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모든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의미로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음을 가리킨다. 유비쿼터스는 분산되어 있는 수많은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사람이 컴퓨터들을 의식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컴퓨팅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을 뜻한다. 현재의 유비쿼터스 연구는 미국. 일본, 유럽등 주요 선진국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IT분야의 새로운 핫이슈로 되고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일본, 유럽의 유비쿼터스 시장의 발전 전략과 동향을 살펴보고, 한국에서의 유비쿼터스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 그리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u-Korea 비전을 밝혀 보고자 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모든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의미로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음을 가리킨다. 유비쿼터스는 분산되어 있는 수많은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사람이 컴퓨터들을 의식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컴퓨팅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을 뜻한다. 현재의 유비쿼터스 연구는 미국. 일본, 유럽등 주요 선진국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IT분야의 새로운 핫이슈로 되고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일본, 유럽의 유비쿼터스 시장의 발전 전략과 동향을 살펴보고, 한국에서의 유비쿼터스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 그리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u-Korea 비전을 밝혀 보고자 한다.
Ubiquitous computing indicates that can use communication network of high-capacity anytime, anywhere, anyone as meaning that network exist everywhere. Ubiquitous means computing environment that human can use computing technology naturally although a person does not feel computers because many compu...
Ubiquitous computing indicates that can use communication network of high-capacity anytime, anywhere, anyone as meaning that network exist everywhere. Ubiquitous means computing environment that human can use computing technology naturally although a person does not feel computers because many computers distributed and linked each other. Current research of Ubiquitous is studied mainly at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Japan, Europe, etc,. It is becoming new hot issue of IT field. In this research, we examines a trends and a development strategy of Ubiquitous market's such as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Japan, Europe. And we study Information-oriented society based on Korea's Ubiquitous and u-Korea vision of new paradigm.
Ubiquitous computing indicates that can use communication network of high-capacity anytime, anywhere, anyone as meaning that network exist everywhere. Ubiquitous means computing environment that human can use computing technology naturally although a person does not feel computers because many computers distributed and linked each other. Current research of Ubiquitous is studied mainly at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Japan, Europe, etc,. It is becoming new hot issue of IT field. In this research, we examines a trends and a development strategy of Ubiquitous market's such as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Japan, Europe. And we study Information-oriented society based on Korea's Ubiquitous and u-Korea vision of new paradi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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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비즈니스에서 임베디드 컴퓨팅 기술-유선 및 무선-을 활용하여 e-비즈니스 기회 및 신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통합, 확대한다. IBM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기업들이 이 차세대 컴퓨팅 장치를 위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IBM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포함되는 몇 가지 제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표적 프로젝트로 스위스 연방 기술연구소와 독일의 TecO(Telecooperation Office) 와 핀란드의 국립기술연구소 등이 공동으로 진행 중인 ‘스마트 잇’ 프로젝트는 일상 사물에 소형의 내장형 디바이스인 ‘스마트 잇’을 삽입하여 감지, 인식, 컴퓨팅 및 통신 기능을 지닌 정보 인공물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들 지능화된 정보 인공물은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
일본은 자국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모바일, 광섬유망, 가전, IPv6 그리고 부품 및 재료, 정밀가 공 기술 등과 연계, 포스트 e재팬 전략 차원에서 유비쿼터스 혁명을 준비해왔다. 또한 유럽은 유럽 공동체가 중심이 되어 2001년에 시작된 정보화 사회기술계획의 일환으로 미래기술계획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사라지는 컴퓨팅 계획’을 중심으로 주변의 일상 사물에 센서, 구동기, 프로세서 등을 내장 시켜 사물고유의 기능 외에 정보처리 및 정보교환기능이 증진된 정보인공물을 개발하여 새로운 가능성과 가치를 창출하고,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일상 활동을 지원 및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u-Korea ’정보화 계획이 아니라 모든 인간(자연인과 법인=정부, 기업, 단체, 개인) 능력의 확장을 위한 계획이며, 새로운 정보화 영역을 개척하는 계획이다. 모든 사회경제적 영역과 공간에서 인간의 능력을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방식으로 확장하자는 것이다. 때문에 ‘u-Korea’구상은 국가, 기업, 개인의 역량을 확장하는 차세대의 국가기조계획이며, 한 번의 때를 놓치면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하게 되는 시작 타이밍이 결정적으로 중요한 계획이다.
