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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기능을 갖춘 웹 기반의 전기기기 학습 컨텐츠 개발
Development of Highly Interactive Web-based Contents for Electrical Machines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6 no.2, 2003년, pp.30 - 37  

허원 (공주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정광영 (공주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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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바 애플릿과 플래쉬를 이용하여 웹 기반의 전기기기 학습용 컨텐츠를 개발하였다. 컴퓨터 분야의 컴포넌트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기법을 도입하여, 사용하기에 단순하고 편리한 자바 빈즈 또는 플래쉬 컴포넌트를 먼저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전기기기 학습용 컨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컨텐츠는 높은 상호작용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학습자가 흥미를 갖고 학습할 수 있고, 풀이 절차를 반복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복잡한 전기, 기계적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학습 컨텐츠를 통하여 기본개념이 설명되므로 강의자의 수업부담이 줄어들 수 있으며, 교실수업에서는 더 깊이 있는 주제를 다룰 수 있으므로 수업의 질적 향상이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web-based contents for studying electrical machines using Java Bean and Flash. The component-based software development techniques have been used to develop Java Bean and Flash components which are simple and convenient for learners. The components have been used to make 61 cont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기자기의 원리에 대해 10개, 동기기에 대해 12개, 직류기에 관해 15개, 유도기에 관해 4개, 변압기에 대해 7개 등총 61개의 컨텐츠가 개발되었다. 각 분야별로 대표적인 학습 컨텐츠를 선정하여 그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 (허원, 2001) 컴포넌트의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점은 사용자의 접근 및 사용이 편리하고, 단순하며, 눈에 피로를 주지 않으며, 학습 욕구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논문에서는 컴포넌트 기법을 이용하여 전기기기 학습 컨텐츠를 개발하였다.
  • <그림 6>으로 나타내어지는 컨텐츠는 동기발전기가 발전을 하는 개념과 부하가 연결되었을 경우의 전기적 특성 변화를 고찰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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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영민.허원.기장근(1998). JAVA를 이용한 마이크로 프로세서 시뮬레이터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 전기학회 추계 학술대회. 634-640 

  2. 이충기 (2002) . 웹 기반의 자바 프로그래밍 강의 교얀 개발. 공학교육연구. 5(1). 4-18 

  3. 허 원(2001). Java Beans 기술을 이용한 효과 적 공학 교육용 Applet 개발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4(2), 27-33 

  4. 허 원,기장근(2000). 인터넷과 공학교육. 2000 전기학회 하계 학술대회, 공학교육 특별 세션 

  5. Charmers. B. J. (1999) 100 Years of Electrical Machines. Int. J. Elect. Engineering Education. 36(4). 355-364 

  6. Huang. H. P. and Lu. C. H. (2003). Java-Based Distance Learning En vironment for Electronic Instru-ments, IEEE Trans. Education. 46(1). 88-94 

  7. Ki. J. K. and Ho. W. (1999), Development of an Online Inter-active Virtual Lab for Digital Logic Circuit (DVLAB). Tel-elearning '99 at Montreal. Demo. Booth No.1 

  8. Reed. J. A. and Afjeh. A. A. (1998), Developing Interactive Edu-cational Software for the World Wide Web with Java. Computers and Education. 30(3). 183-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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