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는 조립토를 이용한 연약지반 처리공법 중 모래다짐말뚝공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모래자원의 고갈과 단가상승으로 인해 적용이 제한되고 있어 대체공법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육상부 현장에 시험시공된 쇄석다짐말뚝에 대한 정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쇄석다짐말뚝과 연약지반의 응력분담비를 규명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임의 압력에서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침하량이 작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치환율 20%일 때의 항복압력은 치환율 30%, 40%일 때 보다 작았다. 치환율 30%와 40%일 때의 항복응력과 침하량은 비슷하였다. 응력분담비는 1.7∼-3.0의 범위에 있었으며,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응력분담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국내에서는 조립토를 이용한 연약지반 처리공법 중 모래다짐말뚝공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모래자원의 고갈과 단가상승으로 인해 적용이 제한되고 있어 대체공법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육상부 현장에 시험시공된 쇄석다짐말뚝에 대한 정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쇄석다짐말뚝과 연약지반의 응력분담비를 규명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임의 압력에서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침하량이 작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치환율 20%일 때의 항복압력은 치환율 30%, 40%일 때 보다 작았다. 치환율 30%와 40%일 때의 항복응력과 침하량은 비슷하였다. 응력분담비는 1.7∼-3.0의 범위에 있었으며,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응력분담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Among soft ground treatment methods with granular soil used in domestic, the sand compaction pile method has been utilized greatly, but, as a result of exhaustion of sand and increase of unit cost, the necessity of an alternative method is suggested. In this study, the static load tests for crushed-...
Among soft ground treatment methods with granular soil used in domestic, the sand compaction pile method has been utilized greatly, but, as a result of exhaustion of sand and increase of unit cost, the necessity of an alternative method is suggested. In this study, the static load tests for crushed-stone compaction piles which were constructed on test field were performed. Based on test results, stress concentration ratios between the crushed-stone compaction pile and the soft ground were investigated and estimated. At loading pressure, settlement showed decreasing tendency as replacement rate increases. At replacement rate of 20%, yield pressure was smaller but, at replacement rates of 30% and 40%, settlement and yield pressure were similar. The stress concentration ratio was within the range of 1.7 to 3.0 and it was higher as replacement rate increased.
Among soft ground treatment methods with granular soil used in domestic, the sand compaction pile method has been utilized greatly, but, as a result of exhaustion of sand and increase of unit cost, the necessity of an alternative method is suggested. In this study, the static load tests for crushed-stone compaction piles which were constructed on test field were performed. Based on test results, stress concentration ratios between the crushed-stone compaction pile and the soft ground were investigated and estimated. At loading pressure, settlement showed decreasing tendency as replacement rate increases. At replacement rate of 20%, yield pressure was smaller but, at replacement rates of 30% and 40%, settlement and yield pressure were similar. The stress concentration ratio was within the range of 1.7 to 3.0 and it was higher as replacement rate incre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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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시공실적이 없는 쇄석 다짐 말뚝의 현장 적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육상부 특정 현장에서 쇄석다짐말뚝을 시험 시공하였다. 그리고, 시험 시공된 쇄석다짐말뚝에 대한 정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쇄석다짐말뚝을 시험 시공하였다. 그리고, 시험 시공된 쇄석다짐말뚝에 대한 정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여기서, 쇄석다짐말뚝과 연약지반의 응력분담비를 규명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구체적 인 시험 종류를 표 1에 수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쇄석말뚝의 직경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쇄석말뚝의 배치간격을 변화시켜 치환율을 조정해주었다. 즉, 각 치환율에 대한 정재하시험을 수행할 때에는 각치환율 별로 재하판의 면적을 달리 하였다.
쇄석 단말뚝의 극한지지력을 알기 위해서는 충분한재하흐} 중이 필요하므로 재하시험에서는 반력 지중 앵커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반력앵커를 시공하였다(그림 4). 반력하중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재하대를 설치하였다 (사진 1).
