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인천시 공개공지의 조성과 이용실태 그리고 식재 현황을 분석하여 도심 녹지로서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제시를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지는 1994∼2002년 조성된 대형상업건물 10개소, 교통관련 건물 3개소, 공공기관 건물 2개소의 공개공지였으며, 우리나라와 유사한 공개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일본 오사카시와 가와사키시 공개공지의 식재지 구조를 인천시 연구대상지와 비교하였다. 인천시는 아직까지 공개공지를 도심 녹지로 보는 시각이 부족하였고 공개공지는 법적 의무만을 충족시키는 수준에서 조성되고 있었다. 공개공지의 도심녹지 기능 강화를 위해서는 첫째. 공개공지 식재지율을 어린이공원 수준인 40%로 늘려 소공원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공개공지의 수목 식재기반. 수종선정, 식재방법 등에 대한 사항을 인허가시 녹지관련 부서와 협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공개공지의 식재 기준으로 삼고 있는 '대지안의 조경 식재기준'을 현재 보다 상향 조정하여 녹지 질과 녹량을 증진시켜 환경개선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공개공지를 시민들이 쉽게 알아보고 이용할 수 있는 안내 사인의 설치 의무화가 요구된다. 다섯째, 공개공지가 본래 목적 이외의 다른 용도로 전용되지 못하게 법적 규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인천시 공개공지의 조성과 이용실태 그리고 식재 현황을 분석하여 도심 녹지로서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제시를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지는 1994∼2002년 조성된 대형상업건물 10개소, 교통관련 건물 3개소, 공공기관 건물 2개소의 공개공지였으며, 우리나라와 유사한 공개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일본 오사카시와 가와사키시 공개공지의 식재지 구조를 인천시 연구대상지와 비교하였다. 인천시는 아직까지 공개공지를 도심 녹지로 보는 시각이 부족하였고 공개공지는 법적 의무만을 충족시키는 수준에서 조성되고 있었다. 공개공지의 도심녹지 기능 강화를 위해서는 첫째. 공개공지 식재지율을 어린이공원 수준인 40%로 늘려 소공원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공개공지의 수목 식재기반. 수종선정, 식재방법 등에 대한 사항을 인허가시 녹지관련 부서와 협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공개공지의 식재 기준으로 삼고 있는 '대지안의 조경 식재기준'을 현재 보다 상향 조정하여 녹지 질과 녹량을 증진시켜 환경개선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공개공지를 시민들이 쉽게 알아보고 이용할 수 있는 안내 사인의 설치 의무화가 요구된다. 다섯째, 공개공지가 본래 목적 이외의 다른 용도로 전용되지 못하게 법적 규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improvement devices of urban center's green function in the Public Open Space Attached Building(P.O.S.) in Incheon, Korea. Study sites were the P.O.S. of office building(10 place), transportation facility building(3 places), government office building(2 pla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improvement devices of urban center's green function in the Public Open Space Attached Building(P.O.S.) in Incheon, Korea. Study sites were the P.O.S. of office building(10 place), transportation facility building(3 places), government office building(2 places) that were made up 1994∼2002 and analyzed establishment, using and planting status. And P.O.S.'s planting area structure of Osaka and Kawasaki in Japan that is operating P.O.S. system similar to Korea was compared with study sites of Incheon. P.O.S. of Incheon is not managing as valuable urban center's green and establishing to satisfy legal requirement. The strengthening devices of P.O.S. function are as follows. First, it is desirable that planting area rate of P.O.S. in order to develop small park in urban center is increasing by 40% that is children's park level. Second, it must be conferred about planting basis, tree selection and planting method etc. of P.O.S. with green and park development department at building authorization. Third, by the 'landscape planting standard of plottage' that is becoming planting standard of P.O.S is heightened and must increase quality and amount of green. Fourth, it is required mandatory establishing of sign so that citizens can search easily and utilize