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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 기반 학습을 위한 학습 시간 예측 모델
Learning Time Prediction Model for Web-based Instruction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0 no.10, 2003년, pp.983 - 991  

김창화 (강릉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장기영 (강원도립대학 컴퓨터응용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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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상의 웹기반교육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많은 학습자들에게 관련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웹 기반교육에서는 학습자의 학습진행상태를 단지 시험을 통해서만 확인 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은 웹기반교육에서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문제가 있는지를 검사하고, 문제가 있는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는 웹 모니터링 기법을 소개한다. 그 기법에서 본 논문은 이전 학을 단위들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시간과 형성평가점수들에 기초하여 다음에 진행할 학습 단위에 대한 학습 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학습 시간 예측 모델을 제안한다. 이 기법은 교수자에게 학습자의 학습진행상태를 제공한다. 이 방법은 만약 학습자가 예측학습시간을 초과하였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경고 메시지를 보내어 학습자가 다시 학습 과정에 잘 임하도록 독려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학습시간 예측모델을 이용한 웹 모니터링에 관한 사례 연구를 통해 측정한 결과, 학습진행상태가 원만하지 않는 학습자의 대부분은 형성평가 점수가 저조하였다. 또한, 그들은 학습진행상태가 원만하지 않는 자신의 학습 습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eb-based instruction on the internet provides lots of learners with the related information and knowledge beyond time and space. But in the Web-based instruction, there is a problem that the teaming process statuses for learners can be known only through an exam. This paper introduces a web mon...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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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아직까지 국내에서 연구된 결과가 없는 것으로서 웹기반교육에서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문제가 있는지를 검사하고, 문제가 있는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는 웹 모니터링 기법을 소개한다. 이 기법에서 본 논문은 이전 학습 단위들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시간과 형성평가점수들에 기초하여 다음에 진행할 학습 단위에 대한 학습 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학습 시간 예측 모델을 제안한다.
  • 웹 모니터링 기법을 소개한다. 이 기법에서 본 논문은 이전 학습 단위들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시간과 형성평가점수들에 기초하여 다음에 진행할 학습 단위에 대한 학습 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학습 시간 예측 모델을 제안한다.
  • 그러므로, 웹 기반교육과 외국자료를 참고한 관련 연구를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웹 모니터링은 웹 상에서 학습 행위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학습자의 학습 진행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그러나 웹 기반 교육에서는 학습자가 교과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 그러므로 매 학습단위마다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가 학습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본다.
  • 본 논문에서는 매 학습 단위마다 형성평가문제를 학습자들에게 풀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하기로 한다.
  • 학습시간 예측 모델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 대상과 학습자들이 학습할 웹 시스템 환경을 소개한다.
  • 예측 시간은 학습자가 학습하는데 걸린 시간과 학습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만든 시간이다. 즉, 각 학습단원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학습시간을 파악하여, 학습자의 학습능력에 맞는 예측시간을 제시하는 것이다. 만약 학습자가 순서에 맞게 모든 학습단원을 학습하였을 때의 기준학습시간 예측모델은 학습자가 학습하는데 필요한 예측시간이 된다.
  • 본 논문은 웹 기반교육에서 학습자의 학습과정에 문제가 있는지를 검사하고, 문제가 있는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는 웹 모니터링 기법을 소개하였다.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을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학습시간 예측모델에 의한 웹 모니터링을 제시하였다.
  • 있는 웹 모니터링 기법을 소개하였다.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을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학습시간 예측모델에 의한 웹 모니터링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예측모델에 의한 웹 모니터링은 아직까지 국내에서 연구된 바가 없으며, 학습자가 이전에 학습한 학습내용을 토대로 하여 학습자의 학습 진행속도를 알아내어 다음 학습시간을 추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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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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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김동식, '문제해결 학습을 위한 CAI 프로그램전형(Prototype)개발', 한국교육개발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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