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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형 주파수 변환 장치를 활용한 대용량 동기 발전 전동기 운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Large Synchronous Machine Drive using Static Frequency Convert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8 no.6, 2003년, pp.496 - 503  

박신현 (부산대 전기공학과) ,  김장목 (부산대학교 전자전기통신공학부) ,  임익헌 (한전 전력연구원 발전연구실) ,  류호선 (한전 전력연구원 발전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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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동기 발전 전동기 운전에는 주로 사이리스터를 이용한 정지형 주파수 변환 장치(SFC : Static Frequency Converter)시스템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많은 문헌들에 의해 SFC시스템 운전 알고리즘이 제시되어 있지만 대부분이 초기 기동 및 정격속도까지의 기동 운전에 관해 언급되어 있으며 실제 가스터빈, 양수발전소등과 같은 산업에 적용되고 있는 계통 연계를 통한 정격 속도 운전 및 정지시의 회생 제동에 관한 기술적 언급은 자세히 설명되어 있지 않다 본 논문은 SFC를 활용한 동기 발전 전동기 운전의 전 영역 운전에 관한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기동 제어 영역, 계통 연계에 의한 정속도 운전 영역 그리고 회생 제동 제어 영역 각각의 알고리즘을 제시하였으며 실효성 및 타당성을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FC system has come to be used as drive large synchronous machine in many industry applications. Many papers have been presented on the control algorithm of SFC system, not the acceleration and start-up but the rated speed operation with line connection and the braking operation with regeneration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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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동기 발전 전동기 제어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SFC 시스템을 활용한 동기 발전 전농기의 전 영역 운전에 대한 제어기를 제안 및 도출하였다. SFC 제어에 관한 기존 문헌의 부족한 정보와 자료로부터 계통 연계에 의한 정속도 운전 및 회생 제어의 알고리즘을 도출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실효성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그림 6은 계통 연계를 위한 제어 블록도이다. 논문에서는 전원측 전압과 전동기측 전압에 동기된 각각의 위상각 비교를 통해 두 전압이 동위상일 때 계통연계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계통 연계 후에도 어느 일정 시간동안 LCI시스템을 통한 제어도 함께 이루어져안정된 이후에 분리되게 하여 시스템의 신뢰성을 향상시켰다.

가설 설정

  • VdeC<Vdef이 되도록 전원측 컨버터를 제어하여 전동기 측 컨버터로부터 전원측 컨버터로의 전류의 흐름이 이루어 질 수 있는 조건을 만들게 된다. 회생 제어시 흐르는 정상상태 직류 링크단 전류는 그림7의 등가회로에 따라 전동기측 컨버터가 최대 전압을 출력한다고 가정하여 출력 전압 Kwcosγ = Kia로 두고 전개하면 식⑸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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