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마리오 보타에 의해 디자인된 천창과 지붕구조를 공간적, 형태적 관점에서, 빛의 연출 관점에서 분석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 같은 목표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타의 천창과 지붕구조를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작품 13점을 선정, 디자인 원리에 입각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보타의 천창, 지붕구조의 특성은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겠다. 첫째, 벽돌과 같이 두터운 재료에 의해 제한되어 비교적 어두운 실내가 되는 보타의 작품에서 천창은 공간을 밝혀주는 주된 채광수단이 된다. 지붕구조는 천창으로부터 유입되는 빛을 효율적으로 분산 할 수 있도록 치밀하게 디자인되었다. 둘째, 그의 작품에서 천창과 지붕구조는 형태를 창조하는 요소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그것들은 작품 외관을 위해 고유한 이미지를 창출하는데 일조하며 실내공간에 형태를 부여하게 된다. 셋째, 천창은 또한 외부의 자연과 대화하는 창으로 실내에 기여한다. 사람들은 실내에서 천창을 통해 시간의 흐름을 감지하게 되며 하늘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넷째, 천창을 통해 유입되며 지붕구조에 의해 조절되는 빛은 보타의 실내에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위로부터 떨어지는 빛을 갖는 실내에서 사람들은 신비로움과 경건함을 느끼게 된다. 다섯째, 천창은 또한 상징적 의미를 내포한다. 천창은 하늘과 땅 사이의 관계를 상징하기도 하며 교회 작품에서는 성도들에게 하늘나라의 비젼을 보여주기도 한다. 인공조명을 활용하여 단순한 실내를 강조하는 근래의 우리 작가들 작품과 비교할 때 천창과 지붕구조를 적극적으로 기용, 자연광의 이점을 취하며 이들을 조형요소로도 이용하는 보타의 작품은 우리 작가들의 작품과는 다른 또 다른 형식의 디자인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마리오 보타에 의해 디자인된 천창과 지붕구조를 공간적, 형태적 관점에서, 빛의 연출 관점에서 분석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 같은 목표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타의 천창과 지붕구조를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작품 13점을 선정, 디자인 원리에 입각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보타의 천창, 지붕구조의 특성은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겠다. 첫째, 벽돌과 같이 두터운 재료에 의해 제한되어 비교적 어두운 실내가 되는 보타의 작품에서 천창은 공간을 밝혀주는 주된 채광수단이 된다. 지붕구조는 천창으로부터 유입되는 빛을 효율적으로 분산 할 수 있도록 치밀하게 디자인되었다. 둘째, 그의 작품에서 천창과 지붕구조는 형태를 창조하는 요소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그것들은 작품 외관을 위해 고유한 이미지를 창출하는데 일조하며 실내공간에 형태를 부여하게 된다. 셋째, 천창은 또한 외부의 자연과 대화하는 창으로 실내에 기여한다. 사람들은 실내에서 천창을 통해 시간의 흐름을 감지하게 되며 하늘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넷째, 천창을 통해 유입되며 지붕구조에 의해 조절되는 빛은 보타의 실내에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위로부터 떨어지는 빛을 갖는 실내에서 사람들은 신비로움과 경건함을 느끼게 된다. 다섯째, 천창은 또한 상징적 의미를 내포한다. 천창은 하늘과 땅 사이의 관계를 상징하기도 하며 교회 작품에서는 성도들에게 하늘나라의 비젼을 보여주기도 한다. 인공조명을 활용하여 단순한 실내를 강조하는 근래의 우리 작가들 작품과 비교할 때 천창과 지붕구조를 적극적으로 기용, 자연광의 이점을 취하며 이들을 조형요소로도 이용하는 보타의 작품은 우리 작가들의 작품과는 다른 또 다른 형식의 디자인을 제안하고 있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kylights and roof structures designed by Marie Botta from the viewpoint of the space, the form and the light source, and thus to find out their characteristics. For this purpose, his 13 major works were selected and analyzed according to the principle of desi...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kylights and roof structures designed by Marie Botta from the viewpoint of the space, the form and the light source, and thus to find out their characteristics. For this purpose, his 13 major works were selected and analyzed according to the principle of design, which could explain the characteristics of skylight and roof structures sufficiently. Trough this study, the followings are realized. 1) The skylights are the main light source in the interiors of his buildings that are comparatively dark, being enclosed by thick materials such as bricks. The roof structures have been precisely designed to disperse the light effectively 2) The skylight and roof structures play the role of form-creating elements in his buildings. They create the unique images for the exteriors and endow form to the interiors. 3) The skylight also serves as a window to communicate with nature outside. Through the skylight, people in his buildings are able to perceive the flow of time and enjoy the scenery of the sky. 4) The light that showers through the skylight and adjusted by roof structures produces special atmosphere in his projects. In his interiors, people can experience a somewhat miraculous and sacred feeling with the light from above. 