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글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기 위하여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연구의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들이 한글 글꼴을 분류할 때 어떤 기준으로 평가를 하는지 알아본다. 둘째, 사람들은 어떤 한글 글꼴을 선호하는지 알아보고, 선호하는 한글 글꼴의 조형적 특징을 파악한다. 첫 번째 목표를 밝히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람들은 한글을 평가할 때 크게 4가지의 기준으로 평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람들은 한글 글꼴을 정교한, 깔끔한, 신뢰감 가는, 편안한, 차분한, 친근한, 운치 있는 이미지의 $\ulcorner$정갈한$\lrcorner$ 요인, 부드러운, 약한, 여성적인, 산뜻한 이미지의 $\ulcorner$유연한$\lrcorner$ 요인, 미래적인, 진보적인 이미지의 $\ulcorner$사이버$\lrcorner$ 요인, 소박한 이미지의 $\ulcorner$소박한$\lrcorner$ 요인의 순서로 평가하였다. 두 번째 목표를 밝히기 위해 선호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응답자가 선호하는 한글 글꼴은 예쁜, 친근한, 세련된, 부드러운, 정교한, 시원스러운, 깔끔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선호 글꼴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친숙성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응답자들이 선호하는 한글 글꼴의 조형적 특징은, 네모꼴이고, 쉐리프가 없으며, 중간 정도의 굵기로, 중심선의 변화도 없고, 기울기 변화도 없으며, 모서리가 둥근 편이었다. 조형요소가 극단적으로 치우친 독특하고 강한 이미지의 글꼴은 선호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글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기 위하여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연구의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들이 한글 글꼴을 분류할 때 어떤 기준으로 평가를 하는지 알아본다. 둘째, 사람들은 어떤 한글 글꼴을 선호하는지 알아보고, 선호하는 한글 글꼴의 조형적 특징을 파악한다. 첫 번째 목표를 밝히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람들은 한글을 평가할 때 크게 4가지의 기준으로 평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람들은 한글 글꼴을 정교한, 깔끔한, 신뢰감 가는, 편안한, 차분한, 친근한, 운치 있는 이미지의 $\ulcorner$정갈한$\lrcorner$ 요인, 부드러운, 약한, 여성적인, 산뜻한 이미지의 $\ulcorner$유연한$\lrcorner$ 요인, 미래적인, 진보적인 이미지의 $\ulcorner$사이버$\lrcorner$ 요인, 소박한 이미지의 $\ulcorner$소박한$\lrcorner$ 요인의 순서로 평가하였다. 두 번째 목표를 밝히기 위해 선호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응답자가 선호하는 한글 글꼴은 예쁜, 친근한, 세련된, 부드러운, 정교한, 시원스러운, 깔끔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선호 글꼴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친숙성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응답자들이 선호하는 한글 글꼴의 조형적 특징은, 네모꼴이고, 쉐리프가 없으며, 중간 정도의 굵기로, 중심선의 변화도 없고, 기울기 변화도 없으며, 모서리가 둥근 편이었다. 조형요소가 극단적으로 치우친 독특하고 강한 이미지의 글꼴은 선호되지 않았다.
In this study, there is main purpose to provide useful data in order to use the Hangul as a design factor. Also, there are two subordinate goals. First, to analyze standards as people estimate Hangul characters. Second, to understand people's preferences about Hangul characters and then, to catch fo...
In this study, there is main purpose to provide useful data in order to use the Hangul as a design factor. Also, there are two subordinate goals. First, to analyze standards as people estimate Hangul characters. Second, to understand people's preferences about Hangul characters and then, to catch formal features about that characters. In first result, It is known that people estimate Hangul characters based on four standards. They are neat, soft, cyber and plain standards. As second consequence, preferential Hangul characters have pretty, intimate, refined, soil, elaborate, forthright, tidy image. And they are square shape as a whole, less decorative, round edge style.
