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정연성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유사동적 실험에 의한 내진 성능 평가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of RC Bridge Piers with Limited Ductility by the Pseudo-Dynamic Test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5 no.5, 2003년, pp.705 - 714  

정영수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창규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진영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선진 외국에 비하여 늦은 1992년에 도로교 표준시방에 내진설계편이 도입되었다. 따라서, 1992년 이전에 설계된 교각들은 내진 설계가 되어있지 않음은 물론 시공편의상 소성힌지 구간에 주철근이 겹침이음 시공되어 현재에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현행 내진규정도 강진지역의 설계규정을 도입함으로써 중 약진 지역에 속하는 우리의 현실에 맞지 않아 현장에서 복잡한 철근배근을 요구함으로 시공성 및 경제성이 많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1992년 이전에 비내진 설계/시공되어 공용중인 원형 교각을 조사하여, 주철근이 겹침이음된 기준실험체(주철근비 1.01%, 심부구속철근비 0.13%) 1개를 실물크기와 유사하도록 직경 1.2m, 높이 4.8m로 제작하였으며, 또한 중 약진 지역에 속하는 우리나라의 실정을 감안하여 심부구속철근비를 비내진 규정의의 2.3배 현행 내진 설계규정의 0.32배에 해당하는 0.30%의 한정연성실험체 3개를 제작하여 유사동적 실험을 통하여 내진 연성도 평가를 하였다. 실험결과 비내진 실험체는 요구변위연성도 5를 만족시키지 못하였고, 한정연성 실험체의 경우는 현행 내진규정의 요구 변위연성도 5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Korean peninsula is located in regions of moderate seismic risks, current seismic design provisions of the roadway bridge design code have adopted the AASHTO code which is based on the requirements for high seismic regions.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seismic 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곡률연성의 평가로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실험을 통해서 곡률을 얻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변위연성과 곡률 연성의 상관관계를 통해서 보다 손쉽게 곡률연성을 얻고자 하였다. 식 (4)는 Priestley©등이 제안한 곡률 연성 도와 변위 연성 도와의 상관관계식을 나타낸 것으로서, 본 실험에서 얻은 두 연성도 결과의 검증과 식(4)와의 비교를 위해 분석하였다.
  • 8mm가 되어 심부구속 철근비가 매우 크므로 시공 현장에서 철근 배근 및 콘크리트 타설의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약진 지역에 속하는 국내 실정을 감안하여 완전연성을 보장하기 위한 현행 설계기준의 심부구속 철근비보다는 적은 양으로 배근 된 한정연성실험 체의 연성능력을 실험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한정연성 실험체 Fig.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진 설계가 되지 않은 공용 중인 교량의 유형별 분석을 통해 실물크기의 비내진 교각을 제작하였으며, 또한 휨파괴, 휨-전단파괴, 전단파괴가 가능한 실험체를 한정연성개념으로 총 14개의 실험체를 설계, 제작하여 준정적 실험 및 유사동적 실험을 통해 정확한 내진 성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2)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한정 연성 실험체 3기와 비내진 실험체 1기에 대한 유사 동적 실험 (Pseudo-dynamic test) 결과로부터 주철근겹침이음유무, 구속철근비, 입력지진동 등의 실험변수에 따른 실험체들의 연성도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건설교통부,'도로교표준시방서', 1992 

  2. 정영수, 이재훈, 김재관 등, '고속도로 기존 교량의 유형별 내진 성능 평가를 위한 실험적 연구', 한국도로공사, 2001 

  3. 건설교통부, '도로교설계기준', 2000 

  4. Priestley, M.J.N., Seible, F., and Calvi, G. M.,'Seismic Design and Retrofit of Bridge,' JOHNWILEY & SONS, Inc., 1996 

  5. Shing, Pui-shum B. and Mahin, Stephan A., 'PseudoDynomic Test Method for Seismic PerformanceEvaluation : Theory and Implementation,' ReportNo.UCB/EERC-83/12, 1984 

  6. Shing, Pui-shum B. and Mahin, Stephan A., 'Rateof Loading Effect on Pseudo Dynamic Test,' ASC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14, No. 11,1988, pp.2403~2420 

  7. 김태훈,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평가,'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02 

  8. 이대형, 'Analyt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for Seismic Performance of Circular R/C Bridge piers'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1999 

  9. 박종협, '유사동적실험에 의한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 평가,'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01 

  10. Paulay, T., Priestley, M.J.N., 'Seismic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ond Mosonry Buildings,'JOHN WILEY & SONS, hc., 1992 

  11. 이대형, 정영수, 이재형, 송호진, '주철근 겹침이음된 형상비 4.0의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평가',대한토목학회논문집, 22권, 5-A호, 2002, pp.1193~1202 

  12. Chai, Yuk H., Priestley, M.J.N., and Seible, Fheder, 'Seismic Retrofit of Circular Bridge Columns for Enhanced Flexural Performance,' ACI Structural Journal, vol. 88, no. 5, 1991, pp.572~584 

  13. Eurocode 8 Part 2, 'Design Previsions for Earthquoke Resistant Structures Bndge,'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1996 

  14. Chung, Y. S., Park, C. K, and Lee, E. H,'Experimental Residual Seismic Performance of Dormged Flexure/Shea-Critical RC Bridge Pierswith Lap Splices,' KEERC 2002 Annual Report, 2003, pp.157~1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