5) The skylight has meaning as a symbol. It symboli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arth and the sky. Also, in religious projects, a skylight provides a symbolic vision of Heaven for Christians. Comparing with recent works presented in our country, which emphasize simple interiors using artificial light, Botta's works suggest another form of design differentiated from the works of our designers in that Botta's works not only take advantage of natural light by using skylights and roof structures but also utilize them as form-creating element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kylights and roof structures designed by Marie Botta from the viewpoint of the space, the form and the light source, and thus to find out their characteristics. For this purpose, his 13 major works were selected and analyzed according to the principle of design, which could explain the characteristics of skylight and roof structures sufficiently. Trough this study, the followings are realized. 1) The skylights are the main light source in the interiors of his buildings that are comparatively dark, being enclosed by thick materials such as bricks. The roof structures have been precisely designed to disperse the light effectively 2) The skylight and roof structures play the role of form-creating elements in his buildings. They create the unique images for the exteriors and endow form to the interiors. 3) The skylight also serves as a window to communicate with nature outside. Through the skylight, people in his buildings are able to perceive the flow of time and enjoy the scenery of the sky. 4) The light that showers through the skylight and adjusted by roof structures produces special atmosphere in his projects. In his interiors, people can experience a somewhat miraculous and sacred feeling with the light from above. 5) The skylight has meaning as a symbol. It symboli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arth and the sky. Also, in religious projects, a skylight provides a symbolic vision of Heaven for Christians. Comparing with recent works presented in our country, which emphasize simple interiors using artificial light, Botta's works suggest another form of design differentiated from the works of our designers in that Botta's works not only take advantage of natural light by using skylights and roof structures but also utilize them as form-creating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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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969년 알토에 의해 디자인된 아카테미넨 서점 (Akateen对nen Bookshop, 19夠의 천창은 천장으로부터 빛을 공급한다는 천창의 일차적 개념을 넘어 천장을 지배하는 형태 요소로서 확장된 천창의 개념을 잘 설명하고 있다.<그림 2> 본 연구에서는 천창과 함께, 천창과 조화 되어 유입된 일광을 조절하며 형태 요소로서 역할을 하게 되는 지붕 및 천장구조믈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혀줖 뿐 아니라 독톡한 모양의 지붕구조와 조화하여 실내를 풍요롭게 하는 형태 요소로서 비중 있는 역할을 담당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마리오 보타에 의해 디자인된 천창과 지붕 구조를 공간적, 형태적 관점에서, 빛의 연출 관점에서 분석하여, 디자인의 원리에 입각, 그 톡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아을 러 내부공간에 수직 방향의 빛을 제공하는 보타의 천창 및 지 봉구조를 조사, 평가, 정리함으로써 자연광을 활용하며 형태적으로 풍요롭게 되는 또 다른 형식의 실내디자인방안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마리오 보타에 의해 디자인된 천창과 지붕 구조를 공간적, 형태적 관점에서, 빛의 연출 관점에서 분석하여, 디자인의 원리에 입각, 그 톡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아을 러 내부공간에 수직 방향의 빛을 제공하는 보타의 천창 및 지 봉구조를 조사, 평가, 정리함으로써 자연광을 활용하며 형태적으로 풍요롭게 되는 또 다른 형식의 실내디자인방안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 과정에서 보타의 천창과 지붕구조 는 크게 주택과 공공 건축, 종교건축에서의 그것들로 구분되어 졌으며 분석된 작품은 기 발간된 작품집 및 정기간행믈에 소 개 된 작품 중 그의 천창과 지붕구조 톡성을 설명할 수 있는 작품이 선정되었다.
