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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7 no.1 = no.23, 2003년, pp.181 - 190
이송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안성학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안태훈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The convergence-confinement method is an attempt to evaluate tunnel stability conditions by means of a mathematical model and a ground response curve. In this study, the convergence-confinement method by numerical model was examined. This method don't need the basic assumptions for a mathematical 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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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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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지반응답곡선이 특수한 터널조건, 특히 원형터널단면에서만 사용되어온 이유는 무엇인가? | 터널의 중요 구성요소인 지반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반응답곡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기존의 지반응답곡선은 수학적 모델을 통하여 구하였기 때문에 특수한 터널조건, 특히, 원형터널단면에서만 사용되어 왔다. 터널단면은 쉴드터널이나 TBM터널을 제외하면 원형터널이 드물며, 국내 대부분 터널인 마제형 혹은 난형터널에 대해서는 지반응답곡선을 구할 수가 없었다. | |
터널설계시에는 무엇을 구분하여 검토해야하는가? | 전자의 경우에는 굴착면에 발생하는 소성영역에 대한 검토가 중요하며, 후자의 경우 낙반이나 굴착면 노출에 따른 풍화 검토가 중요하다. 따라서 터널설계시에는 소성영역제어와 낙반을 유발하는 절리제어를 구분하여 검토하여야 한다. | |
터널설계를 위한 지반조건을 두가지로 구분한다면? | 터널설계를 위한 지반조건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터널굴착에 의해 굴착면 주변 지반에 발생되는 응력이 지반강도를 초과하여 붕괴되는 경우와 지반 자체 강도로 충분히 자립하는 경우이다. 전자의 경우에는 굴착면에 발생하는 소성영역에 대한 검토가 중요하며, 후자의 경우 낙반이나 굴착면 노출에 따른 풍화 검토가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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