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의 유명한 자연사 박물관을 대상으로 관람객의 흥미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전시 특성과 교육학적인 전시 특성을 알아보는데 있다. 대상이 되는 전시물은 런던에 있는 영국 자연사박물관, 시드니의 호주 박물관, 뉴욕 미국 자연사 박물관, 와싱턴 디시의 스미소니언 박물관이다. 특히 본연구에서 사용한 107개의 전시 표본들은 주로화석, 지구의 역사 그리고 광물과 같은 고체 지구과학교육 내용의 전시에 초점을 맞추었다. 조사를 위해 본 연구는 7개 항목으로 구성된 체크리스트를 완성했는데 각 항목들은 과학관과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특성을 다루었던 기존의 문헌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또한 교육적인 측면은 Hein(1995)의 연구를 기초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107개의 샘플 전시물은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촬영하고 슬라이드 필름에 보관한 것을 통해 조사를 진행할 수 있었다. 위 4개의 박물관에 대한 조사 결과는 각기 특성있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으나 분석을 통해 각 박물관의 다소의 단점도 드러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의 유명한 자연사 박물관을 대상으로 관람객의 흥미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전시 특성과 교육학적인 전시 특성을 알아보는데 있다. 대상이 되는 전시물은 런던에 있는 영국 자연사박물관, 시드니의 호주 박물관, 뉴욕 미국 자연사 박물관, 와싱턴 디시의 스미소니언 박물관이다. 특히 본연구에서 사용한 107개의 전시 표본들은 주로화석, 지구의 역사 그리고 광물과 같은 고체 지구과학교육 내용의 전시에 초점을 맞추었다. 조사를 위해 본 연구는 7개 항목으로 구성된 체크리스트를 완성했는데 각 항목들은 과학관과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특성을 다루었던 기존의 문헌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또한 교육적인 측면은 Hein(1995)의 연구를 기초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107개의 샘플 전시물은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촬영하고 슬라이드 필름에 보관한 것을 통해 조사를 진행할 수 있었다. 위 4개의 박물관에 대한 조사 결과는 각기 특성있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으나 분석을 통해 각 박물관의 다소의 단점도 드러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solate characteristics of exhibits particularly considering educational perspectives and effectiveness in attracting the attention of visitors in famous Natural History Museums. The target exhibits were selected from the Natural History museum in London, the Austral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solate characteristics of exhibits particularly considering educational perspectives and effectiveness in attracting the attention of visitors in famous Natural History Museums. The target exhibits were selected from the Natural History museum in London, the Australian Museum in Sydney, the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in New York, and the Smithsonian Museum in Washington D.C. A total of 107 sample exhibits used in this study from these four museums were selected as representative solid earth science education related exhibitions including fossils, geological history, and minerals. For the investigation, this study developed a checklist with seven items based on reviewing previous literature and articles pertaining to exhibit characteristics of natural history museums and science centers. Also the educational perspectives focused on classifications of exhibitions by Hein (1997). In this study, all the sample exhibit, were taken pictures of and stored on slide films for lated examination. Respectively exciting and positive results were found in all four museums. The analyses, however, indicated weaknesses as well as strengths in the four museum exhibi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solate characteristics of exhibits particularly considering educational perspectives and effectiveness in attracting the attention of visitors in famous Natural History Museums. The target exhibits were selected from the Natural History museum in London, the Australian Museum in Sydney, the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in New York, and the Smithsonian Museum in Washington D.C. A total of 107 sample exhibits used in this study from these four museums were selected as representative solid earth science education related exhibitions including fossils, geological history, and minerals. For the investigation, this study developed a checklist with seven items based on reviewing previous literature and articles pertaining to exhibit characteristics of natural history museums and science centers. Also the educational perspectives focused on classifications of exhibitions by Hein (1997). In this study, all the sample exhibit, were taken pictures of and stored on slide films for lated examination. Respectively exciting and positive results were found in all four museums. The analyses, however, indicated weaknesses as well as strengths in the four museum exhib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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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기술적 연구로서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을 대상으로 그 전시특성을 탐색하는 것이 연구의 내용이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7가지의 특성이 본 연구를 위해 채택되었고 각 항목을 분석하는 기준과 함께 분석틀은 다음과 같이마련되 었다.