제안 방법
1960년대 초반, 르 꼬르뷔제에 의해 제안되었던 피르미니 교회를 참조한 것으로 보여 지는 포르데노네 교구 교회 (The Church of Odoric。, Pordenone, 1987의 대예배실은 크게 예배실의 네 면을 제한하는 낮은 사각형 상자 모양의 공간과 지 봉이 되어주는 원추형 봍륨으로 이루어졌다. 두 요소 중 원추 형 지붕구조는 상부를 비스듬히 자른 모양이나 경사진 단면에 천창을 설치한 방식에서 피르미니 교회의 원추형 지붕구조를 닮았는데 보 타는 꼬르뷔제에 의해 처옴 쓰여 진 원추형 지붕 구조에 자신의 기법과 원칙을 더하면서 스승의 건축적 어휘를 자신의 것으로 계승, 발전시켰다.<그림 25> 포르데노네 교구 교회를 시작으로 보 타는 원추 원통, 타원 원통과 같은 기초적인 기하하적 입체를 적용한 일련의 새로운 형태의 교회를 발 표해 왔다.
<그림 21> 공 공건믈에서 8개 충을 수직으로 트는 작업은, 수직 공간을 통한 화재확산에 대비하기 위하여, 톡별한 방화칙을 요구하게 된다. 보 타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직 보이드를 두 겹의 벽으로 두르는 방칙을 채택하였다. 중앙의 원통형 수직 보 이 드는 상부에 창을 갖는 낮은 벽, 의축 벽과 직사각형 개구부를 갖는 콘크리트 벽, 내축 벽에 의해 이중으로 한정되었는데 두 겹의 벽은 각각 방화벽과 광정으로 그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
외관에 고유한 표정을 주며 실내의 형태를 지배하는 천창과 지붕구조의 독톡한 형태는 새로운 형태를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보 타의 연구 자세에서 비롯된다. 보타 는 자신의 천창과 지붕구조를 형태 짓기 위해 삼각형, 반원, 원통, 원추 타원의 원통과 같은 기초적인 기하학적 형태 요소 들을 분석하고 적용하였다. 이 같은 기초적 요소들은 작품의 성격에 따라 때로는 결합되기도 하고 때로는 다시 분할되기도 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를 이끌어냈다.
2001년 발표된 선행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보타 건축의 많은 부분은 세 사람의 스승, 곧 르 꼬르뷔제와 루이스 칸, 카 를로 스카르파의 가르침과 사상, 설계원칙에 기초를 두고 있다. 세 사람의 스승은 모두 건축공간 안에서 빛의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던 거장들로 일광을 실내에 유입하기 위한 다양한 방편들을 연구하고 적용하였다. 보 타의 건축에서 천창과 지붕구조는 일광을 조절하는 기능요소로서, 이미지를 창출하는 형태 요소로서 그 차지하는 비중이 실로 크다 하겠는데 보 타의 천창과 지붕구조에서도 세 사람 스승의 가르침은 계승되어 나타난다.
<그림 1> 롱샹교회의 천창과 유사한 수법의 천창은 알토에 의해 설계된 다수의 도서관에서도 보여 진다. 알토는 천창을 통해 받아들인 일광을 실내에 효 을 적으로 분산, 공급하기 위해 여러 모양의 천장 단면을 검토하고 적용하였다. 이와 같이 천창으로부터 유입된 빛의 양과 방향, 분산을 조절하기 위해 고안된 다양한 모양의 천창 또는 지붕구조믈은 빛을 조절하는 기능적인 수단을 넘어 점차 실내의 천장 형태를 지배하는 요소로서 의미를 갖게 되었다.
<그림 끄23> 보타 건축에서 천창 및 지붕구조의 역할은 크게, 외관과 실내에 형태를 부여하는 형태 요소로서의 역할과 의부세계를 실내에 연결하는 창으로서의 역할로 대별할 수 있겠다. 외관상, 중앙에 우뚝 선 원통 봍륨은 흑색과 백색의 석재로 마감된 반면 그 주변의 수평비례 사각 상자 형 봍륨은 붉은색 벽돌로 마감되어 있는데 보 타는 두 봍륨 사이의 방향과 형태, 재료의 차이를 더욱 선명히 함으로써 자신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창출하였다. 지붕의 일부가 되는 중앙의 원통형 봍륨은 내부적으로 는 로비의 상부 형태를 정의하는 형태 요소가 된다.
전체 은행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분될 수 있겠는데 두 도로를 따라 전개되는 축면 날개 두 동과 코너에 위치하며 광장을 보도록 계획된 전면 봍륨, 두 날개를 연결하는 저충부가 그것이다. 은행 외관이 전면 봍륨 의 반원 원통형 요소에 의해 톡 징이 주어지는 것과 비교한다. 면 은행의 실내는 반원형 봍트 천창에 의해 톡성이 주어진다 할 수 있다.
