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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비부착 NSM Hybrid FRP 보강근에 의한 철근콘크리트보의 연성보강
Ductile Strengthening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by Partially Unbonded NSM Hybrid FRP Rebar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5 no.1, 2003년, pp.143 - 153  

이차돈 (중앙대학교 건축공학과) ,  정상모 (한동대학교 토목공학과) ,  원종필 (건국대학교 지역건설환경공학과) ,  이승환 (중앙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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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콘크리트FRP 복합재로 보강할 경우, 취성파괴를 방지하고 연성파괴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을 표면매립공법(Near Surface Mounted technique: 이하 NSM 공법)에 근거하여 제시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Hybrid FRP rebar를 부분적으로 비부착 시킴으로서 보강된 보의 연성을 확보한다. Hybrid FRP rebar의 일부를 비부착으로 한 경우와 전부를 부착으로 한 경우의 NSM 공법에 의한 FRP 보강된 철근 콘크리트보의 거동을 비교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부분 비부착 NSM 공법으로 보강된 철근 콘크리트보만이 연성거동을 함이 관찰되었다. 부분 비부착 보강된 보의 극한 시 내력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한의 FRP의 부분 비부착길이를 이론적으로 산정하여 제시하였다. 제시된 부분 비부착 NSM 공법은 FRP 복합재로 보강된 철근 콘크리트 부재의 구조적 거동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strengthening method based on Near Surface Mounted technique (NSM) is suggested, which can overcome the brittle nature of failure inherent to those reinforced concrete beams strengthened with FRP composite materials. The suggested technique secures ductile failure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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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재료자체의 연성을 갖는 Hybrid FRP rebar에 대하여 구성 및 그 파괴 메카니즘에 대하여 간략히 고찰하였다. 또한 Hybrid FRP rebar를 철근콘크리트 휨 부재에 보강재로 적용할 경우, 보의 거동을 실험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공법을 NSM 공법을 중심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RP 복합소재로 보강된 보의 최대 취약점인 취성적인 파괴를 방지하고 연성적인 거동을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공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안된 공법은 연성을 갖는 Hybrid FRP rebar를 NSM 공법에 적용하되 일부 구간을 비부착 시킴으로서 연성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 . 본 연구에서는 Hybrid FRP rebar를 철근콘크리트 보 실험체에 NSM 공법으로 보 하부에 보강하여 휨내력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Fig.
  • 초기 항복강도에 도달한 후 그 후의 소성변형은 저탄성계수 섬유가 저항하는 구간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이론 모델에 의하여 개발된 Hybrid FRP rebar를 NSM 공법으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에 적용하여 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공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Hybrid FRP rebar의 경우, 응력-변형률 곡선이 철근과 같이 항복점을 가지며 잔류응력을 갖는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재료자체의 연성을 갖는 Hybrid FRP rebar에 대하여 구성 및 그 파괴 메카니즘에 대하여 간략히 고찰하였다. 또한 Hybrid FRP rebar를 철근콘크리트 휨 부재에 보강재로 적용할 경우, 보의 거동을 실험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공법을 NSM 공법을 중심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절에서는 PUNSM 공법 적용 시, 철근콘크리트 휨 부재의 극한 시에 연성적 거동의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비부착 길이를 이론적으로 산정하여 제시하였다. Fig.

가설 설정

  • 같이 유도된다. 단, Hybrid FRP rebar의 변형률보다 큰 변형률이 작용하게 되면 모든 단면에 최대잔유인장력인 σp가 작용한다고 가정한다. 만일 Hybrid FRP rebar의 변형이 그 최대변형률(εm)보다 큰 변형률을 갖는 상태라면 위험단면에 w 만큼의 변위가 발생하였다고 할 수 있다.
  • 이 모델에서 FRP rebar의 초기항복강도는 고탄성계수를 가진 섬유의 파괴 변형률에서의 값으로 정의하였다. 초기 항복강도에 도달한 후 그 후의 소성변형은 저탄성계수 섬유가 저항하는 구간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이론 모델에 의하여 개발된 Hybrid FRP rebar를 NSM 공법으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에 적용하여 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공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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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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