of P.O.S. Fifth, legal regulation should be decided to prevent that P.O.S. is used unlike purpose origin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improvement devices of urban center's green function in the Public Open Space Attached Building(P.O.S.) in Incheon, Korea. Study sites were the P.O.S. of office building(10 place), transportation facility building(3 places), government office building(2 places) that were made up 1994∼2002 and analyzed establishment, using and planting status. And P.O.S.'s planting area structure of Osaka and Kawasaki in Japan that is operating P.O.S. system similar to Korea was compared with study sites of Incheon. P.O.S. of Incheon is not managing as valuable urban center's green and establishing to satisfy legal requirement. The strengthening devices of P.O.S. function are as follows. First, it is desirable that planting area rate of P.O.S. in order to develop small park in urban center is increasing by 40% that is children's park level. Second, it must be conferred about planting basis, tree selection and planting method etc. of P.O.S. with green and park development department at building authorization. Third, by the 'landscape planting standard of plottage' that is becoming planting standard of P.O.S is heightened and must increase quality and amount of green. Fourth, it is required mandatory establishing of sign so that citizens can search easily and utilize of P.O.S. Fifth, legal regulation should be decided to prevent that P.O.S. is used unlike purpose origin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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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원인은 공개공지를 본래 취지에 맞게 조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준설정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조성 후 관리에 대한 규정이 없어 건축물 준공 후 타 용도로 전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는데, 공개공지는 건축법의 적용을 받는 것으로서 제도적인 측면의 문제점 개선은 법개정이 요구되는 것이어서 인천시 수준에서 다루기 곤란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인천시에서 다룰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있다. 녹지조성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서 수목 식재 기반, 수종선정, 식재방법 등에 대한 제반 사항을 검토하고 시공의 정확성에 대한 확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도심 환경개선과 이용쾌적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는 공개공지내 식재지의 조성과 관리를 다루었던 연구는 거의 없다. 이 연구는 공개공지를 넓은 의미의 녹지로 보고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 왔던 공개공지 조성과 이용실태 그리고 식재 현황을 분석하여 도심 녹지로서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제시를 목적으로 하였고, 연구대상지는 인천시 공개공지였다.
제안 방법
설정하였다. 1993~2000년 조성된 면적 150m2이상 되는 인천시 공개공지 41개소 중에서 조성한지 2~8년이 지난 15개소의 연구대상지를 선정하여 조성과 이용현황 그리고 식재지구조를 파악하였고, 우리나라와 유사한 공개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일본 공개공지와 식재지구조를 비교하였다. 인천시 공개공지 조사 대상지는 대형상업건물, 교통관련 건물, 공공기관 건물 공개공지로 구분하였으며 , 대형상업 건물 공개공지는 중구의 이마트와 인천수산물센터 , 동구 인천 산업용품센터와 월마트, 연수구 마그넷과 인천수산업협동조합, 남동구 CGV.
1999) 녹피율과 녹지용적계수를 지표로 하여 분석하였다. 녹피율은 조사면적에 대한 식재수목의 총수관투영면적 비율로 구하였고, 녹지용적계수는 단위면적당 수목의 수관용적을 합한 값이었다.
실측하고 식생조사를 실시하였다. 식생조사는 식재지내 수목을 교목층과 관목층으로 구분하고 각 층위의 수목 규격을 조사하였으며 이 자료로 공개공지 녹지량을 정량적 계산방법인(한국건설기술연구원 , 1996: 김동완. 1999) 녹피율과 녹지용적계수를 지표로 하여 분석하였다. 녹피율은 조사면적에 대한 식재수목의 총수관투영면적 비율로 구하였고, 녹지용적계수는 단위면적당 수목의 수관용적을 합한 값이었다.
식재지 구조는 공개공지 에서 식 재지가 차지하는 면적을 실측하고 식생조사를 실시하였다. 식생조사는 식재지내 수목을 교목층과 관목층으로 구분하고 각 층위의 수목 규격을 조사하였으며 이 자료로 공개공지 녹지량을 정량적 계산방법인(한국건설기술연구원 , 1996: 김동완.
