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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대교 FCM 교량에 적용된 선보정공법
Pre-compensation Method applied to Gangdong FCM Bridge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5 no.1 = no.72, 2003년, pp.75 - 83  

김홍기 (대림산업㈜ 기술연구소 토목연구지원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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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ey segment 접합후의 기초 강성(경계조건) 변화에 의해, 강선 긴장으로 인한 탄성 수축변형량과 건조수축 및 크리프에 의한 변형량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정정 구조계 해석과 동일하게 앞의 스프링 계수 변화범위를 적용하여 해석하여, 콘크리트의 탄성수축 및 시간경과에 따른 크리프 건조수축에 의한 (θn)과 (dn), (Mn) 을 구한다.
  • 라멘식 FCM교량의 불균형모멘트를 해소하기 위해 개발된 선보정공법에 의한 Key Segment의 시공시 발생될 수 있는기 구조물의 각종 거동을 계측하여 시공에 따른 기존 구조물의 거동변화와 기 해석된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구조물의 안전성 제고하며 공법의 적용효과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가설 설정

  • 원 설계에서는 P7과 P8의 교각 하단의 경계조건을 고정(스프링계수 K=1X1O10) 으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선보정력 도입시의 시공중과 완공후의 사용 하중 상태에서의 부재력이 비슷하도록 초기선 보정 하중은 600 톤으로 하였다.
  • 원구조계산서상에서 모멘트최대인 경우의 기둥단면의 극한강도는 32, 000t-m 정도이나, 강도의 여유를 감안하여 pMn = 30, 000 t ■ m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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