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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MAC Business를 이용한 업종별 웹사이트 평가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Web Sites Evaluation by Industry Type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5 no.2, 2003년, pp.91 - 108  

정경수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정영 (경북대학교 대학원) ,  노미진 (경북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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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웹을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기업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웹 사이트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를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훌륭한 웹사이트를 구축했다 할지라도,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웹사이트의 효과는 줄어들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사용자의 관점에서 본 웹 사이트의 동기유발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업종별 웹사이트 평가는 WebMAC Business에서 제공하는 흥미적 요인, 의미적 요인, 구조적 요인, 사용용이성 요인으로 사용자의 모티베이션을 측정하였다. 결과적으로, 이들 4가지 요인들은 업종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금융업, 인터넷 기업, 소매업에 비해 제조업은 상대적으로 웹 사이트의 모티베이션이 낮게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companies which use Internet and Web grow at an explosive rate and most of them made use of the Web sites for business activity such as publicity, advertising, customer support, and online retailing. However, there are very few empirical studies on web sites evaluation based on theoret...

주제어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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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승운, 한국 기업의 웹사이트 활용 실태 분석, 중소기업연구, 제21권, 제1호, 1999, pp. 181-204 

  3. 김진수, 이호근, 서길수, 김진우, '국내 인터넷 쇼핑몰 현황 및 성공요인 : 환경, 비즈니스, 시스템 특성', Infonnation Systems Review, 제1권, 제2호, 1999, pp. 107-121 

  4. 김현경, 이문규, 김해룡,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대한 사용자 평가 측정도구의 개발', 전자거래학회지, 제6권, 제3호, 2001, pp. 127-148 

  5. 문남미, 김효근‘ 김지성, '웹사이트 컨텐츠 특성이 웹사이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제4권, 제l호, 2000, pp. 6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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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Zhang, P., von Dran, G., Small, R, and Barcellos, S., 'A two factor theory for website design', Proceedings of the 33rd Hawaii International Con-terence on System Sciences, 2000 

  24. Zhang, P., von Dran, G., Blake, P., Pipithsuksunt, V., 'Important design features in different web site domains', e-Service Journal, 2001, pp. 7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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