대상 데이터
따라서 조례에 최소폭 규정을 삽입 할 필요가 있다. 연구대상지는 면적 기준은 모두 초과하고 있었으나 폭의 경우 3m이하를 나타내고 있는 것은 CGV와 그랜드마트 2개소이었고 3~6m의 폭을 나타내는 곳은 연수구청과수산업협동조합이었다. CGV는 대지내 2곳의 공개공지 부지중 한곳은 3m이 하의 폭 이었으나 시 민 왕래가 많은 보도와 인접하여 벤취와 그늘막이 설치되어 있어 활발한 이용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건물 지하와 지상부분을 연결시키는 선큰형 그리고 이들 유형이 서로 혼합되어 있는 '혼합형' 이 있다(김혜경, 1997). 연구대상지는 혼합형과 가로형이 각각 6개소로 가장 많았고 포켓형 1개소, 통로형 2개소였다. 혼합형의 경우는 피로티 - 가로혼합 2개소(까르프, CGV).
인천시 건축조례에서 다루고 있는 공개공지에 대한 규정은 16층 이상의 건축물과 판매. 영업, 업무, 숙박, 문화, 집회, 위락.
1993~2000년 조성된 면적 150m2이상 되는 인천시 공개공지 41개소 중에서 조성한지 2~8년이 지난 15개소의 연구대상지를 선정하여 조성과 이용현황 그리고 식재지구조를 파악하였고, 우리나라와 유사한 공개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일본 공개공지와 식재지구조를 비교하였다. 인천시 공개공지 조사 대상지는 대형상업건물, 교통관련 건물, 공공기관 건물 공개공지로 구분하였으며 , 대형상업 건물 공개공지는 중구의 이마트와 인천수산물센터 , 동구 인천 산업용품센터와 월마트, 연수구 마그넷과 인천수산업협동조합, 남동구 CGV. 계양구 까르프, 그랜드마트, 홈플러스였고, 교통관련 건물 공개공지는 중구 제1국제여객터미널, 남구 인천터미널, 부평구 부평역사였으며, 공공기관건물 공개공지는 연수구 연수구청사, 계양구 계양구청사였다.
계양구 까르프, 그랜드마트, 홈플러스였고, 교통관련 건물 공개공지는 중구 제1국제여객터미널, 남구 인천터미널, 부평구 부평역사였으며, 공공기관건물 공개공지는 연수구 연수구청사, 계양구 계양구청사였다. 일본 공개공지 식재지 구조 조사대상지는 오사카시 OBP(Osaka Business Park)의 크리스탈타워와 트윈 21, 가와사키시의 도시바엔지니어링건물 공개공지 였다.
넓은 의미에서 오픈스페이스를 녹지로 정의한다는 점에서 (中島等, 1995) 공개공지는 녹지 혹은 소공원(유병림, 1996)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협의의 공개공지는 우리나라 법 체계내에서 '건축법 제67조에 근거한 공개공지' , '도시계획상 미관지구의 건축선후퇴' , '지구단위계획에서의 공공공지 , 공공보행통로' 로 구분되는데, 이 연구에서는 건축법 제67조의 공개공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05%로 높은 편이었으나 이것은 작은 식재지 면적에 관목을 집단식재한 상태에서의 관목층 녹피율이다. 교목층 수목이 식재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녹지로서의 기능 을크게 약화 시키는 것으로, 수치상으로 높은 값이라도 공개공지의 환경개선에는 큰 기여를 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녹량을 평가하는 지표중 하나인 녹지용적계수는 0.