시험 부지의 상부에는 매립층이 6m 정도 분포하고 있어, 쇄석말뚝 시공 후, 케이싱을 인발할 때, 발생하는 연약 토로서 치환하였으며, 시험은 G.L. -2.8m에서 수행하였다. 치환층에서 베인전단시험을 수행한 결과, 비 배수 전단 강도가 0.
시험 시공된 쇄석다짐말뚝의 배치는 그림 4와 같으며치환율 20, 30, 40%의 단일말뚝 1본씩을 시공하였다. 구체적 인 시험 종류를 표 1에 수록하였다.
그리고, 시험 시공된 쇄석다짐말뚝에 대한 정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여기서, 쇄석다짐말뚝과 연약지반의 응력분담비를 규명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1). 이때 그림 5와 같이 로드셀을 설치하여쇄석다짐말뚝과 지반의 응력을 측정하였고, 재하판 상단 4개소에 LVDT를 설치하여 하중 재하시 발생하는 침하량을 측정하였다.
직경 700mm의 쇄석말뚝에 대하여, 치환율 20, 30, 40%인 쇄석다짐말뚝을 20.7m 깊이까지 각각 시험 시공한 후 쇄석부 응력과 지반부 응력의 분담을 분석하기위한 정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치환율 20, 30, 40%의 쇄석말뚝에 대하여 각각 정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쇄석 및 지반의 응력분담을 측정하기 위하여 로드셀을 설치하였으나, 이번 분석에는 지반에 설치한 로드셀의 측정값을 사용할 수 없었으므로총 재하흐}중에서 쇄석이 받은 하중을 감한 값을 지반응력으로 환산하여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1) 임의 압력에서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침하량이 작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즉,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지반의 보강효과가 커서 복합지반의 변형계수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치환율 20%일 때, 항복압력이 138由1子으로 가장 작고, 치환율 30%, 40%에서는 각각 215tfZm2, 220tf7m2 으로 거의 비슷하였으며, 치환율 20%일 때, 침하량이 270mm로 가장 크고, 치환율 30%, 40%에서는 각각 175mm, 156mm로 거의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3) 응력분담비는 1.
보였다. (3) 응력분담비는 1.7〜3.0의 범위에 있었으며,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응력분담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이것은 치환율이 클수록 쇄석에서 응력집중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나, 응력분담비가증가하는 비율은 작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그림 10(a)에서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응력분담비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낮은 재하압력단계에서는 응력분담비가 매우 크게 나타나는데, 이것은 초기 재하압력시 대부분의 재하압력이 쇄석 말뚝으로 전달되기 때문이며, 재하압력이 커지면서 응력분담비는 거의 일정하게 수렴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림 9(a)에서 치환율 변화에 따라 쇄석부에 발생하는 응력이 거의 비슷하였다. 그림 9(b)에서 지반부에 발생하는 응력은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볼 수 있었는데, 이것은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쇄석의 하중분담크기가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임의 재하압력에서 치환율이 클수록 침하량이 감소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치환율이 증가함에 따라 항복압력이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치환율 20, 30, 40%일 경우, 항복압력은 138, 215, ZStonf/n? 으로나타났으며, 치환율 30%와 40%에서는 거의 비슷한 값을 보였다.
나타내었다. 임의 재하압력에서 치환율이 클수록 침하량이 감소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치환율이 증가함에 따라 항복압력이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56이었다. 즉 치환율이 증가할 수록 응력감소계수가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경향을 보였다. 즉,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지반의 보강효과가 커서 복합지반의 변형계수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림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침하량이 작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즉, 치환율이 클수록 지반 보강효과가 증가하여 복합 지반의 변형계수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68 이었다. 치환율 20%일 때보다 치환율 30%와 40%일 때의 응력증가계수가 크지만, 치환율 30%와 40%일 때는응력증가계수는 거의 비슷하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림 11(b)에서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응력감소계수가 감소하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그림 10(b)에는 치환율 변화에 따른 응력분담비의 변화양상을 나타내었다.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평균응력 분담비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치환율 20〜40%일 경우, 응력분담비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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