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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世紀) Renaissance시대(時代)의 복식분석(服飾分析)과 재현(再現)
A Study on the Restoration of Renaissance Costum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7 no.4, 2003년, pp.1 - 16  

문윤경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순홍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retro to the past fashion is appeared just as often as new challenge and trial. The style of Renaissance Era is the most often revival theme for contemporary fashion. So, this study was focused on 16C of Renaissance costume. It is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Renaissance costume th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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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거 의상에 대한 고찰은 단순한 모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패션의 창조를 위해 필수적인 기초 단계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사료되므로 현대와 미래 패션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과거의상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르네상스시대의 남녀복식중 남자의 복식을 중심으로 재현을 하였으며 단순한 자료들의 나열보다 실제 제작을 통하여 보다 세밀하게 접근, 과거 복식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르네상스 시대 복식의 실물제작 및 기술 축적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괴한 의복, 독특한 구성법, 풍부한 장식성 등 독특한 16세기 복식만의 특징을 정확하게 재현하여, 서양 복식사를 연구하는 이들, 또한 매 시즌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야만 하는 많은 패션계 종사자들에게 문헌이나 초상화 속의 막연한 자료가 아니라, 육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물 자료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심도 있는 문헌 조사와 실물 재현 과정을 통해 습득한 구성 기술과 구체적인 자료들을 바탕으로 미래의 새로운 패션 모드 창조의 데이터 베이스로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르네상스시대의 남녀복식중 남자의 복식을 중심으로 재현을 하였으며 단순한 자료들의 나열보다 실제 제작을 통하여 보다 세밀하게 접근, 과거 복식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르네상스 시대 복식의 실물제작 및 기술 축적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괴한 의복, 독특한 구성법, 풍부한 장식성 등 독특한 16세기 복식만의 특징을 정확하게 재현하여, 서양 복식사를 연구하는 이들, 또한 매 시즌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야만 하는 많은 패션계 종사자들에게 문헌이나 초상화 속의 막연한 자료가 아니라, 육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물 자료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 기괴한 의복, 독특한 구성법, 풍부한 장식성 등 독특한 16세기 복식만의 특징을 정확하게 재현하여, 서양 복식사를 연구하는 이들, 또한 매 시즌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야만 하는 많은 패션계 종사자들에게 문헌이나 초상화 속의 막연한 자료가 아니라, 육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물 자료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심도 있는 문헌 조사와 실물 재현 과정을 통해 습득한 구성 기술과 구체적인 자료들을 바탕으로 미래의 새로운 패션 모드 창조의 데이터 베이스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16세기 르네상스 복식의 분석 및 재현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것이며, 제작의 기획 및 과정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제작의 단계를 수록하였다.

가설 설정

  • 36) 소매가 달린 초록색의 클락은 전체를 금색의 브레이드로 둘러서 무거운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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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5세기말부터 16세기초기 유럽 남성용 의복의 실루엣은 무엇을 강조했나? 남성용 의복의 실루엣은 체격을 강조하였다. 상체를 부풀려서 부와 권위를 나타내고 하체는 신체의 선을 그대로 들어냄으로써 남성미를 과시하는 상중하경(上重下輕)의 실루엣을 나타내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복식에 나타났던 장식적인 디자인 기법 패러디의 예는? 그 중 르네상스 시대의 복식에 나타났던 장식적인 디자인 기법은 상식을 초월하는 기괴함과 유머러스함으로 인해 현재에도 자주 패러디 되고 있다. 그 구체적인 예로는 오뜨 뀌뜨르(haute Couture) 2000-2001 F/W 시즌의 입 생 로랑(Yves Saint Laurent), 존 갈리아노(John Galliano)의 콜렉션을 들 수 있다. 러프(ruff), 트렁크 호즈(trunk-hose), 슬래쉬(slash), 패인(pane), 그리고 거대한 레그 어브 머튼 슬리브(leg of mutton sleeve) 등 다양한 디테일이 새로운 느낌으로 재해석되었다. 이는 르네상스 시대의 복식이 현대 디자이너들에게 새로운 디자인의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출처이며, 복식 문화사적 연구에도 매우 의미가 있는 시대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15세기말부터 16세기초기 유럽 남성용 의복의 실루엣은 체격을 어떻게 강조했나? 남성용 의복의 실루엣은 체격을 강조하였다. 상체를 부풀려서 부와 권위를 나타내고 하체는 신체의 선을 그대로 들어냄으로써 남성미를 과시하는 상중하경(上重下輕)의 실루엣을 나타내었다.2) 남성의 어깨와 가슴은 더 넓어 보이게 하기 위해 더블릿을 마른 건초로 채우고 허리의 벨트를 조였다. 스타킹이 좁은 팬츠를 대신하였으며 코드피스(codpiece)와 리본 같은 장신구가 소개되면서 바지 가랑이 부분이 돌출하게 되었다. 발 앞부분이 아주 넓고 둥그스름한 앞코를 가진 신발이 뾰족한 신발을 대신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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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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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osgrave, B.(2000). The complete history of costume and fashion. N.Y: Checkmark. p. 127 

  4. Cosgrave, B.(2000). The complete history of costume and fashion. N.Y: Checkmark. p. 131 

  5. Nunn, J.(2000). Fashion in costume. Chicago: New Amsterdam. p. 50 

  6. Nunn, J.(2000). Fashion in costume. Chicago: New Amsterdam. p.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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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Payne, B.(1992). History of costume. N.Y: Haper & Row. p. 264 

  9. Cosgrave, B.(2000). The complete history of costume and fashion. N.Y: Checkmark. p.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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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이재원 역(2000). 패션의 역사-중세부터 17세기 바로크 시대까지. 한길아트. p. 224 

  12. 윤길순 역(1997). 세계패션사 I. 자작 아카데미. p.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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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이재원 역(2000). 패션의 역사-중세부터 17세기 바로크 시대까지. 한길아트. pp. 256-257 

  15. 라사라교육개발원.(1992). 服飾辭典. 도서출판 라사라. p. 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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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이재원 역(2000). 패션의 역사-중세부터 17세기 바로크 시대까지. 한길아트. p. 231 

  18. 이재원 역(2000). 패션의 역사-중세부터 17세기 바로크 시대까지. 한길아트. p. 239 

  19. Kohler, C.(1963). A history of costume. N.Y: Dover. p. 252 

  20. Kohler, C.(1963). A history of costume. N.Y: Dover. p. 252 

  21. 윤길순 역(1997). 세계패션사 I. 자작 아카데미. pp. 20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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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Wilcox, R. T.(1992). The dictionary of costume. London: Batsford. p.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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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Norris, H.(1997). Tudor costume and fashion. N.Y: Dover. p. 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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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Norris, H.(1997). Tudor costume and fashion. N.Y: Dover. pp. 237-239 

  34. Norris, H.(1997). Tudor costume and fashion. N.Y: Dover. pp. 657-658 

  35. Davenport M.(1976). The book of costume. N.Y: Crown publishers. p. 485 

  36. Ribeiro, A. & Cumming, V.(1997). The visual history of costume. London: B.T. Batsford. p.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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