넷째, 공개공지를 일반인들이 쉽게 알아보고 이용할 수 있는 안내 사인의 설치 의 무화가 요구된다. 현재는 공개공지의 유도표시, 보도에서의 시야확보, 장애물에 의한 시각차단 여부 등 식별성에 대한 언급이 없어 공개공지가 대지내 사유공간화로 비효율적인 공간이 형성될 우려가 크다는 것이 이 연구뿐 아니라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다(김혜경, 1997; 서울시정개발연구원, 1997; 강제성 , 1999).
사례조사 결과에서도 녹지의 질과 양을 평가할 수 있는지 표인 녹피율과 녹지 용적 계수가 매우 낮은 값을 나타내어 녹지 기능을 발휘하기에 미흡한 대상지가 많았다. 공개공지는 대부분 지가가 비싼 도심에 조성되므로 식재 기준의 강화는 도심환경의 개선, 이용시민 만족도 증진과 함께 건축물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것이다.
구조를 분석한 결과이다. 사례지는 총합설계제도에 의해 조성된 곳으로, 공개공지율은 43~73%로서 인천시 공개공지보다 월등히 높았다. 녹피율은 117.
셋째, 공개공지의 식재 기준으로 삼고 있는 '대지안의 조경식재 기준' 을 현재 보다 상향 조정하여(건축조례에 공개공지 식재기준을 설정) 녹지질과 녹량을 증진시켜 환경개선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례조사 결과에서도 녹지의 질과 양을 평가할 수 있는지 표인 녹피율과 녹지 용적 계수가 매우 낮은 값을 나타내어 녹지 기능을 발휘하기에 미흡한 대상지가 많았다.
이상의'결과로 볼 때 인천시는 아직까지 공개공지를 도심 녹지로 보는 시각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단순히 공개공지를 설치해야 한다는 법적 의무만을 충족시키는 수준에서 조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공개공지를 조성한 건물 대지의 접도유형에 따라 공개공지 위치도 달라지게 되며 접도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공개공지 이용율이 높아진다고 보고되고 있다(김혜경, 1997). 조사대상지는 2개소를 제외하고는 2면 이상이 도로에 면한 대지에 위치해 있어 차량동선과 보행동선의 분리가 가능하여 안전성이 높아짐으로서 공개공지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조건이었다. 공개공지의 대지내 위치는 13개소(52.
것을 알 수 있다. 평균지구면적은 특정가구 17,873m2, 총합설계 7,062m2이었으며 이 중 공개공지율은 총합설계 37.08%, 특정가구 58.0%로서 매우 높았고 식재지 비율은 총합설계지구 35.34%, 특정가구지구 40.44%로서 도시공원 못지 않은 식재지를 확보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공개공지율이 10% 이하이고 인천시를 제외하고 식재지 비율에 대한 기준이 없는 점을 감안할 때 일본은 도심 녹지로서 공개공지를 중요성을 크게 인식함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다섯째, 공개공지가 본래 목적 외에 타 용도로 전용되거나 방치되지 않도록 지도 점검하고 불법사례 발생 시 행정처분 할 수 있는 규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8)
강제성(1999) 공개공지 유형화 및 실태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7쪽
길기석 (1997) 공개공지 이용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7쪽
김동완(1999) 서울 양재 시민의 숲 배식기법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2쪽
김선미(1986) 대지내 공지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9쪽
김종엽(1999) 자연식생구조를 고려한 완충녹지 배식 모델.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8쪽
김주석 (2002) 공개공지의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8쪽
김혜경(1997) 공개공지 조성 및 이용실태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건축법 제 67조를 중심으로 -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4쪽
박문호(2003) 도시공원 . 녹지 관련 제도개선방안 - 도시공원법 개정(안)을 중심으로 -. 도시공원. 녹지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1-34쪽
서울시정개발연구원(1997) 건축의 공공성 증진을 위한 건축기준 및 유도 방안 150쪽
유병림(1996) 도시소공원의 개념 및 기능. 도시문제 10월호: 9-25쪽
이옥하(1999) 조경수목의 생육환경을 고려한 적정 식재간격의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9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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