두텁고 무거운 벽돌 벽, 콘크리트 벽을 사용하는 칸의 건축은 철과 유리, 가벼운 피복을 선호하는 미이스의 건축과 대비된다. 자신의 공간에서 사람들이 유동하기보다는 '더 무르기를 씨 원했던 칸은 자신의 건축 내 각 공간을 두터운 벽을 사용하여, 개별적으로 한정, 5) 하기를 원했으며 각 공간에 ZL 공간만의 '독톡한 빛'6)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개별적으로 한정된 공간에 고유한 빛을 제공하고자 한 그의 생각은 유니태리언 교회 (First Unitarian Church, 1959)와 킴 벨 뮤지엄 (Kimball Museum of Hne Art, 1967) 에 잘 표현되었는데 유니태리언 교회의 예배실과 킴 벨 뮤지엄의 전시실은 각 공간을 위하여 계획된 천창에 의해 밝혀지도록 의도되었다.
브레 간조나 주택에서 첫선을 보였던 갈라진 원통 모양의 천창은 이곳에서는 완전히 분리되어 좌우 양축 날개에 쓰여 졌다. <그림 16> 주택의 정면은 크게 수직 홈에 의해 들로 나뉘어 진 사각형 솥 리드(solid) 면과 정상의 삼각형 천창, 좌우 축에 비스듬히 걸려있는 반원형 천창으로 구성되어지는데 보 타는 여기서 사각형, 삼각형, 반원과 같은 기초적인 기하학적 형태 요소들을 조화시키는 방식으로 이미 사용되었던 요소들을 분리하고 종합하는 방식으로 이제까지 봍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였다. 좌우 양축의 반원형 천창은 1충에 널찍이 자리한 쇼우롬으로 빛을 전달하게 된다.
대상 데이터
아을 러 내부공간에 수직 방향의 빛을 제공하는 보타의 천창 및 지 봉구조를 조사, 평가, 정리함으로써 자연광을 활용하며 형태적으로 풍요롭게 되는 또 다른 형식의 실내디자인방안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 과정에서 보타의 천창과 지붕구조 는 크게 주택과 공공 건축, 종교건축에서의 그것들로 구분되어 졌으며 분석된 작품은 기 발간된 작품집 및 정기간행믈에 소 개 된 작품 중 그의 천창과 지붕구조 톡성을 설명할 수 있는 작품이 선정되었다.
성능/효과
보 타가 스승들 작업을 기초로 자신의 천창과 지붕구조를 발전시킬 수 있었던 것은 스승들의 디자인 언어와 원칙을 정확히 이해하고 지혜롭게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생각한다. 스승들이 발전시켜왔던 천창, 지붕 구 조는 보 타의 창의적 안목에 의해 새롭게 해석되고 종합되었으며 이제까지의 천창, 지붕구조의 개념 을 넘어 보다 의미 있는 건축, 실내요소로서 또 다른 가능성 을 확인해 주었다. 보 타의 작품데서 보여 지는 천창, 지붕구조의 톡성과 의미는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겠다.
후속연구
건축역사에서 천창 사용의 예는 흔히 공장, 미술관과 아틀리에, 종교건축 동에서 찾을 수 있다. 공장과 아틀리에에서의 예가 비교적 변화가 적으며 많은 양의 일광을 제공하는 천 창의 톡성을 보여준다면 종교건축에서의 예는 수직 방향의 빛을 제공하는 천창의 연출효과를 증명해 준다 하겠다.
그러나 인공조명의 활용이 주요 주제로 부각되는 근래의 호롱과 비교한다면 실내에서 자연광의 활용은 상대적으로 위축되어 가는 듯 여겨진다. 독톡한 형태로 실내를 풍요롭게 할 뿐 아니라 자연광을 연출 요소로 승화시키는 보타의 천창과 지붕구조는 새로운 디자인을 찾고자 노력하는 우리 디자이너들에게 또 다른 가능성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W 년 9월 발표된, 마리오 보타 작품에서 보여지 는 실내공간의 톡성에 관한 연구 에 이은 후속 연구이다. 보 타는 모더니즘의 건축 정신을 계승하여 발전시킨 건축작가로 미국의 리챠드 마이어(Ridiard Meier)나 구아쓰미 씨 이글 (Gwathmey Siegel)과 비교될 수 있는 유럽의 작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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