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3 no.1, 2003년, pp.100 - 116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objectivity of scientific knowledge, focusing on Michael Polanyi's epistemology. The objectivity of scientific knowledge could be examined in epistemological and ontological view. The former relates to the rationality, but the latter to the reality. Si...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권재술, 김범기, 우종옥, 정완호, 정진우, 최병순(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김만희(2000). 과학교육의 패러다임에 대한 철학적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용준(1994). 사람의 과학. 통나무
김원중(1996).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지식의 본성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목영혜(1998). 현대 상대주의철학과 교육. 교육과학사
박승재, 조희형(1994). 학습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박채형(2002). 교과의 내면화 이론: 주역의 교육학적 해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소원주(1998). 과학교사의 과학철학적 관점과 과학서술방식이 중학생들의 과학관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신국원(1999). 포스트모더니즘. IVP: 서울
엄태동(1998). 교육적인식론 탐구, 교육과학사
양승훈, 송진웅, 김인환, 조정일, 정원우(1995). 과학사와 과학교육. 민음사
유한구(1998). 교육인식론 서설. 교육과학사
유한구(1999). 열림 교육의 두 측면: 學과 思. 도덕교육연구, 11, 31-54
이홍우(1988). 브루너: 지식의 구조. 교육과학사
이홍우(1996). 인간본성론. 교육이론, 10(1), 1-21
이홍우(1998). 교육과정 개관. 교육학 대백과사전, 530-543
이홍우(2001). 교과의 내면화. 아시아교육연구, 1(1), 249-271
이홍우(2001). 교과와 실재. 도덕교육연구, 13(1), 1-26
임병덕(1995). 키에르케고르: 교육방법으로서의 간접전달. 교육과학사
임병덕(2000). 교육인식론과 교과교육학. 교과교육공동연구소식(2000. 8. 14), 1-7. 한국교원대학교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임병덕(2001). 키에르케고르와 왕양명, 도덕교육연구, 13(1), 27-50
장상호(1994). 폴라니: 인격적 지식의 확장, 교육과학사
장상호(2000). 학문과 교육(하): 교육적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 출판부
장회익(1990). 과학과 메타과학. 지식산업사
조영태(1999). 열린교육과 구성주의; 비판적 검토. 도덕교육연구, 11. 55-128
조용현(1992). 칼포퍼의 과학철학. 서광사
조희형, 박승재(1994). 과학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표재명(1995). 키에르케고르 연구. 지성의 샘
홍성욱(1997). 누가 과학을 두려워하는가. 한국과학사학회지, 19(2), 151-179
Bernstein, R. J.(1983). Beyond Objectivism and Relativism. Pensylvania University Press
Bruner. J. S.(1996). The Culture of Educa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Chalmers, A.(1990). Science and its Fabrication. Open University Press
Fetherston, T. (1997). The derivation of learning approach based on personal construct psych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7), 801-819
Feyerabend, P.(1975). Against Method. New Left Books: London
Dear, P. (1991). The literacy structure of Scientific argument. Pennsylvania University Press
Hamlyn, D. W.(1970a). The Theory of Knowledge
이병욱 (역)(1989). 인식론. 서광사
Hamlyn, D. W.(1970b), Experience and the Growth of Understanding
이홍우 (역)(1990). 경험과 이해의 성장. 교육과학사
Hamlyn, D. W.(1973). Human Learning. In R. S. Peters (Ed.), Philosophy of Education. 174-194. Oxford University Press
Hanson, N. R.(1965). Pattern of Discove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Hirst, P. H.(1965). Liberal education and the nature of knowledge. In Peters(Ed.). Philosophy of Educ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Jacobs, S.(2000), Michael Polanyi on the education and knowledge of science. Science & Education, 9, 309-320
Jenkins E. W.(2000). Constructivism in school science education: Powerful model or the most dangerous intellectual tendency?. Science & Education, 9, 599-610
Kant, I.(1781), 최재희 역(1972). 순수이성비판. 박영사
Koulaidis, V., & Ogborn, J.(1988), Use of systemic networks in the 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0(5), 497-509
Kuhn, T.(1970).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Chicago University Press
Lakatos, I.(1970). Falsification and the methodology of Scientific research programmes, In I. Lakatos & A, Musgrave (Eds.), Criticism and the Growth of Knowle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91-196
Lakatos, I.(1978), The methodology of Scientific research programm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Lemke, J. L.(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Norwood: Ablex
Loving, C.(1991), The scientific theory profil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9), 823-838
Manheimer, R.(1999). A Map to the End of Time, W.W, Norton & Company
Matthews, M, R.(1994), Science Teaching: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Routledge: New York
Newton-Smith, W, H.(1983), The Rationality of Science
양형진, 조기숙 역(1998). 과학의 합리성. 민음사
Oakeshott, M.(1962). Rationalism in Politics and Other Essays. Methuen
Oakeshott, M.(1965). Learning and teaching. Peters, R. S,(Ed.), The Concept of Edition, R. K. P: London, 156-176
Oakeshott, M.(1975), A place of learning. The Colorado College Studies 12, Colorado Springs: Reprinted in The voice of liberal learning, 17-42. (1989), Yale University Press: New Haven
Petrie, H, G.(1975), That's just Einstein's opinion: the autocracy of students' reason in open education, In D. Nyberg (Ed,), The Philosophy of Open Education, 61-78. RKP: London
Petrie, H, G.(1981), The Dilemma of Enquiry and Learning, Chicago University Press
Pinar, W. F., Reynolds, W. M., Slattery, P., Taubman, P, M.(1995), Understanding Curriculum. Peter Lang: New York
Polanyi, M.(1946). Science, Faith and Society
이은봉 역(1990). 과학, 신념, 사회, 범양사 출판부
Polanyi, M.(1958),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표재명, 김봉미 역(2001). 개인적 지식. 아카넷
Polanyi, M.(1967), The Study of Man. Chicago University Press
Polanyi, M.(1967). The Tacit Dimension, Doubleday & Company, INC.
Polanyi, M.(1975), Meaning
김하자, 정승교 역(1992). 지적 자유와 의미, 범양사 출판부
Popper, K. (1968), The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Harper & Row
Popper, K.(1972), Objective Knowledge. Oxford University Press
Rorty, R.(1982), Consequences of Pragmatism. Minnesota University Press
Sutton, C.(1996), Beliefs about science and Beliefs about languag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1), 1-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