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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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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렴-제한법은 수학적 모델 및 지반응답곡선을 통하여 터널안정조건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적 모델에 의하여 수렴-제한법을 검토하였다. 이 방법은 수학적 모델을 위한 기본가정이 필요 없고, 일반 형태의 터널에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2차원 수치해석에서 사용되는 숏크리트 강성변화 및 하중분담율은 중요한 요소가 아니며, 지반응답곡선과 지보반응곡선은 상호의존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터널구조는 지반과 지보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분석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합리적인 터널설계를 위해서 터널의 안정성은 지반응답곡선에 의한 정성적 판단과 수치해석에 의한 정량적 검토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vergence-confinement method is an attempt to evaluate tunnel stability conditions by means of a mathematical model and a ground response curve. In this study, the convergence-confinement method by numerical model was examined. This method don't need the basic assumptions for a mathematical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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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보다 합리적인 터널설계를 위하여 일반적인 터널조건의 지반응답곡선을 구하여 지반과 지보재의 상호작용에 대한 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기존 원형터널에 대한 연구결과와 일반터널의 지반응 답곡선 차이점를 검토하고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지반과 지보재의 복합구조체인 터널에 대한 합리적 설계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치적 방법으로 지반응답곡선을 구함으로써 일반적인 터널에 대해서도 수렴제한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표면적인 이유는 시공중의 3차원적 거동을 고려하기 위한 단계적 해석이나, 본질적으로는 하중분담율을 적용하지 않고 완공상태의 2차원 터널해석을 수행하였을 경우, 지보재 응력이 설계허용응력을 초과하게 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용된 것이었다. 따라서, 하중분담율 적용은 지보재에 걸리는 과도한 하중을 지반으로 분산시켜 지보재에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는 응력으로 맞추겠다는 것이 하중분담율 적용의 목적이다. 이는 역해석 개념이므로 설계단계에서의 사용시에는 적용값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요구된다.
  • 본 논문에서는 보다 합리적인 터널설계를 위하여 일반적인 터널조건의 지반응답곡선을 구하여 지반과 지보재의 상호작용에 대한 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기존 원형터널에 대한 연구결과와 일반터널의 지반응 답곡선 차이점를 검토하고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지반과 지보재의 복합구조체인 터널에 대한 합리적 설계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프로그램은 굴착시 지반의 거동을 알아보기위해 지반의 응력상태가 정수압장이고 단면형상이 원형단면이라 가정하고 Ladanyi의 수학적 해석방법에 따라 지반응답곡선, 지보반응곡선과 지반의 소성영역 분포를 파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암반조건에 따라 지반응답 곡선과 지보반응곡선을 이용하여 하중분담률을 결정하여 봄으로써 현재 일률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하중 분담률에 대한 고찰을 하여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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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지반응답곡선이 특수한 터널조건, 특히 원형터널단면에서만 사용되어온 이유는 무엇인가? 터널의 중요 구성요소인 지반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반응답곡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기존의 지반응답곡선은 수학적 모델을 통하여 구하였기 때문에 특수한 터널조건, 특히, 원형터널단면에서만 사용되어 왔다. 터널단면은 쉴드터널이나 TBM터널을 제외하면 원형터널이 드물며, 국내 대부분 터널인 마제형 혹은 난형터널에 대해서는 지반응답곡선을 구할 수가 없었다.
터널설계시에는 무엇을 구분하여 검토해야하는가? 전자의 경우에는 굴착면에 발생하는 소성영역에 대한 검토가 중요하며, 후자의 경우 낙반이나 굴착면 노출에 따른 풍화 검토가 중요하다. 따라서 터널설계시에는 소성영역제어와 낙반을 유발하는 절리제어를 구분하여 검토하여야 한다.
터널설계를 위한 지반조건을 두가지로 구분한다면? 터널설계를 위한 지반조건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터널굴착에 의해 굴착면 주변 지반에 발생되는 응력이 지반강도를 초과하여 붕괴되는 경우와 지반 자체 강도로 충분히 자립하는 경우이다. 전자의 경우에는 굴착면에 발생하는 소성영역에 대한 검토가 중요하며, 후자의 경우 낙반이나 굴착면 노출에 따른 풍화 검토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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