In this study, there is main purpose to provide useful data in order to use the Hangul as a design factor. Also, there are two subordinate goals. First, to analyze standards as people estimate Hangul characters. Second, to understand people's preferences about Hangul characters and then, to catch formal features about that characters. In first result, It is known that people estimate Hangul characters based on four standards. They are neat, soft, cyber and plain standards. As second consequence, preferential Hangul characters have pretty, intimate, refined, soil, elaborate, forthright, tidy image. And they are square shape as a whole, less decorative, round edge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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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으로 제시된 한글 글꼴의 전반적인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좋은과 '사용하고 싶은 문항값의 평균을 내어 어떤 글꼴을 선호하는 지 밝혀 보았다.
분석을 위해 SPSS/P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 방법 중의 하나인 요인 분석5)을 통해, 감성 요인을 추출하고, 해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호된 한글 글꼴의 이미지와 조형적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디자인 요소로서 한글 글꼴을 사용하는데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응답자에게 한글 글꼴의 선호도를 묻기 위해, '좋은'과 '사용하고 싶은' 문항 응답 값의 평균을 내어 어떤 글꼴을 선호하는 지 밝혀 보았다. 평균값이 4.
첫째, 사람들이 한글 글꼴을 평가할 때 어떤 기준으로 평가를 하는지 알아본다. 둘째, 사람들은 어떤 한글 디자인을 선호하는 지 알아보고, 선호하는 한글 디자인의 조형적 특징을 밝혀본다.
가설 설정
예컨대, 자신이 선호하는 디자인이 귀여운 느낌이거나, 현대적인 이미지이기 때문에 좋아한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의 조형적 요소는 대부분의 사람이 개인차가 없이 평가한다고 가정한다. 만약 귀여운 느낌의 디자인이 둥근 모양이고, 밝은 색이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둥근 모양을 각진 것이라고, 밝은 색을 어두운 색이라고 판단하지는 않을 것이다.
제안 방법
연구 목적에 적합하지 않는 것을 제외하고, 한글 글꼴을 형태상의 특징에 따라 4개 영역으로 나누었다. 각 영역을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샘플 32개를 선정하여, KJ법3)과 다차원 척도법4)으로 추출된 23개의 형용사와, 선호도를 알아보는 2개의 형용사를 통해 감성 이미지를 조사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P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 방법 중의 하나인 요인 분석5)을 통해, 감성 요인을 추출하고, 해석하였다.
의 요인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각각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해석해 보기 위해, 제1요인의 '정교한', '깔끔한', '신뢰감 가는', '편안한', '차분한', '친근한', '운치 있는'은 「정갈한」으로, 제2요인의 '부드러운', '약한', '여성적인', 산뜻한'은 「유연한」으로, 제3요인의 '미래적인', '진보적인'은 「사이버」로, 제4요인의 '소박한'은 「소박한」으로 묶어 보았다. 요인 분석의 종합적인 결과, 전체 응답자들은「정갈한」, 「유연한」, 「사이버」, 「소박한」의 순서로 한글 글꼴의 이미지를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글꼴이 가지고 있는 조형적 요소를 가능한 한 다양하게 자극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받침이 있는 글자와 없는 글자를 섞어 놓은 문장을 사용하였다. 같은 조건의 문장을 사용하여, 응답자가 내용에 영향을 받는 것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한글 글꼴 개발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글꼴을 수집, 등록해 놓았다. 글꼴이 가지고 있는 조형적 요소를 가능한 한 다양하게 자극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받침이 있는 글자와 없는 글자를 섞어 놓은 문장을 사용하였다. 같은 조건의 문장을 사용하여, 응답자가 내용에 영향을 받는 것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글꼴의 굵기와(굵은 것과, 얇은 것), 쉐리프(쉐리프가 있는 것과, 쉐리프가 없는 것)를 축으로 하여 225개로 압축하였다. 그 결과 얇고 쉐리프 있는 것이 50개, 굵고 쉐리프 있는 것이 23개, 얇고 쉐리프 없는 것이 88개, 굵고 쉐리프 없는 것이 64개로 집계되었다.
두 번째 목표의 밝히기 위해 '좋은'과 '사용하고 싶은' 항목 값의 평균으로 선호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응답자가 선호하는 한글 글꼴은 예쁘고, 친근한, 세련된, 부드러운, 산뜻한, 여성적인 이미지가 가장 강하다고 할 수 있었다.
