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여성들의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지식 및 이용행태 연구 - 라이프 스타일을 중심으로 - Study on Korean Women's Knowledge And Usage Behaviors of Cosmeceuticals - Focused on their lifestyle -원문보기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와 관련 기술 등의 발달로 인하여 피부 미화, 청결 등의 단순한 효능만을 가지던 화장품이 이제는 주름개선, 미백 등의 실질적인 효능 효과를 가지는 제품으로 상품의 개발 방향이 변화되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발 맞추어 2000 년 식품의약품안전청 고시에 의해 화장품법이 제정되었고, 국내 화장품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도약의 전기와 함께 본격적인 `기능성화장품'시대가 개막되었다. 2000 년 7 월 화장품 법 시행 이후 나름대로 정착되어가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 제도가 변화하는 여성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를 라이프스타일 중심으로 파악해 봄으로써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의 소비자 유형 분류에 대한 기초 정보 제공과 기능성 화장품 시장 세분화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가 되리라 사료된다.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와 관련 기술 등의 발달로 인하여 피부 미화, 청결 등의 단순한 효능만을 가지던 화장품이 이제는 주름개선, 미백 등의 실질적인 효능 효과를 가지는 제품으로 상품의 개발 방향이 변화되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발 맞추어 2000 년 식품의약품안전청 고시에 의해 화장품법이 제정되었고, 국내 화장품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도약의 전기와 함께 본격적인 `기능성화장품'시대가 개막되었다. 2000 년 7 월 화장품 법 시행 이후 나름대로 정착되어가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 제도가 변화하는 여성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를 라이프스타일 중심으로 파악해 봄으로써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의 소비자 유형 분류에 대한 기초 정보 제공과 기능성 화장품 시장 세분화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가 되리라 사료된다.
Cosmetics have had only simple efficacy such as cleansing, beautification, and so on. The latest development tendency for cosmetics turned to make goods that is effective and efficacious for whitening, anti-wrinkle, etc., due to various wants of consumers, development of relative technical, etc. Acc...
Cosmetics have had only simple efficacy such as cleansing, beautification, and so on. The latest development tendency for cosmetics turned to make goods that is effective and efficacious for whitening, anti-wrinkle, etc., due to various wants of consumers, development of relative technical, etc. According to this stream, Korea Cosmetics Law has been enacted by the Notification of the Kore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in 2000. The establishment of Korea Cosmetics industry and opened regular 'Cosmeceuticals Time'. Since the Korea Cosmetics Law took effect on July 2000, the cosmeceuticals system has settled down according to its lights. This research studied how women consumers were understanding the cosmeceuticals system focused on their life style. This study is considered to offer a basic information about consumer's type and to be a groundwork data for working out a marketing strategy about the subdivision of cosmeceuticals market.
Cosmetics have had only simple efficacy such as cleansing, beautification, and so on. The latest development tendency for cosmetics turned to make goods that is effective and efficacious for whitening, anti-wrinkle, etc., due to various wants of consumers, development of relative technical, etc. According to this stream, Korea Cosmetics Law has been enacted by the Notification of the Kore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in 2000. The establishment of Korea Cosmetics industry and opened regular 'Cosmeceuticals Time'. Since the Korea Cosmetics Law took effect on July 2000, the cosmeceuticals system has settled down according to its lights. This research studied how women consumers were understanding the cosmeceuticals system focused on their life style. This study is considered to offer a basic information about consumer's type and to be a groundwork data for working out a marketing strategy about the subdivision of cosmeceuticals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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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2000년 7 월 화장품 법 시행 이후 3 년간의 많은 시행 착오를 거치면서 나름대로 정착되어가고 있는 이 기능성 화장품 제도가 변화하는 여성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를 라이프스타일 중심으로 파악하여 향후 개발되는 기능성 화장품의 마케팅적 방안 마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기능성 화장품”과 기업 혹은 업계에서 의도하는 “기능성 화장품”은 과연 동일한 개념인가에 대해 진단해봄으로써 향후 기능성 화장품의 나아갈 방향을 제고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00년 7 월 화장품 법 시행과 함께 새로이 도입된 기능성 화장품이 여성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를 라이프 스타일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기업과 업계 측의 올바른 소비자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자료를 얻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문제 1 화장품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은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사용여부, 구매동기, 구매장소, 인지범위, 판단근거 등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분석한다.
