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라즈마 중합 코팅된 타이어 코드의 노화에 따른 접착력 변화 연구
Study of Aging and Durability on Plasma Polymerized Tire Cords 원문보기

접착 및 계면 = Journal of adhesion and interface, v.4 no.1, 2003년, pp.28 - 34  

강현민 (광주과학기술원 신소재공학과) ,  윤태호 (광주과학기술원 신소재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강철 타이어 코드의 접착력 향상을 위하여 아세틸렌 플라즈마 중합 코팅, 아르곤 에칭+아세틸렌 플라즈마 중합 코팅, 그리고 아르곤 에칭+담채를 이용한 아세틸렌 플라즈마 중합 코팅을 실시하였으며, 접착력은 TCAT시편으로 측정하였다. 플라즈마 중합 코팅된 타이어 코드의 내구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제 1 단계로 아세틸렌 플라즈마 중합 코팅된 타이어코드를 상온에서 1, 3, 5, 10, 15일 동안 방치한 후 TCAT 시편을 제조하여 접착력변화를 측정하였으며, 제 2 단계로는 플라즈마 중합 코팅된 코드로 TCAT 시편을 제조한 후 증류수, 10% NaCl 수용액에서 또는 $100^{\circ}C$ 오븐에서 1, 2, 3, 4주간 노화시키면서 접착력 변화를 측정하였다. SEM/EDX을 이용하여 코드의 파괴표면을 분석하였으며, 황동코팅과 비교 분석하였다. 아르곤 에칭+담채를 이용한 아세틸렌 플라즈마 중합으로 코팅된 강철 타이어 코드의 접착력은 황동코팅된 시편의 접착력과 거의 같은 수준이었다. 타이어 코드의 상온 노화시험에서 황동코팅된 시편이 아세틸렌 플라즈마 중합 코팅된 시편에 비하여 우수 내구성을 보여주었으나, TCAT 시편의 노화에서는 아세틸렌 플라즈마 중합 코팅이 황동코팅에 비하여 우수하거나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el tire cords were subjected to plasma polymerization coating of acetylene in order to enhance the adhesion to rubber compounds. Plasma polymerization coating was varied to plasma polymerization coating of acetylene, argon plasma etching+plasma polymerization, or argon plasma. etching+plasma pol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3, 5. 10, 15일 동안 방치한 후 TCAT 시편을 제조하여 접착력 변화를 측정하였다. 또한 플라즈마 중합 코딩된 타이어 코드로 TCAT 시편을 제조한 후 이 시편을 증류수, 10%의 NaCI 수용액 또는 100X: 오븐에서 1, 2.
  • 3, 5. 10, 15일 동안 방치한 후 TCAT 시편을 제조하여 접착력 변화를 측정하였다. 또한 플라즈마 중합 코딩된 타이어 코드로 TCAT 시편을 제조한 후 이 시편을 증류수, 10%의 NaCI 수용액 또는 100X: 오븐에서 1, 2.
  • 10. 15일 동안 방치한 후 TCAT 시편을 제조하여 접착력 변화를 고찰하였으며. 노화 시간에 따라 접착력이 서서히 감소하여 15일 후에는 약 10% 감소하는 현상을 보였다(Fig.
  • 먼저 bell jar반응기를 아세톤과 메단올로 세척하고 건조한 후 10-3 Torr끼지 감압한 다음-, 아세텰렌 (aceLylcnc)이나 아르곤으로 충진하였으며, 반응기내의 압력은 유량조절장치를 이용하여 제어하였다. 접착력 향상을 위한 플라즈마중함은 1) 플라즈마 증함 코팅, 2) 아르곤 플라즈마 에칭+플라즈마 중함 코팅, 3) 아르곤 # 라즈마 에칭 + 담체(carrier gas)를 이용한 플라즈마 중합 코딩의 세 종류 실시하였다. 최대의 접착력을 얻기 위하여 plasma power, time 및 gas pressure를 번화시키면서 조건을 최적화 하 였다.
  • 또한 플라즈마 중합 코딩된 타이어 코드로 TCAT 시편을 제조한 후 이 시편을 증류수, 10%의 NaCI 수용액 또는 100X: 오븐에서 1, 2. 3, 4주간 노화시킨 후 접착력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가괴표면 연구를 위해서 SEM/ EDX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2. 3. 4 주간 노화를 진행시킨 후 노화시간에 따른 접착력 변화를 측정하였다.
  • 2. 3. 4주간 노화시킨 후, 노화에 따른 접착력 변화를 측정하였다. 노화실힘시 발생함 수 있는 코드의 인장강도감소를 고려하여 코드의 삽입길이를 10 mm로하였다.
  • 다음으로 아세틸랜 플라즈마 중합 코팅에 앞서아르곤 플라즈마 에칭을 실시하기 위하여 타이어코드의 아르곤 플라즈마 에칭 조건을 최적화 하였다. 처리시간은 10분.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판데신에 타이어용 강철 코드를 플라즈마 중합으로 코팅을 실시하였으며, 플라즈마 에칭도 사용하였다. 플라즈마 파워, 처리시간.
  • 따라서 아세틸렌 플라즈마 중합 코팅을 이용하여 타이어 코드의 접착력 향상을 위한 세 번째시도로서 아르곤(Ar)을 담체로 이용한 플라즈마중합 코팅을 실시하였다. 전체 기세 압력은 30 mTorr로 고정시긴 후.
  • 3, 4주간 노화시킨 후 접착력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가괴표면 연구를 위해서 SEM/ EDX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분석시편은 Au로 코팅하였으며, 10 KeV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접착메카니즘 규명을 위하여 코드의 표면을 EDX(Oxfor Instrument)를 이용하어 분석하였다.
  • 10, 15일 동안 방치한 후 TCAT 시편을 제조하여 접착력 변화를 측정하였다. 또한 플라즈마 중합 코딩된 타이어 코드로 TCAT 시편을 제조한 후 이 시편을 증류수, 10%의 NaCI 수용액 또는 100X: 오븐에서 1, 2. 3, 4주간 노화시킨 후 접착력 변화를 분석하였다.
  • HanaLek)를 이용하여 플라즈마 중함을 실시하였다. 먼저 bell jar반응기를 아세톤과 메단올로 세척하고 건조한 후 10-3 Torr끼지 감압한 다음-, 아세텰렌 (aceLylcnc)이나 아르곤으로 충진하였으며, 반응기내의 압력은 유량조절장치를 이용하여 제어하였다. 접착력 향상을 위한 플라즈마중함은 1) 플라즈마 증함 코팅, 2) 아르곤 플라즈마 에칭+플라즈마 중함 코팅, 3) 아르곤 # 라즈마 에칭 + 담체(carrier gas)를 이용한 플라즈마 중합 코딩의 세 종류 실시하였다.
  • 플라즈마 파워, 처리시간. 반응기 압력 등을 번화시키면서 플라즈마 에칭과 중함 조건을 최적화 하였다. 아세틸렌 플라즈마 중합코팅된 타이어 코드.
  • Pyrex로 제작된 bell-jar형의 반응기. 수동 임괴던스 조절장치, 유량조절장치 등으로 구성된 RF (13.56 MHz) 플라즈마 발생장치 (HPPS-300. HanaLek)를 이용하여 플라즈마 중함을 실시하였다. 먼저 bell jar반응기를 아세톤과 메단올로 세척하고 건조한 후 10-3 Torr끼지 감압한 다음-, 아세텰렌 (aceLylcnc)이나 아르곤으로 충진하였으며, 반응기내의 압력은 유량조절장치를 이용하여 제어하였다.
  • 전체 기세 압력은 30 mTorr로 고정시긴 후. 아르곤:아세털렌 비율을 0:30에서 20:10까지 번화시키면서 접착력 변화를 고찰하였으며. 최적의 결과는 5:25(아르곤:아세틸렌에서 얻어졌다.
  • 접착력 향상을 위한 플라즈마중함은 1) 플라즈마 증함 코팅, 2) 아르곤 플라즈마 에칭+플라즈마 중함 코팅, 3) 아르곤 # 라즈마 에칭 + 담체(carrier gas)를 이용한 플라즈마 중합 코딩의 세 종류 실시하였다. 최대의 접착력을 얻기 위하여 plasma power, time 및 gas pressure를 번화시키면서 조건을 최적화 하 였다.

