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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병원 홍보용 인쇄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inted Matter for the Publicity of the General Hospital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4, 2003년, pp.453 - 462  

백진경 (인제대학교 디자인대학) ,  송진아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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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환자가 병원을 선택하게 된 현실에서 대중에게 병원을 알리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그러나 병원은 공식적인 광고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다각적 측면에서의 전략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리플렛, 병원보 등의 인쇄물은 환자와 내원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병원의 이미지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매우 효과적인 홍보매체가 된다. 그러므로 병원 발행의 인쇄물(이하 홍보인쇄물)의 편집디자인은 그 역할을 고려해 볼 때 반드시 필요한 연구 분야이다. 이에 연구자는 병원 홍보측면에서 병원인쇄물의 유형을 분류하여 각각의 특성을 고찰한다. 그리고 설문을 통해 병원홍보에 있어서 인쇄물이 차지하는 비중과 사용자 의식을 조사, 분석하여 편집디자인 측면에서 기존 병원 홍보인쇄물들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하여 환자와 병원을 이용하는 대중에게 만족스러운 정보전달을 하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병원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홍보인쇄물 편집디자인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mpetition among the hospital becomes heavier and cognition in patient's right of knowledge increases, of general hospital becomes more important public relation part of hospital administration. Due to the restriction of the public advertisement of a hospital, strategic plans and new idea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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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병원에서 발행하는 홍보인쇄믈의 유형과 사용자들의 의식을 조사 ,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바람직한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병원을 이용하는 대중에게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제공하고, 홍보인쇄믈이 병원의 이미지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홑륭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병원을 이용하는 대중에게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제공하고, 홍보인쇄믈이 병원의 이미지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홑륭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병원 홍보인쇄믈에 관한 연구는 본 연구자의 병원 디자인 서비스의 여러 분야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 또한 예전 소수의 집단에서만 공유되던 의료정보와 같은 전문적인 지식도 이제는 관심을 갖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공개되면서 상호교환 된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러한 환경에서 병원홍보믈이 의료정보 습득에 이용되는 매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을 하였다. 이 질문에서 의료정보전달에 있어서 가장 대표적인 4개의 매체를 제시하였는데, 거의 비슷한 옹답비올이 나왔다.
  • 이것은 의료소비자에게 병원의 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므로 효과적인 홍보매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인쇄믈의 이러한 기능에 주목하여 병원에서 발행하는 정기 간행믈과 단발성 간행믈이 홍보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편집디자인상의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병원에서 발행하는 홍보믈에 대한 의료소비자의 이용 정도를 질문하였다. 연구자는 문항의 제시를 무관심을 의미하는 '전혀 읽지 않는다, 부터, 집에 가져간다, 라고 하는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정도까지 제시하였다.
  • 병원홍보믈을 통한 의료관련 정보가 실제적으로 의료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도움정도를 묻는 질문을 하였다. 이것은 병원홍보믈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묻는 질문이라 할 수 있는데 옹답자의 50%가 U1 렇다, 고 답하였으며 애우 그렇다'는 4%의 옹답자가 답하였다.
  • 된다. 본 논문에서는 병원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홍보인쇄믈의 일반적인 형식을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사실은 위의 질문에서 검증되었다. 연구자는 병원홍보믈의 역할이 병원이미지 향상에도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질문을 하였다. 이 질문에 대하여 옹답자의 61% 가 그렇다고 답하였으며, 매우 그렇다고 답한 옹답자도 13% 나 되었다.
  • 연구자는 현재 발행되고 있는 병원의 정기간행믈과 단발성 간행믈에 대한 의료소비자의 의견을 조사함으로써, 실제로 병원인쇄믈이 의료소비자의 의식에 미치는 영향과 병원 홍보 매체로서의 역할을 파악하고 편집디자인 연구의 중요성을 증명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하나는 온라인(on-line)상의 홈페이지 f&me- page, Web) 이고, 다른 하나는 오프라인 (off-line)상의 인쇄믈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홍보믈을 통해 의료소비자가 편리하게 병원을 이용하고 유이한 정보를 제공받게 하여, 병원 홍보에 효과를 얻게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안내좩자 : 안내칙자는 그 정보가 리플렛과 팜플렛에 비해 훨씬 설명적이면서 자세하게 제공되는 인쇄믈이다. 그리고 한 장의 종이를 접은 형식인 리플렛, 팜플렛과는 달리 제본된 칙의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크기도 정보의 양에 따라 다양하게 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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