진 (동아방송대학 방송기술과) ,  정대업 (전북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에 의한 실내음향 예측에 있어 확산반사의 고려는 매우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간주된다. 지난 수년동안 음선추적법과 빔추적법에서 확산반사를 고려하기 위한 방안들이 활발하게 연구되었으나 경면반사를 근본으로 하는 영상법에서는 아직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부분적으로 확산성을 갖는 반사면에서의 음향에너지 반사는 확산반사와 경면반사의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반사를 거듭함에 따라 확산-확산, 확산-경면, 경면-확산, 경면-경면의 형태로 반사에너지의 전환이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의 벽면을 부분적으로 확산반사의 특성을 갖는 반사면으로 모델링하여 경면반사음은 기존의 영상법으로 계산하고 확산반사음은 라디오시티법을 적용하여 산출하는 확장라디오시티법을 도입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확장라디오시티법의 개념과 이에 따른 고차형태계수의 계산법을 제시하고 고차형태계수가 실내음향 시뮬레이션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ous investigations have demonstrated that diffused reflectio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predicting room acoustics by computer simulation. Recent studies have suggested several computational algorithms in order to account for diffused reflections in the ray tracing or beam trac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차형태계수는 같이 확산-경면 반사가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면요소 간의 에너지 전달을 계산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확장라디오시티법에 의한 실내음향 예측에서 고차형태계수의 개념을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다루고 있다. 연산의 복잡성으로 인해 차수를 제한하여 계산하는 고차형태계수의 근사적 계산법을 제시하고, 고차형태계수의 고려 정도에 따라 실내음향 평가지표의 계산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서 실제 적용 가능한 고차 형태계수의 계산방법을 찾아보았다.
  • 그러나 표에서 보듯이 차수가 높을수록 반사경로의 갯수는 많아지므로 이를 곱한 값은 6차 반사까지도 무시할 수 없는 크기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차형태계수를 최대 9차까지 계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난반사에 의해 확산되는 음에너지의 양은 Lambert의 코사인 법칙에 따른다고 가정한다. 이에 따라 면요소와 면요소사이의 확산반사에 의한 에너 전달은 복사열전달과 유사하게 형태계수의 개념으로 계산할 수 있다.
  • 그림4(a)는 경면반사만을 고려한 임펄스 응답, 4(b)는 확산반사만을 고려한 경우, 4(c)는 둘다 고려한 임펄스 응답을 표현하고 있다. 시뮬레이션에서 경면반사는 10차까지 고차형태계수는 7차까지 고려하였으며 확산계수는 모든 면에 동일하게 0.6으로 가정하였다. 계산결과, 확산 반사음의 크기는 경면반사음에 비해 1/10 이하의 크기지만 매우 조밀한 분포를 지니는 특성을 보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