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ere to grasp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pet wear market and the problem of pet wear, and to develop the pet wear pattern which agrees well to dog's shape and movements. We carried out survey research to analyze the actual pet wear market condition for a dog-lover, and movement analysis...
This study were to grasp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pet wear market and the problem of pet wear, and to develop the pet wear pattern which agrees well to dog's shape and movements. We carried out survey research to analyze the actual pet wear market condition for a dog-lover, and movement analysis and sensory test to develop a pattern for Maltese which was the favorite dog among Korean. For data analysis, ANOVA with duncan test, T-test were conducted using SPSS statistic program(ver. 10.0).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results of the survey research, 75% of dog-lover had a pet wear and favorite was T-shirts. The problems of wearing T-shirts were 'too tight seam sleeve and bodice(front legs hole)', 'the clothes easily hang down' and 'easily taken off due to large neck size'. 2. The ease amount of the developed pattern was give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dog's shape and movement analysis, and the results of sensory tes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ollowing items: depth of front neck line, front chest${\to}$abdomen curve, ease amount of sleeve, comfort level of leg parts. 3. The size of each parts of the developed pattern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 neck girth 27.0cm, body girth 40.0cm, back length 26.0cm, front leg girth 23.0cm, sleeve length 20.7cm, sleeve width 14.4cm. But, there exists some limits to generalize these results since dog's body size and shapes are various according to dog species. Therefore, further studies are needed to develop each pet wear pattern for each dog species.
This study were to grasp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pet wear market and the problem of pet wear, and to develop the pet wear pattern which agrees well to dog's shape and movements. We carried out survey research to analyze the actual pet wear market condition for a dog-lover, and movement analysis and sensory test to develop a pattern for Maltese which was the favorite dog among Korean. For data analysis, ANOVA with duncan test, T-test were conducted using SPSS statistic program(ver. 10.0).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results of the survey research, 75% of dog-lover had a pet wear and favorite was T-shirts. The problems of wearing T-shirts were 'too tight seam sleeve and bodice(front legs hole)', 'the clothes easily hang down' and 'easily taken off due to large neck size'. 2. The ease amount of the developed pattern was give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dog's shape and movement analysis, and the results of sensory tes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ollowing items: depth of front neck line, front chest${\to}$abdomen curve, ease amount of sleeve, comfort level of leg parts. 3. The size of each parts of the developed pattern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 neck girth 27.0cm, body girth 40.0cm, back length 26.0cm, front leg girth 23.0cm, sleeve length 20.7cm, sleeve width 14.4cm. But, there exists some limits to generalize these results since dog's body size and shapes are various according to dog species. Therefore, further studies are needed to develop each pet wear pattern for each dog spe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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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애견의 형태 및 동작 특성에 적합한 패턴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애견복 시장의 현황과 애견복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부산시 거주 애견가 100명을 대상으로 애견복의 착용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애견가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는 말티즈를 대상으로 애견의 형태 및 동작에 적합한 패턴개발에 목적을 두고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애견복 시장의 현황과 애견복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부산시 거주 애견가 100명을 대상으로 애견복의 착용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애견가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는 말티즈를 대상으로 애견의 형태 및 동작에 적합한 패턴개발에 목적을 두고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조사 대상자들이 애견복 사용시 불만사항·사용실태 관한 분석 결과 에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1. 국내 애견복 시장의 현황을 분석한다.
검사자에게 질문지에 나타난 검사항목에 대한 설명을 인지시키고 피검사자인 애견에게 애견복 A·B·C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착용시켰다. 애견복 착용 후, 애견이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하였으며, 착용된 애견복에 대해 검사자들로 하여금 각 항목별 해당 평점을 기록하도록 하였다.
검사지는 애견복 상의(티셔츠)에서 중요성을 가지는 부위 및 설문조사 결과, 애견복 착용시 나타나는 문제점을 근거로 와 같이 총 19항목의 질문지로 작성하였다.
기존의 애견복 패턴으로 제작된 애견복 A·B와 이를 수정·보완한 연구패턴 C를 기준으로 제작한 애견복 C를 착의시켜 관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유의차를 검증한 결과는 과 같다.
