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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AMS를 이용한 항공기 착륙장치 작동 동적거동 해석
An operational analysis and dynamic behavior for a landing gear system using ADAM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1 no.6, 2003년, pp.110 - 117  

최섭 (국방과학연구소) ,  권혁범 (국방과학연구소) ,  정상준 (국방과학연구소) ,  정창래 (국방과학연구소) ,  성덕용 (공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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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륙장치 시스템의 올림/내림 작동특성은 다양한 설계변수, 운용조건 및 환경조건에 따라 변화한다. 최소한의 작동공간 및 성능 요구조건을 만족하기 위하여, 착륙장치 시스템은 관련계통의 영향성을 고려하여 기구학적/동역학적 작동해석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T-50 착륙장치를 모델로 ADAMS를 이용하여 착륙장치 작동에 따른 동적거동을 해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설계변수 설정, 유압 압력/유량의 관계 정의,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여 공력하중, 기동하중, 온도의 영향에 대한 착륙장치 및 덮개문의 정상/비상 작동 동적거동 해석결과를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새로운 착륙장치 개발시 범용적인 해석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지상/비행시험의 문제점 발생시 고장탐구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landing gear retraction/extension depend on the complexity of design variables operational/environmental conditions. In order to meet the requirements of minimum stow area and performance, the integration of the landing gear system requires operational kinem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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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착륙장치 시스템 개발시 범용적인 해석도구로 활용하고자 ADAMS를 이용하여 다양한 운용/환경조건을 고려한 착륙장치 시스템작동에 따른 동적거동을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D AMS 를 활용하여 착륙장치 및 덮개문 작동 동적거동을 해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래의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배관내의 압력손실은 레이놀즈수(Re)가 2, 000 보다 작다고 가정하고 식 (4)를 사용하여 구간별압력손실을 계산하였다.
  • 여기서, A는 공력 단면적, G는 상수로 0.3(올림), 0.8(내림)로 가정하였으며, V 는 항공기 속도, p 는 공기 밀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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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N. S. Currey,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nc., Washington, D.C., 1988. 

  2. 고한영, 양계병, 정상준, 천명석 "항공기 착륙장치 작동성 분석 및 측정을 통한 가변형 구동플랩 덮개문 개발연구", 한공기 개발기술 심포지움, 제5호, pp. 674-691, 1997. 

  3. 정상준, 고한영, "KTX-1-05 주륜착륙장치 구동기구 개발", 국방과학연구소 연구보고서 ASDC-501-970789, 1997 

  4. 임철호, 최영준, "KTX-1-03B/04A 유압시스템해석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연구보고서 ASDC-401-971293, 1997. 

  5. 최섭, 이종훈, 조기대, 정창래, "ADAMS를 이용한 항공기 착륙장치 지상 충격하중 및 동적거동해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제4호, 2002, pp. 114-122. 

  6. O. Noel and M. Roussarie, "KTX2 landing gear control system, dynamic actuation analysis report", DR49474 issue 2, 2000. 

  7. H. Zhang, J. Ning and O. Schmelzer, "Integrated landing gear system retraction/ extension analysis using ADAMS", 2000 International ADAMS User conference. 

  8. 김종길, 하태완, "ADAMS를 이용한 차량시스템의 충격진동 해석", 국방과학연구소 연구 보고서, MSDC-519-990104, 1999. 

  9. ADAMS User's Manual, Mechanical Dynamic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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