이에 본 연구는 2000년 7 월 화장품 법 시행 이후 3 년간의 많은 시행 착오를 거치면서 나름대로 정착되어가고 있는 이 기능성 화장품 제도가 변화하는 여성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를 라이프스타일 중심으로 파악하여 향후 개발되는 기능성 화장품의 마케팅적 방안 마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기능성 화장품”과 기업 혹은 업계에서 의도하는 “기능성 화장품”은 과연 동일한 개념인가에 대해 진단해봄으로써 향후 기능성 화장품의 나아갈 방향을 제고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28 개의 라이프스타일 측정문항을 중요한 몇 개의 요인으로 요약하기 위하여 다변량 자료의 분석 방법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분석 방법인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의 이용행태를 분석한다
연구문제 3 인구 통계적 변수(나이, 학력, 결혼여부 등)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 인지도 및 사용도, 구매동기, 구매장소, 지식 정보원 등에 대한 영향을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19 세 이상 60 세까지의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2003년 4 월 1 일부터 16 일까지 16 일간에 걸쳐 설문조사 하였으며, 총 570 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그 중 492부가 최종 자료 분석에 이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라이프 스타일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분석 기법 으로 다수의 변수들을 소수의 요인으로 축소 시켜 정보를 압축하는 요인분석(Factoranalysis)이 이용되었고, 추출된 요인들을 의미 있는 집단으로 묶기 위해 군집분석(Cluster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조사 대상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알아보기 위해 xeChi-square)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기능성 화장품 사용도 및 지식, 이용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t-test(검증)와 One-wayANOVA(일원변량분석), x*Chi-square)검 증을 실 시 하였다.
본 연구에 수집 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라이프 스타일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분석 기법 으로 다수의 변수들을 소수의 요인으로 축소 시켜 정보를 압축하는 요인분석(Factoranalysis)이 이용되었고, 추출된 요인들을 의미 있는 집단으로 묶기 위해 군집분석(Cluster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조사 대상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알아보기 위해 xeChi-square)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기능성 화장품 사용도 및 지식, 이용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t-test(검증)와 One-wayANOVA(일원변량분석), x*Chi-square)검 증을 실 시 하였다.
본 연구에 수집 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라이프 스타일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분석 기법 으로 다수의 변수들을 소수의 요인으로 축소 시켜 정보를 압축하는 요인분석(Factoranalysis)이 이용되었고, 추출된 요인들을 의미 있는 집단으로 묶기 위해 군집분석(Cluster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외모 만족도 중시형 : 본인의 외모에 대한 관심과 시간 투자가 많고 외출 시 색조 화장을 신경 써서 하는 둥 화장도에 대한 만족도를 중요시 하는 층으로 연령별로는 30 대가 많으며,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도가 높고, 구매 동기 역시 주로 본인의 필요성에 의한 구입이 높다. 기능성 화장품 사용 전 부작용 테스트와 기능성 화장품 사용시의 사용 설명서 숙지, 기능성 화장품의 매일 사용, 직접 구매, 패키지의 기능성 화장품 표기 확인 및 화장품 정보 수집의 적극성, 화장품 제조일자나 유효기간 확인, 제품 구입시 피부고민과 제품의 효능 범위를 고려한 선택 정도가 평가된 그룹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보여 기능성 화장품 사용에 있어 가장 적극성을 보이는 집단이다.
2. 화장품 고관여 추구형 : 화장품 자체에 대한 정보 수집이나 관심도가 높고 화장품에 대한 이해율이 가장 높은 집단으로, 평가된 집단 중 가장 큰 시장 규모(22.2%)를 차지하고 있다. 연령별로는 25~29 세, 직업별로는 회사원이 많았고, 학력이 높을수록 그리고 기혼보다는 미혼의 경우가 많다.