기초패턴 설계시 필요한 치수항목에 따라 착의대상을 계측한 결과는 과 같으며, 이를 토대로 애견복을 제작하였다.
패턴 설계시 필요한 치수항목을 계측한 후, 애견의 형태 및 동작특성을 고려하여 기초패턴을 제작하였다. 기초패턴으로 애견복을 제작한 다음 착의대상에게 시착시키고 수정·보정하여 최종 연구패턴을 개발하였다.
기초패턴으로 제작한 애견복을 시착시켜 나타난 문제점을 보정하여, 기초패턴을 수정하였다. 시착시 나타난 문제점은, ‘목둘레의 여유분이 적다’ , ‘소매 길이가 길다’ , ‘소매 진동 둘레가 좁아 앞다리의 활동에 불편을 준다’ 로 나타났고 이를 수정한 결과, 목둘레에는 여유분을 1cm 더 주고, 소매길이는 1.
기초패턴을 제작하기 위해 착의대상 애견의 형태 및 동작특성에 따른 패턴설계시 고려할 사항과 패턴 제작시 필요한 치수를 측정하여, 이를 토대로 기초패턴을 제작하였다.
연구디자인의 아이템은 애견복 소유 실태조사 결과,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낸 상의 아이템의 T셔츠로 하였으며, T셔츠의 디자인은 활동성을 고려한 래글런 소매형태의 심플한 디자인으로 하였다. 또한 목둘레, 소맷단, 끝단 부분은 티셔츠가 늘어나거나, 처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메리야스조직(고무뜨기)의 밴드로 마무리하였다. 연구디자인의 형태는 <그림 2>와 같다.
본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 구성은 예비조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반복측정에 의한 신뢰도(0.77)로 검증한후 이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조사내용은 <표 2>와 같다.
애견복 상의 패턴개발을 위해 먼저 기존 애견복 제품의 패턴을 분석하고, 착의 대상 애견의 형태 및 동작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기초원형을 제작하였다. 이를 가봉하여 착의 대상 애견에게 착용시켰으며, 착용시 나타난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패턴을 완성하였다.
애견복 설계를 위한 애견의 치수측정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애견복 설계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목둘레, 몸통둘레(가슴둘레), 등길이 등을 기준으로 패턴설계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계측기준점 및 기준선을 인체와 비교하여 임의로 설정하였다(www.ctaz.com, www.my-dogs.co.kr, www.puppyard.com, 애견대백과(2001)). 계측기준점 및 기준선은 <그림 3> 와 같으며 계측항목은 <그림 4>과 같다.
검사자에게 질문지에 나타난 검사항목에 대한 설명을 인지시키고 피검사자인 애견에게 애견복 A·B·C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착용시켰다. 애견복 착용 후, 애견이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하였으며, 착용된 애견복에 대해 검사자들로 하여금 각 항목별 해당 평점을 기록하도록 하였다.
애견의 신체는 사람과는 매우 다른 형태를 지니므로 이러한 애견 신체의 특성에 적합한 의복원형을 제작하기 위하여 2002년 8월 2일부터 3일까지 애견의 신체적 형태 및 행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2kg, 등길이 26cm, 가슴둘레 35cm, 목둘레 24cm이다. 연구디자인의 아이템은 애견복 소유 실태조사 결과,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낸 상의 아이템의 T셔츠로 하였으며, T셔츠의 디자인은 활동성을 고려한 래글런 소매형태의 심플한 디자인으로 하였다. 또한 목둘레, 소맷단, 끝단 부분은 티셔츠가 늘어나거나, 처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메리야스조직(고무뜨기)의 밴드로 마무리하였다.
조사대상은 애견을 기르는 애견가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기간은 2002년 4월 16일부터 5월 8일까지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패턴 설계시 필요한 치수항목을 계측한 후, 애견의 형태 및 동작특성을 고려하여 기초패턴을 제작하였다. 기초패턴으로 애견복을 제작한 다음 착의대상에게 시착시키고 수정·보정하여 최종 연구패턴을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관찰자는 의복구성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 의류학 전공자 10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실험대상은 애견종 말티즈이다.