최근 세계의 자연사 박물관 관련 연구 동향은 물리적인 박물관의 특성보다 그 내실을 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전시물의 내용전달 방식이나 관람객의 흥미를 끄는 전시 특성들에 대한 연구로 전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연구에서는 세계 자연사 박물관을 보다 심층적이고 미시적으로 분석해서 특장점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접속력: 어른의 눈높이에 맞추었다. /어른과 아이 모두 관람에 불편이 없다.
예를 들면 광물을 제시할 때 그 광물이 포함된 일상 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물건을 제시하고 특성과 쓰임을 설명하는 경우가해당된다. 끝으로 구성주의 박물관은 지식이 구성되는 것이고 이러한 지식을 학습하는 방법 역시 관람객의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한 것이어야 한다고 가정한다. 예로 고대의 곤충과 함께 살았던 당시의 생태환경을 설명문이 아닌 실제에 가까운 모형이나 환시화(Diorama)로 재현하는 경우다.
제안 방법
6은 스미소니언 박물관의 디오라마로 공룡의 생생한 모습을 재현하였다. 공룡 모형 하나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공룡이 살았을 당시의 자연환경을 재현하였고 아울러 사냥감이 쓰러져 있는 것까지 재현해 생동감을 더했다.
2는 미국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물로 광물에 대한 것이다.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위해 각 광물 결정을 특성별로 분류하여 나열하고 그 옆에 일상에서 볼 수 있는 그 광물이 사용된 예를 같이 제시하였다. 이 표본은 평면이기 때문에 다면성이 떨어지고 천정까지 닿으만큼 높고 실제 전시물이 크기가 다소 작아 어린 아이들이 관람을 편히 할 수 있지 않으므로 접속력이 낮다.
미국자연사 박물관, 영국 자연사 박물관, 스미소니언 박물관, 그리고 호주박물관은 나름대로의 명성을 얻고 있는 세계적인 자연사 박물관으로 이 연구를 통해 전시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기존의 연구내용에서 가장 관찰이 가능한 특징들을 선별하여 분석하였으므로 전시 전체를 이해할 수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본 연구의 연구자가 직접 박물관을 방문하고 촬영하여 슬라이드 필름에 담아온 것을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것은 슬라이드 상으로도 중분히 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선별하였고 특히 지질학과 관련된 분야를 선발하도록 하였다.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것은 슬라이드 상으로도 중분히 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선별하였고 특히 지질학과 관련된 분야를 선발하도록 하였다.
9에 제시된 전시로 이는 호주 박물관에 있는 것이다. 실제 자연사 연구를 하는 실험실을 그대로 재현하고 시설이나 모든 기자재가 제대로 작동하게 해농았다. 관람객이 한사람씩 직접 연구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내용이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7가지의 특성이 본 연구를 위해 채택되었고 각 항목을 분석하는 기준과 함께 분석틀은 다음과 같이마련되 었다.
나누어 살펴보았다. 즉 지식을 학습자와 무관한 지식과 학습자가 구성한 것으로 나누고, 학습은 수동 적과 능동적이라는 양 극단을 만들었다. 지식이론과 학습이론의 양 극단을 두 축으로 하여 네 영역으로 구분하였다(Fig.
즉 지식을 학습자와 무관한 지식과 학습자가 구성한 것으로 나누고, 학습은 수동 적과 능동적이라는 양 극단을 만들었다. 지식이론과 학습이론의 양 극단을 두 축으로 하여 네 영역으로 구분하였다(Fig. 1 참조).