HP는 쿨타운 프로젝트를 통하여 유.무선 통신네트워크 기술과 웹 기반의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도시모델을 구현하고자 한다. Cool Town의 인프라는 URL 주소, 물리적 URL 전송 및 URL 취득을 위한 센싱, 전자화된 장소를 제어하기 위해 지역 포탈 서비스용 웹서버를 사용하여 이동 사용자 개개인에게 침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본 아이디어는 센서가 포함되어 있는 투명한 잉크를 개발하여 이를 이용한 전자펜을 종이책에 대면 그 책의 그림에 대한 여러 가지 자료와 애니메이션이 전자펜에 연결된 디바이스에 나타난다. 스페인의 Navarra 대학에서 추진하고 있는 ’Grocer'프로젝트는 식료품 가게에서 블루투스, WAP, RFID 등과 같은 통신 기능을 갖는 위치기반 정보 인공물을 시리얼 박스와 같은 일상 사물에 내장하여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소비자로 하여 금 쇼핑을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4]
위에서 언급한 미국, 일본, 유럽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발 전략에 대해 과같이 정리해 보았다.
유럽은 유럽 공동체가 중심이 되어 2001년에 시작된 정보화 사회기술 계획의 일환으로 미래기술계획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사라지는 컴퓨팅 계획’ 을 중심으로 주변의 일상 사물에 센서, 구동기, 프로세서, 등을 내장시켜 사물고유의 기능 외에 정보처리 및 정보교환 기능이 증진된 정보 인공물을 개발하여 새로운 가능성과 가치를 창출하고,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일상활동을 지원 및 향상시킬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럽은 이러한 프로젝트의 수행과정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에 대한 대응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NTT 의 히카리비젼 중 기기나 무선기술의 고도화에 따른 편재성이동성을 살린 정보유통 서비스를 추구하는 유쿼터스 서비스는 어디서나 연결 (Anywhere & Connection) 을 목표로 컴퓨팅 환경의 로밍과 컨텐츠의 로밍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기반으로 컨텐츠 배신사업을 거쳐 멀티미디어 브로드밴드 커뮤니케이션 사업을 전개하여 윤택한 정보환경인 히카리비전을 실현한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이상에서 우리는 주요 선진국들의 유비쿼터스에 대한 개발 동향과 전략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미국은 최첨단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토대로 바이오 기술과 나노기술의 응용을 통해 정보통신 기술을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구현하려 하고 있다.
이후 현재의 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U-Korea를 구축하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전략과 행동계획에 대한 시나리오를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마크 와이 저가 언급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은 모든 컴퓨터는 네트워크에 연결되며,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서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미래의 컴퓨팅 환경이 2005년에서 2020년 사이에 본격적으로 Ubiquitous Computing으로 일반화 될 것으로 추정하였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 ‘Paper++'프로젝트는 영국의 Kings College, HP 연구소, 독일의 Anitra, 스위스 연방기술연구소, 프랑스의 Arjo Wiggins 등이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기본 아이디어는 센서가 포함되어 있는 투명한 잉크를 개발하여 이를 이용한 전자펜을 종이책에 대면 그 책의 그림에 대한 여러 가지 자료와 애니메이션이 전자펜에 연결된 디바이스에 나타난다. 스페인의 Navarra 대학에서 추진하고 있는 ’Grocer'프로젝트는 식료품 가게에서 블루투스, WAP, RFID 등과 같은 통신 기능을 갖는 위치기반 정보 인공물을 시리얼 박스와 같은 일상 사물에 내장하여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소비자로 하여 금 쇼핑을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둘째, 가상공간의 컴퓨팅이 아닌 현실 세계의 어디서나 리얼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셋째,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둘째, 가상공간의 컴퓨팅이 아닌 현실 세계의 어디서나 리얼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셋째,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라고 언급하였다.
후속연구
앞으로 전개될 유비쿼터스 혁명은 지금까지 인류가 살아왔던 물리공간과 디지털 혁명으로 등장한 전자 공간 간의 대화합을 실현한 초공간인 유비쿼터스 공간을 창조함으로써 이 전의 정보화와는 비교할 수 없는 엄청난 가능성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유비쿼터스 기술을 잘 이용하면 인간은 언제, 어디서나, 무엇으로도 물리적인 공간들을 보고, 만지고, 듣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선진국에 비해 조기에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뛰어난 인프라를 바탕으로 핵심 기술에 박차를 가한다면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패권국으로서 부상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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