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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축 공간구성의 비정형적형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formal Form of Space Composition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41 = no.41, 2003년, pp.88 - 95  

김철규 (경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천동훈 (경북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radigm of contemporary times became different from paradigm of modem times. The change of paradigm is caused by the side effect of paradigm of pre-times. It could be said that contemporary paradigm is pluralism. In the forms of contemporary building and interior design, the informal form i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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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근대건축에서도 아르누보운동, 다다운동, 유기적 건축, 표현주의 건축 등은 그 표현에 있어서 비정형성을 많은 부분에서 표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특히 근대건축의 이러한 비정형 형태운동보다는 1950년대 이후의 현대건축을 대상으로 고찰하며, 추후 근대건축의 비정형 형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선행된 여러 이즘들에 대한 고찰에서 형태의 비정형성을 유추할 수 있었던 것은 근대에서의 유기적인 특성과 현대건축으로 접어들면서 구성주의에 근간하여 기존의 질서를 부인하고 새로운 질서체계를 세우고자 하였던 해체주의적인 특성으로 생각된다. 물론 이와겉■은 분류법에는 논지에 따라서 이견이 존재할 가능성이 내재하고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그 형태와 구성상에서의 비정형성을 논하고자 하는 것으로 현대건축의 두드러진 양상으로 두 가지 경향으로 대별지우고자 한다.
  • 디자인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아무런 이론적 체계를 갖지 않은 채 단순히 시각적인 유희만을 위하여 디자인되는 것보다는 그 고유의 표현특성을 더욱 발전시켜 디자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으로 현대건축 실내공간의 비정형적 디자인 분석을 시행한 것이다. 이러한 특성들을 실내공간의 디자인에 접목하기 위해서는 먼저 건축물의 설계 시에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한 박스형태의 건물을 디자인하는 것보다는 건물 자체의 미학적 측면과 도시경관의 조화를 이루는 측면에서 조심스럽게 비정형적인 형태 디자인이 선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실내공간구성에서도 이러한 표현특성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한 고려가 있어야한다.
  • 본 연구는 1950년대 이후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비정형적인 조형운동이 건축의 발전에 있어서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근대건축의 극단적인 합리주의적인 형태에 따른 폐단과, 세계대전 후 파괴된 도시의 재건을 위하여 지나치게 박스화된 형태의 건축물은 인간 행태 및 도시.
  • 그 결과로 일어난 현대건축의 형태주의 운동은 건축의 시각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비정형적인 형퇘의 조형이 건축 및 실내공간 구성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음을 인식하여 그 경향을 분석하고자 함에 있다. 특히 실내공간에서 어떠한 방향과 특성을 가지고 비정형적인 조형활동이 이루어지는가를 고찰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본 장에서는 비정형적인 형태를 유기적인 경향, 디지털적인 경향과 해체주의적인 경향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선행된 여러 이즘들에 대한 고찰에서 형태의 비정형성을 유추할 수 있었던 것은 근대에서의 유기적인 특성과 현대건축으로 접어들면서 구성주의에 근간하여 기존의 질서를 부인하고 새로운 질서체계를 세우고자 하였던 해체주의적인 특성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비정형적인 형퇘의 조형이 건축 및 실내공간 구성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음을 인식하여 그 경향을 분석하고자 함에 있다. 특히 실내공간에서 어떠한 방향과 특성을 가지고 비정형적인 조형활동이 이루어지는가를 고찰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는 단지 시각적인 유희성만을 위하여 비정형형태가 다루어지는 것에서 탈피하여 그 근원적인 표현특성을 적절히 표방하고 체계적으로 실제 디자인 작업행위에 적용될 수 있는 이론적, 학문적 근거가 된다면 건축의 디자인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과정을 통하여 진행되어 온다.5)건축사를 통하여 여러 사조들의 소멸과 새로운 사조의 등장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소멸(약화)과 등장의 일련의 순환은 쿤에 의한 패러다임의 변환과정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이 이론은 건축 형태에 관하여는 세 번째 단계인 '변칙성 및 정상 과학의 위기' 단계에서 이를 발전시켜 새로운 혁신적인 디자인관이 주류를 이루게 되는 경우와 단순히 변칙성 차원에서 머무르다 소멸되는 경우라는 두 가지 세부 단계로 수정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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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정만영, 건축형태의 자의적 생성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박론,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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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양동양, 현대건축론, 초판, 기문당, 1995 

  5. Peter Cook, New Spirit in Architecture, 건축의 새로운 정신, 서유석역, 초판, 영문출판사, 1992 

  6. 진경돈.남경훈,20세기 현대건축론, 초판, 서우, 2001 

  7. 길성호, 현대건축사고론, 초판, 시공문화사, 1999 

  8. Doubilet, Susan, Boles, Daralice, European House Now, 1st ed, Thames & Hudson, London, 1999 

  9. Lampugnani, Vittoho Magnago, Architecture and City Planning in the Twentieth Century, 현대건축론, 윤재희, 지연순, 초판, 세진사, 1979 

  10. Jodidio, Philip, Building a New Millennium, 1st ed, Taschen, 1999 

  11. Joedicke, Jtirgen, 건축의 공간과 형태, 윤재희, 초판, 세진사, 1995 

  12. Van de Ven, Space in Architecture, 건축공간론, 정진원, 고성룡, 초판, 기문당, 1988 

  13. Christopher Norris. & Andrew Benjamin, What is Deconstruction?, 1st ed, Academy Editions,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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