대상 데이터

  • 비교를 위하여 황동코팅된 2+2 cords를 사용하였다. TCAT 시편 제조를위하여 고무는 금호타이어(주)에서 제공받은 TBR 용 고무를 사용하였다. 플.
  • TCAT 시편은 20x20x75 mm 크기의 몰드를 이용하여 제조되었으며, 고무의 가교온도인 145℃까지 몰드를 예열시킨 후, 몰드를 고무로 반을 채우고, 그 위에 타이어 코드의 삽입길이가 10 mm가 되도록 위치한 다음 나머지 반을 고무로 충진총였다. 그 다음 145T에서 45분 동안 3000 psi의 압력으로 가교시킨 후 서서히 냉각시킨 다음, 12시간 이상 상온에서 방치하였다.
  • 플.라즈마 중합용 기세로서는 아세틸렌(99.9%)을 사용하였고, 그리고 에칭및 담세로 아르곤(99.9%)이 사용되었다.
  • 플라즈마 중합 및 플라즈마 에칭 조건의 최적화에는 효성 T&C에서 제공받은 0.35 mm의 아연도금 강철선을 사용하였으며, 비교를 위하여황동도금된 강철선을 사용하였다. 하지만 타이어코드의 내구성 연구에는 노화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아연 도금된 twisted tire cords(2+ 2)를 사용하였으며.

데이터처리

  • 그 다음 145T에서 45분 동안 3000 psi의 압력으로 가교시킨 후 서서히 냉각시킨 다음, 12시간 이상 상온에서 방치하였다. 이렇게 제조된 시편은 Instron 5567을 이용하여 50 mm/min의 속도로 최대 pull-out force를 측정하였으며, 6개의 시편으로부터 평균치를 구하여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 접착력 시 힘 후. 타이어 코드의 rubber coverage 화인을 위하여 가장 보편적인 pull-out force를 보여주는 시편을 SEM(Jeol. JSM-5800) 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시편은 Au로 코팅하였으며, 10 KeV에서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