5. 유행성 화장품 추구형 : 광고나 유행에 민감하고 기능성 화장품 구입장소로는 백화점을 선호하며, 외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은 유형이다. 또한 이용행태 면에서 기능성 .
6. 브랜드 충실 추구형 : 동일 상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집단으로 기능성 화장품 사용도 및 외제 화장품 선호도가 가장 저조한 집단이며 기능성 화장품 구매 동기의 경우 지인의 권유로 구입하고 구매 장소로는 동네 소형 화장품 전문점을 선호한다.
7. 생산국 고 관여 추구형 : 외제 선호 혹은 국산 선호와 같이 화장품의 생산국에 따른 선호도가 분명한 집단으로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도 및 사용욕구, 이용행태가 가장 저조한 집단이다.
결론적으로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도 및 이용행태는 화장품의 기본적인 특성 외에도 「유효성」을 중요시 하는 제품의 특성상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인구 통계학적 영향을 복합적으로 받는다.
구매동기는 연령별로 25 세 미만 의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 보다 친구나 친지의 권유로 주로 구매하였고, 30~39 세는 본인이 필요성을 느껴서, 40 세 이상의 소비자는 선물을 받아서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였다. 구매장소는 나이가 어릴수록 대형 화장품 전문점에서, 나이가 많을수록 방문판매를 이용하였으며, 학력이 높을수록 백화점을, 학력이 낮을수록 방문판매를 통한 기능성 화장품 구입이 높았다.
2000년 7 월 화장품 법이 제정됨에 따라 일반 화장품은 기존과 같이 신고제로 하되 기능성 화장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사전 허가 후 제품을 출하하도록 절차가 바뀌었다. 그리고 여러가지 어려움 끝에 법 발효 7~8 개월 만에 기능성 화장품으로 일부 제품이 승인을 받았으며 자외선 차단제 18 종, 주름관련 원료 4 종, 미 백관련 원료 4 종이 기능성 원료로 우선 고시되었다.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도는 30 세 이상의 소비자가 29 세 이하의 소비자들 보다 높았 으며, 직업별로는 회사원이, 월 소득이 높을수록(가계당 월 소득 500 만원 이상), 기 혼이 미혼보다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도가 높았다. 구매동기는 연령별로 25 세 미만 의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 보다 친구나 친지의 권유로 주로 구매하였고, 30~39 세는 본인이 필요성을 느껴서, 40 세 이상의 소비자는 선물을 받아서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였다.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의 이용행태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유행성 화장 중심 추구형이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지닌 소비자들 보다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욕 구와 외국 브랜드 화장품 선호도, 오래된 제품의 비사용 정도가 높았다. 또한 외모 만족도 중시형은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지닌 소비자들 보다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 전 부작용 테스트와 기능성 화장품 사용 시 사용설명서 숙지, 기능성 화장품의 매일 사용 정도, 기능성 화장품의 직접 구매, 패키지의 기능성 화장품 표시 확인과 화 장품 정보수집의 적극성, 화장품의 제조일자 및 유효기간 확인, 제품 구입시 피부 고민과 효능 범위를 고려한 선택 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의 이용행태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유행성 화장 중심 추구형이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지닌 소비자들 보다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욕 구와 외국 브랜드 화장품 선호도, 오래된 제품의 비사용 정도가 높았다. 또한 외모 만족도 중시형은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지닌 소비자들 보다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 전 부작용 테스트와 기능성 화장품 사용 시 사용설명서 숙지, 기능성 화장품의 매일 사용 정도, 기능성 화장품의 직접 구매, 패키지의 기능성 화장품 표시 확인과 화 장품 정보수집의 적극성, 화장품의 제조일자 및 유효기간 확인, 제품 구입시 피부 고민과 효능 범위를 고려한 선택 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와 같이 화장품 고관여성요인이 22.2%로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유행성 화장품 중심 요인 18.1%, 기초화장 중심 요인 16.7%, 정보 의존 요인 13.6%, 외모 만족도 중시 요인 11.2%, 브랜드 충실도 요인과 생산국 고 관여 요인 9.1%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 분석의 방법으로 직교회전방식(Verimax)을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 설명력이 아주 낮거나 요인 적재치가 모호하게 분산된 문항들을 제거하여 기준 고유값(eigen value) 1 이상, 요인 적채치 0.40 이상인 것을 사용하여과 같이 총 28 개의 변수 중 26 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7 개의 요인으로 묶였다.
