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교육에서의 학습객체 개념 활용 가능성 고찰
A search on implications of the Learning Object of SCORM in K-12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6 no.2, 2003년, pp.61 - 70  

박민우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임진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많은 기업 및 사이버대학에서는 표준화된 컨텐츠의 개발에 많은 시간과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특히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표준을 적용한 콘텐츠개발은 물론, 표준에 맞는 LCMS(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성인학습 대상의 e-Learning 분야에서의 기대와 관심과는 다르게 초 중등교육 부문에서의 SCORM의 활용에 대한 견해는 대체로 부정적이며,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기도 하다. 이에 SCORM의 핵심적인 개념인 학습객체 개념에 대해 조사하고 이러한 학습객체 개념이 초 중등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한계점과 가능성을 살펴봄으로써 SCORM에서의 학습객체가 갖는 교육학적 시사점을 모색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many companies and cyber-universities are investing large amount of time and efforts to develop a standard for Web-based learning contents. Among various standards proposed,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has been especially interested regarding web contents and LCMS(Learni...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중등교육에서의 학습객체의 적용의 제한점을 밝히고자 한다. 더불어 이러한 제한적인 틀 속에서 초 ■ 중둥교육에 적용가눙하며, 이러한 학습객체의 제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환경의 구성은 모든 교육관련 전문가들이 고민하는 또 하나의 새로운 이슈이다. 여기서 학습객체를 활용한 자원기반 학습의 활용을 제안한다. 각 자원들올 웹 상에 디지털 자료화 해놓았다고 자원기반학습환경이 구축된 것은 아닐 것이다.
  • 이 상으로 웹이 가지는 초 , 중둥교육에서 의 적용 가능성율 살펴보았다. 그 결과, 웹은 다양한 분야에서 초 · 중둥교육의 변화의 방향을 수용할 수 있으므로 그 활용의 폭과 적용 가능성이 더 넓어지리라 예상된다.
  • 셋째, SCO 는 컨텐츠 내부에 LCMS와 통신할 수 있는 최소한의 API 호출 코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SCO가 SCORM Run-Time Environment를 이용하여 LCMS에 의해 학습자 이력관리, 평가 데이터 등의 추적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넷째, SCO의 학습내용은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그 자체로써 학습 맥락과 독립적이어야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CORM의 핵심적인 개념인 학습객체에 댸해.조사하고 이러한 학습객체의 개념이 초 * 중등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제한점과 가능성을 살펴봄으로써 SCORM의 학습객체 개념이 갖는 교육학적 시사점올 찾아보도록 하겠다.
  • 그렇기에 현재 거론되고 있는 학습객체 개념의 불완전성을 인정하는 범위내에서 초 · 중등교육에 적용하고자하는 현장의 노력과 새로운 활용 방안의 창출은 학습객체의 진화에 기폭제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raining의 역할 수행, 자원기반 학습 지원, 학습객체 기반의 문제온행 제작 등의 방안을 제안한다.
  • 방향에 대한 고찰이 필수적이다. 이에 정보화시대의 초 - 중등교육의 변화 방향을 모색하고 이를 기초로 학습객체의 활용에 대한 제한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 학습객체에 댸해.조사하고 이러한 학습객체의 개념이 초 * 중등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제한점과 가능성을 살펴봄으로써 SCORM의 학습객체 개념이 갖는 교육학적 시사점올 찾아보도록 하겠다.
  • 이에 본 장에서는 초 · 중등교육의 변화 방향과 부합되는 웹의 적용 형태를 알아보고, 학습객체와 비교해 봄으로써 초. 중등교육에서의 학습객체의 적용의 제한점을 밝히고자 한다. 더불어 이러한 제한적인 틀 속에서 초 ■ 중둥교육에 적용가눙하며, 이러한 학습객체의 제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초. 중등교육에의 활용에 대한 제한점 및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학습객체는 교육용컨텐츠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을 지니며, 탈맥락적인 학습객체의 재배열로 개별화된 학습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중대시켜 주는 등 여러면에서 많은 잇점을 가지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