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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기술센터에서의 농촌사회교육의 개선방안;경기도 양주군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ural Life-Long Education in Agricultural Technology & Extension Center;Focused on Yangju-Gun 원문보기

한국농촌지도학회지=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v.10 no.1, 2003년, pp.31 - 42  

김수욱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  박성래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  김민정 (양주군 농업기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identify the present situation and pending problems of agricultural education in Agricultural Technology & Extension Center (ATEC), (2) to analyze the satisfaction degree and educational needs of agricultural extension education program, and (3) to draw some 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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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이를 통하여 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되는 농촌사회교육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되고 있는 농촌사회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 농업인의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을 파악하여 농촌사회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의 대부분이 생산 및 경영기술 등에 국한되어 있는 것은 농업 생산성 향상 및 농가의 수입증대를 위함이다 (이영대, 1994). 즉, 부가가치가 높은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교육이나 보다 나은 수입을 확보할 수 있는 경영교육을 통하여 농가 경제의 향상을 가져오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경제적 풍요만이 농업인의 삶을 질을 향상시킬수 있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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