분석에 사용된 조사 대상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인구 통계적 특성은 다음의 와 같이 연령과 학력, 결혼 여부에 따라 라이프 스타일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기능성 화장품이라고 인지하고 있는 화장품의 범주로는 피부 노화 방지 제품, 피부 탄력강화 제품, 미백제품, 피부를 희고 깨끗하게 하는 제품, 모공관리 제품으로 나타나, 현행법상의 기능성 화장품의 범주(주름개선, 미백, 자외선 차단)와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통계학적 변수(나이, 학력, 월 수입, 결혼 여부 등)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의 이용행태를 조사 한 결과, 외모와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유행제품에 민감한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계층에서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도 및 사용욕구가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20 대 후반에서 30 대 전체에 걸쳐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으나 특히 30 대 이상이 29 세 이하 보다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도가 높았다. 월 소득이 높을수록, 미혼 보다는 기혼 여성의 기능성 화장품 사용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학력이 높을수록 기능성 화장품의 백화점 구입이 많았고 학력이 낮을수록 방문판매를 통한 구입이 높았다.
인구 통계학적 변수(나이, 학력, 월 수입, 결혼 여부 등)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의 이용행태를 조사 한 결과, 외모와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유행제품에 민감한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계층에서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도 및 사용욕구가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20 대 후반에서 30 대 전체에 걸쳐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으나 특히 30 대 이상이 29 세 이하 보다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도가 높았다. 월 소득이 높을수록, 미혼 보다는 기혼 여성의 기능성 화장품 사용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학력이 높을수록 기능성 화장품의 백화점 구입이 많았고 학력이 낮을수록 방문판매를 통한 구입이 높았다.
후속연구
화장품 법이 독립 제정되기 전까지는 약사법의 범위 내에서 효과 있는 제품의 개발과 판매가 어려웠으나 2000년 7 월부터는 보다 기능이 강화된 기능성 화장품의 개발이 가능해 국제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또한 앞으로 한국에서의 시장 경쟁은 국내 업체간의 경쟁뿐 아니라 외국 화장품과의 경쟁으로 더욱 치열해져 소비자의 욕구를 확실히 만족시킬 수 있는 기능성 화장품의 개발이 요구 되어 질 것이다.
본 연구는 조사대상이 서울 경기 지역으로 한정되어 있어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우리나라 여성들의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지식 및 이용행태의 일반화 가능성에 한계가 있으며, 소비자가 일반적으로 기능성 화장품이라 인지하고 설문에 응한 기능성 화장품의 범주와 현행법상의 기능성 화장품의 범주가 차이가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참고문헌 (13)
김주덕. 미래 화장품 산업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 기능성 화장품. 경북과학대학 금구논총 제 6 집. 1998
김혜수 이경화. 국내기능성화장품의 생산 실태. 카톨릭대 생활과학연구논문집, Vol 21, No 1. 2001
박경식. 기능성 화장품 관리동향과 개선방안. 보건산업기술동향. 2002
데이코산업연구소,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현황 및 전망. 2002
산업자원부 한국 산업 기술 재단. 생리활성 정밀화학. 2002
식품의약품안전청[편]. 화장품 안전성 관리 사업 연구 보고서 I, II. 2001
이옥섭. 국내 기능성 화장품 시장 전망. 장협회보 통권 제 38 호. 1997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서울 : 경문사. 2000
윤정한. 기능성 화장품. 장협회보 통간 제 31 호. 1995
장동기. 화장품사용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통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 특히 서울거주 18-39세 여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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