첫째, 사람들이 한글 글꼴을 평가할 때 어떤 기준으로 평가를 하는지 알아본다. 둘째, 사람들은 어떤 한글 디자인을 선호하는 지 알아보고, 선호하는 한글 디자인의 조형적 특징을 밝혀본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이용하여, 간판, 패키지, 로고, 제품명 디자인에 한글을 사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네 개 영역에서, 중심선(중심선이 일정한 것, 중심선이 일정하지 않은 것), 기울기(기울기가 없는 것, 기울기가 있는 것), 굵기(굵기가 일정한 것, 굵기가 일정하지 않은 것), 모서 리 모양(각진 것, 둥근 것)의 4가지 기준으로 8가지 종류를 각각 선정하였다(그림 1). 최종적으로 총 32개의 샘플을 설문지에 맞게 일정 비율로 축소하여 연구에 사용하였다(표 1).
마지막으로, 선호하는 글꼴들을 대상으로 상관 분석6)을 실시하여, 선호 한글 글꼴은 어떤 형용사로 표현되는 지 그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상관분석 후 선호된 한글의 조형적 특징을 찾아보았다.
본 연구는 한글을 디자인 요소로 사용하기 위해 한글 글꼴에 대한 감성 공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견해를 채택하였다.
지 그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상관분석 후 선호된 한글의 조형적 특징을 찾아보았다.
선정된 50개의 형용사를 다차원 척도법을 통해 다시 묶어본 후, 각 그룹을 대표할 수 있는 23개의 어휘를 선정하고, 각각의 반대어나 부정어라고 생각되는 형용사와 짝을 지워 설문에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호도 분석을 위해 '좋은'과 '사용하고 싶은'의 문항을 추가, 총 25개의 형용사로 평가 형용사를 선정하였다.
있다. 실제 디자인 현장에서, 사용자에게 선호될만한 글꼴을 디자인하거나, 디자인 된 글꼴로 제품을 디자인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선호된 샘플의 형용사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선호도의 평균이 4점 이상인 샘플을 대상으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용하였다. 연구 목적에 적합하지 않는 것을 제외하고, 한글 글꼴을 형태상의 특징에 따라 4개 영역으로 나누었다. 각 영역을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샘플 32개를 선정하여, KJ법3)과 다차원 척도법4)으로 추출된 23개의 형용사와, 선호도를 알아보는 2개의 형용사를 통해 감성 이미지를 조사하였다.
샘플에 대한 7점 척도의 평균을 구하였다. 이 결과를 가지고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제1요인과, 제2요인, 제3요인, 제4요인을 이루는 주요 형용사를 순서대로 분석하였다(표 2).
실제 디자인 현장에서, 사용자에게 선호될만한 글꼴을 디자인하거나, 디자인 된 글꼴로 제품을 디자인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선호된 샘플의 형용사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선호도의 평균이 4점 이상인 샘플을 대상으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응답자들은 한글을 평가할 때 크게 4가지의 기준으로 평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정교한, 깔끔한, 신뢰감 가는, 편안한, 차분한, 친근한, 운치 있는 이미지의 「정갈한」요인, 부드러운, 약한, 여성적인, 산뜻한 이미지의 「유연한」요인, 미래적인, 진보적인 이미지의 「사이버」요인, 소박한 이미지의 「소박한」의 순서로 한글 글꼴의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개인 신상에 관한 질문과 한글 디자인 제품과 외국어 디자인 제품의 구매 경험, 선호도, 향후 구입 의도를 묻는 질문을 추가하여 Likert 7점 척도로 최종적인 설문을 구성하였다.
축소하였다. 즉, 연구자를 포함한 3인이 각형 용사를 의미상 같은 성질의 것이라 판단되는 것끼리 묶은 후, 각 그룹을 대표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형용사를 50개 선정하였다.
첫 번째 목표를 밝히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응답자들은 한글을 평가할 때 크게 4가지의 기준으로 평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글 글꼴이 전반적으로 어떤 이미지로 나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일차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마지막으로 선호도 분석을 위해 '좋은'과 '사용하고 싶은'의 문항을 추가, 총 25개의 형용사로 평가 형용사를 선정하였다.
