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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 여객선의 내항성능 위험도를 이용한 항해 안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Evaluation of the Ship′s Navigational Safety Using Dangerousness on the Korean Coas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9 no.1 = no.18, 2003년, pp.41 - 50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정창현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연구소) ,  김순갑 (한국해양대학교 운항시스템공학부) ,  공길영 (한국해양대학교 운항시스템공학부) ,  설동일 (한국해양대학교 운항시스템공학부)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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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연안의 각 항로에 취항하고 있는 대표적인 선형의 여객선들을 대상으로, 각 선형별로 선체운동 계산, 내항성능을 분석하여 선박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박의 안전운항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갖는 바람과 파랑을 주요 해역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기강정보를 입력요소로 하여 주요해역을 항행하는 대표적인 선형의 여객선들에 대하여 수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여객선의 항해안정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winds and waves in the sea, and they are changed frequently in accordance with the weather. By analyzing then which have the closest relation to the ship's safe voyage, evaluating the seakeeping performance and then taking a proper act on, navigators should carry out safe navigation o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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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여객선 출항통제 기준이 보다 현실성 있는 새로운 기준으로 조정되어야 한다는 지적과 선박 항행구역의 합리적 조정을 위한 과학적인 연구 검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각 항로에 취항하고 있는 대표적인 여객선형에 대해 내항성능을 계산하여 여객선의 항해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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