대상 데이터
동시에 4개의 주요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물 자료가 수집되고 정리되었다. 문헌 연구를 통해 분석 틀의 항목이 선정되었고 이를 이용하여 표본 추출된 107 개의 전시물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 졌다. 그 과정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광물 하나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간략한 특성을 제시한 경우 관람객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하고 경험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다매체라는 특성은 Sandifer(2003)의 연구에서 기술적인 신기함을 다소 축소 해석해서 사용한 것이다. 즉 전시를 말과 설명문과 함께 제시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시청각자료, 컴퓨터 등을 이용해서 관람객의 이해를 돕는다는 것이다.
그 특성들은 다면성(multi sided), 접속력(accessible), 다매체의 사용, 열린전시(open-endedness), 전시물 설명 형태의 다형적(multimodal), 설명문 제시의 적절성 (relevant)로 나뉜다. 아울러 교육적인 측면을 강조한 Hein(1995)의 4대 분류를 도입하였다.
성능/효과
대상이 되는 4개의 박물관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대다수의 박물관에서 다면적인 특징, 강한 접속력, 다매체의 사용이 전체 대상 전시물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전시의 내용에 있어 열린 전시와 그렇지 않은 전시의 비율이 스미소니언 박물관과 호주 박물관의 대상 전시물에서 반반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국 자연사 박물관과 미국 자연사 박물관에서는 열린 전시의 약세가 두드러진다.
그리고 전시물설명의 다형성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4개 박물관이 다소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끝으로 Hein의 전시 형태의 교육적 구분을 적용했을 때 4개의 자연사박물관에서 가장 우세한 형태의 전시는 체계적 혹은 전통주의적 방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교육적 이론들이 접목되고 있지만 여전히 전시물을 일방적인 지식이나 정보전달식의 설명과 함께 제시하는 전통적인 방법이 지배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수적으로 많은 전시물들이 더 이상 좋은 박물관의 필요충분 조건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특히나 교육적인 관점과, 관람객의 관심도와 흥미를 충분히 고려한 전시물의 고안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자극하는데 본연구가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 특성들의 결과 중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들을 보면, 우선 접속력이 강하다는 점이다. 전시를 기획할 때 관람객의 다양한 연령층을 가능한 다 수용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아이에서 어른까지 편안하게 둘러볼 수 있도록 하는 점에 신경을 썼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마련된 분석틀을 통해 교수 한 명과 두 명의 연구원이 측정하였고 평가자 상호간 신뢰도는 세 명의 평가자 간의 일치도를 가지고 측정하였고 결과는 0.85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있다. 설명 제시의 경우 4개 박물관 모두 연구대상 전시물의 과반수가 일상생활과 관련된 설명을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시물설명의 다형성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4개 박물관이 다소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즉 전시를 말과 설명문과 함께 제시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시청각자료, 컴퓨터 등을 이용해서 관람객의 이해를 돕는다는 것이다. 덧붙여 전시물의 관심도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될것이다.
특히나 교육적인 관점과, 관람객의 관심도와 흥미를 충분히 고려한 전시물의 고안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자극하는데 본연구가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의 전시 형태 분석과 관람객의 흥미도와 교육적 의미를 배가하기위한 방법론적인 분석적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수적으로 많은 전시물들이 더 이상 좋은 박물관의 필요충분 조건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특히나 교육적인 관점과, 관람객의 관심도와 흥미를 충분히 고려한 전시물의 고안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자극하는데 본연구가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의 전시 형태 분석과 관람객의 흥미도와 교육적 의미를 배가하기위한 방법론적인 분석적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5)
Borun, M. and Dritsas, J., 1997, Developing family-friendly exhibits. Curator, 40, 178-196
Hawkey, R., 2001, The science of nature and the nature of science: Natural History Museum. Electroni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5(4)
Hein, G., 1998, Learning in the museum, Routledge, New York, NY. 5
Hein, G., 1995, The constructivist museum. Journal of Education in Museums, 16, 21-23
Melber, Leah M. and Abraham, Linda M., 2002, Science education in U.S. Natural History Museums: a historical perspective. Science and Education, 11, 45-54
Sandifer, Cody, 2003, Technological novelty and open-end-edness: two characteristics of interactive exhibits that contribute to the holding of visitor attention in a Science museu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12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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