샘플을 평가할 형용사를 선정하기 위해, 한글 관련 논문과 서적에 등장한 형용사 575개를 일차로 수집하였다. 형용사를 수집할 때는 조형적 특성을 표현하는 단어인, '둥근', '각진', '굵은', 가는 등의 것과, 선호를 나타내는 '좋은', 마음에 드는' 등의 것은 제외하였다.
서울에 거주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 직장인 중 만 19세에서 만 35세의 남녀 50명에게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부적합한 5개의 사례를 제외하고, 45개의 설문을 연구에 사용하였다.
세종대왕 기념 사업회 산하, 한글 글꼴 개발원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이미지 파일로 등록되어 있는 글꼴 1464개를 일차로 수집하였다. 한글 글꼴 개발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글꼴을 수집, 등록해 놓았다.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 샘플의 선정은 한글 글꼴 개발원에 등록되어 있는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였다. 연구 목적에 적합하지 않는 것을 제외하고, 한글 글꼴을 형태상의 특징에 따라 4개 영역으로 나누었다.
의향이 있는 지를 조사하였다. 외국어 디자인이 더 좋거나, 외국어나 한글 디자인이 비슷하다고 응답한 응답자의 78.6%가 한글이 디자인 된 제품을 구입 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그림 4).
위와 같이 수집된 575개의 형용사를 KJ법을 통해 그룹으로 축소하였다. 즉, 연구자를 포함한 3인이 각형 용사를 의미상 같은 성질의 것이라 판단되는 것끼리 묶은 후, 각 그룹을 대표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형용사를 50개 선정하였다.
실시하였다. 이 중 부적합한 5개의 사례를 제외하고, 45개의 설문을 연구에 사용하였다.
1). 최종적으로 총 32개의 샘플을 설문지에 맞게 일정 비율로 축소하여 연구에 사용하였다(표 1).
선호하는 지 밝혀 보았다. 평균값이 4.25점 이상인 샘플을 비교적 선호하는 샘플이라 선정하고, 3점 미만의 샘플은 비교적 선호하지 않는 샘플이라 결정하여 표 3에 음영을 주어 표시하였다.
한글 글꼴과 형용사를 총 6장의 설문으로 만들어 조사하였다. 하나의 설문당 평균 30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데이터처리
각 영역을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샘플 32개를 선정하여, KJ법3)과 다차원 척도법4)으로 추출된 23개의 형용사와, 선호도를 알아보는 2개의 형용사를 통해 감성 이미지를 조사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P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 방법 중의 하나인 요인 분석5)을 통해, 감성 요인을 추출하고, 해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호된 한글 글꼴의 이미지와 조형적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디자인 요소로서 한글 글꼴을 사용하는데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전체 응답자 50명 중 분석에 적합한 45명의 한글 글꼴 샘플에 대한 7점 척도의 평균을 구하였다. 이 결과를 가지고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제1요인과, 제2요인, 제3요인, 제4요인을 이루는 주요 형용사를 순서대로 분석하였다(표 2).
성능/효과
위의 두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선호도를 결정하는데 친숙성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응답자들은 조형 요소가 단순하면서 정돈된 글꼴을 선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선호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친숙도임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글꼴의 굵기와(굵은 것과, 얇은 것), 쉐리프(쉐리프가 있는 것과, 쉐리프가 없는 것)를 축으로 하여 225개로 압축하였다. 그 결과 얇고 쉐리프 있는 것이 50개, 굵고 쉐리프 있는 것이 23개, 얇고 쉐리프 없는 것이 88개, 굵고 쉐리프 없는 것이 64개로 집계되었다.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응답자가 선호하는 한글 글꼴은 예쁘고, 친근한, 세련된, 부드러운, 산뜻한, 여성적인 이미지가 가장 강하다고 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응답자들은 한글을 평가할 때 크게 4가지의 기준으로 평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정교한, 깔끔한, 신뢰감 가는, 편안한, 차분한, 친근한, 운치 있는 이미지의 「정갈한」요인, 부드러운, 약한, 여성적인, 산뜻한 이미지의 「유연한」요인, 미래적인, 진보적인 이미지의 「사이버」요인, 소박한 이미지의 「소박한」의 순서로 한글 글꼴의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결론적으로, 응답자들은 조형 요소가 단순하면서 정돈된 글꼴을 선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선호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친숙도임을 알 수 있었다.
