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자운동에서 아동의 가설 생성: 귀추와 선지식의 역할
Children's Generating Hypotheses on the Pendulum Motion: Roles of Abductive Reasoning and Prior Knowledg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4 no.6, 2003년, pp.524 - 532  

정진수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과) ,  박윤복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과) ,  양일호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과)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진자 과제에서 학생들의 가설 생성에 있어서 귀추적 추론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진자 운동에 대한 가설 생성 검사와 진자의 길이에 대한 선지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진자의 길이에 대해 선지식을 가지고 있는 많은 학생들이 그네 과제에 대한 가설 생성에 선지식을 적용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이 가설 생성에 실패한 이유가 단지 선지식이 없어서가 아니라 오히려 귀추적 추론 능력이 부족한 것과 관련된다.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가설 생성을 하기 위해서는 선지식 뿐만 아니라 귀추적 추론능력도 요구된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가설 생성 과정에 있어서 선지식 이외에도 귀추적 추론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주장을 지지한다. 이 연구는 학생들의 가설 생성 능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과학 교육에서 과학적 선언적 지식 뿐만 아니라 귀추적 추론 능력에 대한 교육도 함께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test the hypothesis that student's abductive reasoning skills play an important role in the generation of hypotheses on pendulum motion tasks. To test the hypothesis, a hypothesis-generating test on the pendulum motion and a prior knowledge test about the le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is study shows that these skills have been used by students to generate hypotheses for the pendulum motion tasks. The evidence suggests that the presence of prior knowledge of pendulum motion alone is not sufficient to produce hypotheses.

가설 설정

  • 2. How can you make the pendulum move more quickly?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Anderson, J. R., 1995, Cognitive psychology and its impli-cations (4th ed.). W. H. Freeman and Company, New York, 519 p 

  2. Ausubel, D. R, Novak, J. D. and Hanesian, H., 197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2nd ed.). Holt, Rinehart and Wmstononal, New York, 733 p 

  3. Bamhart, C. L., 1953, The american college dictionary. Harper & Brothers, New York, 1432 p 

  4. Burk, A. W., 1946, Peirces theory of abduction. Philoso-phy of Science, 13, 301-306 

  5. Fisher, H. R., 2001, Abductive reasoning as a way of world making. Foundations of Science, 6, 361-383 

  6. Gagne, E. D., Yekovich, F. R. and Yekovich, C. W., 1993, The cognitive psychology of school learning (2nd ed.). Addison Wesley Longman, Inc., New York, 512 p 

  7. Giere, R. N., 1997, Understanding scientific reasoning (4thed.). Harcourt Brace College Publishers, Orlando, 309 p 

  8. Hempel, C. G., 1966, Philosophy on natural science. Pren-tice-Hall, Inc., Upper Saddle River, 116 p 

  9. Inhelder, B. and Kaget, J., 1958, The growth of logical thinking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Basic Books, New York; 384 p 

  10. Jeong, J.-S. and Kwon, Y.-J., 2001, Roles of abductive rea-soning and prior knowledge in high school students' generating biological hypotheses. 2001 NABT National Convention, Montreal, CA, November 10 

  11. Klahr, D. and Dunbar, K., 1988, Dual space search during scientific reasoning, Cognitive Science, 12, 1-48 

  12. Klahr, D., 2000, Explohng science: The cognition and development of discovery processes. The MFT Press, Massachusetts. 239 p 

  13. Korthagen, F. and Lagerwerf, B., 1995, Levels in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 1011-1038 

  14. Kuhn, D., Amsel, E. and O'Loughlin, M., 1988,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thinking skills, Academic Press, San Diego, 249 p 

  15. Kwon, Y.-J., Yang, I.-H. and Chung, W.-U., 2000, An explorative analysis of hypothesis-generation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 29-42 

  16.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Bel-mont, 593 p 

  17. Matthews, M., 2000, lime for science education: How teaching the history and philosophy of pendulum motion can contribute to science literacy. Kluwer Aca-demic Press, New York, 439 p 

  18. Novak, J. D. and Musonda, D., 1991, A twelve-year longi-tudinal study of science concept learn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8, 117-153 

  19. Peirce Edition Project (ed.), 1998, The essential peirce:Selected philosophical writings (vol. 2). Indiana Univer-sity Press, Indiannpolis, 640 p 

  20. Peirce, C. S., 1903, The three normative science, In C. S. Peirce, Harvard Lectures on Pragmatism 1903, Bloom-inton, 196-207 

  21. Popper, K., 1968, The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Harper & Row Publishers, New York. 479 p 

  22. Solso, R. L., 2001, Cognitive psychology (6th ed.). A Pear-son Education Company, Needham Heights, 602 p 

  23. Yang, I.-H., 2000, Effects of students' prior belief on scien-tific reasoning process in solving controlling variable tasks with computer sim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0 p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