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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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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통신 시스템에서 오류 정정 부호화 방식으로 사용되는 Turbo Code의 성능은 부호기에 내재되어 부호의 자유 거리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터리버와 복호기에서 수행되는 반복 복호에 의해 결정된다. 하지만 우수한 성능을 얻기 위해 수신 과정에서 많은 지연 시간이 요구되는데 이는 주로 인터리버의 크기에 의존하게 된다. 또한 Turbo Code는 페이딩 채널 상에서도 신뢰성 있는 강력한 코딩 기법으로 알려져, 최근 ITU 등에서 IMT­2000과 같은 차세대 이동 통신에서 채널 코드의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블럭 인터리버를 변형한 인터리버와 MAP(Maximum A Posteriori)알고리듬을 이용한 병렬 구조의 터보 복호기를 제안하였다. 무선 멀티미디어 통신에서 실시간 음성 및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할 때 CDMA 환경에서의 AWGN과 페이딩 채널에 대해 가변 복호방법을 이용하여 감소된 복호지연의 관점에서 컴퓨터 모의실험을 통해 성능 분석을 하고 기존의 다른 방법과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ecent digital communication systems, the performance of Turbo Code using the mr correction coding depends on the interleaver influencing the free distance determination and the recursive decoding algorithms that is executed in the huh decoder. However, performance depends on the interleav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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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직 렬 복호화기를 2단 이상 연결하여 사용 시에는 하드웨어의 복잡성과 더불어 많은 복호 지연을 수반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2단 복호화기와 비교하여 하드웨어의 복잡도는 2배로 증가되나 성능은 향상시키고 복호 지연은 감소시킨 4단 병렬 복호화기를 제안한다. 그림 3은 본 논문에서 제안한 병렬 구조의 터보 복호화기이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인터리버 설계 특성에 기인하여 기존의 블럭 인터리버를 변형하여 최소 유클리드 거리를 최대화한 인터리버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2개의 터보 부호에 사용된 구성부호로는 생성 다항식이 (7, 5) 8인 4 상태 코드를 사용하였는데, 이 코드는 메모리가 2개일 때 가장 효과적인 거리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본 논문에서는 CDMA 통신 채널 환경에서 잡음의 영향으로부터 전송된 신호를 복원하기 위해필수적 인 오류 정정 부호 중 IS-95 및 cdma 2000 에서 채택한 터보 부호에 대해 인터리버 및 병렬구조 복호화기를 제안하고 이의 이론적 고찰과 모의 실험을 통한 분석을 하였다.
  • 터보 부호는 낮은 Eb/No에서 강력한 오류정정 능력을 갖는 코딩 기법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긴 복호 지연시간으로 인해 성능에 영향을 초래하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복호가 완료되면 반복 횟수를 중단시킴으로서 긴 복호 지연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연구가 수행 되었다.[4][5] 본 논문에서는 터보 코드의 성능 향상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터리버에 대하여 최적화 된 성능을 갖도록 하는 MAP 알고리즘에 대하여 알아보고 최근에 제안된 각종 인터리버 즉, GF, LCS, Mother 인터리버 등에 대하여 각각의 특성 및 성능을 분석하여 짧은 프레임 단위의블럭 인터리버의 성능을 개선한 인터리버와 반복 복호 횟수를 감소시킨 MAP 기반 병렬 구조의 4단 터보 복호기를 제안하고, 이를 CDMA 채널 환경에서 컴퓨터 모의실험을 통해 성능 분석을 하고 기존 방법과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BPSK 변조를 가정하였으며, 구속장의 길이 K=3, 구성 부호화기의 생성 다항식은(7, 5)8, 부호율은 펑처 링<punturing)을 사용하지 않은 1/3이 사용하였다. CDMA 채널 환경에서의 성능 분석을 위해 제안한 인터리버의 채널 모델은 플렛 페이딩 모델을 적용하였고, 제안 한복 호화기를 위한 채널 모델은 AWGN 과 플렛 페이딩 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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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 Berrou, A. Glavieux, P. Thitimajshima. 'Near Shannon Limit Error-Correcting Coding and Decoding : Turbo Codes,' in ICC, pp. 1064-1070, 1993 

  2. S. Dolinar and D. Divsalar, 'Weight Distributions for Turbo Codes Using Random and Nonrandom Permutations', The JPL TDA Progress Report 42-122, Aug. 15, 1995 

  3. Benedetto, S. and Montorsi, G., 'Unveiling turbo codes: some results on parallel concatenated coding schemes,' IEEE Trans. on Info. Theory, vol. 42, no. 2, pp. 409-429, Mar. 1996 

  4. 진 익수외 3인 ' 터보 부호의 인터리버 분석' ETRI 주간기술동향, 통권 905호, 1999.7 

  5. P. Jung and M. Nasshan, ' Designing Turbo-Codes for Speech Transmission in Digital Mobile Radio Systems, ' in Proc. ICT95, Bali, pp.180-183, 1995 

  6. Berrou. C., Glavieux. A., 'Near Optimum Error Correcting Coding and Decoding : Turbo Codes,' IEEE Transaction on Comm unications, Vol. 44, No. 10, pp.1261-1271, 1996 

  7. S. Benedetto and G. Montorsi, 'Design of Parallel Concatenated Convolutional Codes,' IEEE Trans. Commun., vol. 44, iss. 5, pp.591-600, June 1996 

  8. Akira, Hirohito, Fumiyuki, 'Complexity Reduction of Turbo Decoding', IEEE VTC'99, pp1570-1574 1999 

  9. 이문호, 實用디지털通信 -기초와 용용-, 도서 출판 영일 1999 

  10. S. Benedetto, D.Divsalar and F.Pollara, 'Soft-Output Decoding Algorithm in Iterative Decoding of Turbo Codes,' TDA progress rep. 42-124, Jet Propolusion Lab., Pasadena, CA, Feb. 15, pp. 63-86, 1995 

  11. 이문호 'IMT-2000에서 채널 터보 인터리버에 대한 연구' 전파진흥원, 통권12월호,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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