선호도 평가의 결과 16번 샘플, 2번 샘플, 13번 샘플, 26번 샘플, 15번 샘플, 8번 샘플, 19번 샘플, 29번 샘플은 평균값이 4.25점 이상으로 비교적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4는 선호된 순서대로 샘플을 보여주고 있다.
선호하는 한글 글꼴(샘플16, 샘플2, 샘플13, 샘플 26, 샘플15, 샘플8, 샘플19, 샘플29(높은 점수 순))들의 조형적 특성을 살펴보면 샘플2, 샘플19를 제외한 모든 것은 네모꼴이며, 샘플15를 제외한 모든 것은 굵기가 중간 정도이며, 샘플26번을 제외한 다른 글꼴들은 모서리가 둥글 것이었다. 일반적으로 네모꼴이고, 쉐리프가 없으며, 중간 정도의 굵기로, 중심선의 변화도 없고, 기울기 변화도 없으며, 모서리가 둥근 편이었다.
각각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해석해 보기 위해, 제1요인의 '정교한', '깔끔한', '신뢰감 가는', '편안한', '차분한', '친근한', '운치 있는'은 「정갈한」으로, 제2요인의 '부드러운', '약한', '여성적인', 산뜻한'은 「유연한」으로, 제3요인의 '미래적인', '진보적인'은 「사이버」로, 제4요인의 '소박한'은 「소박한」으로 묶어 보았다. 요인 분석의 종합적인 결과, 전체 응답자들은「정갈한」, 「유연한」, 「사이버」, 「소박한」의 순서로 한글 글꼴의 이미지를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로서 매우 적다고 할 수 있다(그림 3). 위의 두 가지의 결과를 살펴볼 때, 한글은 디자인 요소로서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이 글씨체 또한 각종 매스컴을 통해 우리가 자주 접했던 글꼴이고, 만화를 통해 친숙해졌으며 매우 유행했던 글꼴이기 때문이라고 추정된다. 위의 두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선호도를 결정하는데 친숙성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응답자들은 조형 요소가 단순하면서 정돈된 글꼴을 선호한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의미를 잘 전달하면서 미적 아름다움을 가져야 하는 간판이나 기업의 로고, 제품의 패키지나 상품명 등의 디자인에, 한글을 사용하는 것보다 영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우월하다는 잘못된 믿음이 만연해 있는 것과. 둘째, 디자인 요소로 한글을 사용하려 할 때, 각 한글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와 감성 효과에 대한 객관적 정보의 부재를 들 수 있다.
후속연구
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이너가 주관이나 일시적인 유행을 따라서 디자인을 하는 현실에, 본 연구 결과가 비교적 객관적이고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전체 디자인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한글 글꼴이라는 부분적 요소를 이용하여 연구한 점, 제한적인 응답자 수와 편의 추출을 통한 설문 실시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는 연구와, 한글의 가독성을 고려한 감성 분석적 연구, 선호하는 한글 글꼴의 조형 요소를 이용한 제품 디자인이 어떤 감성 효과를 가지는지의 검증적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이용하여, 네모꼴에 조형 요소가 단순하고 정돈된 글꼴로 제품을 디자인 하고, 친숙성을 높이기 위해 널리 보급한다면,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예측 할 수 있다.
가지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는 연구와, 한글의 가독성을 고려한 감성 분석적 연구, 선호하는 한글 글꼴의 조형 요소를 이용한 제품 디자인이 어떤 감성 효과를 가지는지의 검증적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사람들은 어떤 한글 디자인을 선호하는 지 알아보고, 선호하는 한글 디자인의 조형적 특징을 밝혀본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이용하여, 간판, 패키지, 로고, 제품명 디자인에 한글을 사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교적 다양한 샘플의 형용사 평가를 통해, 여러 감성 상황에 적합한 한글을 사용하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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