실험 애견복의 종류는 시판되고 있는 제품을 기준으로 제작한 애견복 A·B와 최종 연구 패턴(패턴 C)에 의해 제작된 애견복 C 등 3가지로 하였다. 애견복 A·B·C는 모두 메리야스직의 동일한 색상과 동일한 소재로 제작하였으며, 소재의 특성과 패턴은 <표 3>,<그림 5>에 제시하였다.
1) 조사대상 및 조사기간
조사대상은 애견을 기르는 애견가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기간은 2002년 4월 16일부터 5월 8일까지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 100명중 애견복을 소유하고 있는 75명을 대상으로 애견복 구매행동 및 착용 실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착의대상으로는 애견 소유 실태조사에서 가장 많은 빈도를 나타낸 애견종으로 34개월된 말티즈로 선정하였으며, 의복사이즈의 크기는 M사이즈로 하였다. 착의 대상의 신체적 치수 특징은 몸무게 3.2kg, 등길이 26cm, 가슴둘레 35cm, 목둘레 24cm이다. 연구디자인의 아이템은 애견복 소유 실태조사 결과,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낸 상의 아이템의 T셔츠로 하였으며, T셔츠의 디자인은 활동성을 고려한 래글런 소매형태의 심플한 디자인으로 하였다.
착의대상으로는 애견 소유 실태조사에서 가장 많은 빈도를 나타낸 애견종으로 34개월된 말티즈로 선정하였으며, 의복사이즈의 크기는 M사이즈로 하였다. 착의 대상의 신체적 치수 특징은 몸무게 3.
데이터처리
1)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자료처리하였다. 애견복의 시장조사는 각 문항별 빈도수에 대한 백분율을 구하였고, 패턴의 종류에 따른 관능검사는 유의차 검증을 하기 위해 t-test 및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애견복 소유현황은 75%가 애견복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패턴개발을 위해 애견의 형태 및 동작특성을 분석한 결과, 형태항목에서는 애견의 앞가슴 부위가 돌출되어 있고 가슴과 배의 둘레차가 큰 특성을 보였으며, 동작항목에서는 앞다리·목·꼬리의 운동량이 큰 특성을 보였다.
2) 개발패턴은 애견의 형태 및 동작특성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돌출된 앞가슴 부위가 압박되지 않도록 절개선을 곡선으로 처리하여 앞가슴의 형태를 그대로 나타냈고, 목둘레, 소매의 진동둘레에는 애견의 형태 및 동작 특성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여유분을 설정하였다.
2) 애견복 소유이유는 ‘보온을 위해’ , ‘애견을 더 예쁘게 보이기 위해’ , ‘털날림 방지를 위해’ , ‘타인의 시선을 끌기 위해’ 순으로 나타났으며, 기타 의견으로는 ‘외출을 위해’ 라고 나타났다.
3) 관능검사 결과, 앞목둘레 깊이, 앞가슴 → 배부분곡선, 소매부리 여유분, 앞다리 뒷겨드랑이 의 편안함 항목에서 패턴간에 유의한 차이가 인정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패턴 C가 높은 점수를 얻었다. 전체 평균 또한 패턴 A가 3.
3) 소유 아이템 중 T셔츠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원피스, 스웨터, 코트, 바지의 순으로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5점 이상의 점수를 얻은 문항으로는 ‘다른 애견용품을 사러갈 때에도 항상 애견복에 눈길이 간다’ , ‘애견복 구매시 나의 주관대로 제품을 구입한다’ , ‘애견복 구매시 디자인을 가장 고려한다’ , ‘애견복의 판매 가격이 너무 비싸다’ 등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애견복에 대한 높은 관심과 애견복 구입시 주로 디자인과 가격을 중심으로 구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애견복의 색상, 소재, 실용성 등을 고려하여 구매하기는 하나 기존 애견복의 디자인, 색상이 획일적이고 사이즈가 다양하지 못하여 구매시 선택의 어려움을 느낀다는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4) 가장 많이 착용하는 T셔츠 착용시 불편한 점으로는 ‘소매통과 몸판 이음부분이 낀다’ 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옷이 아래로 처진다’ , ‘목이 헐렁해서 쉽게 벗겨진다’ 는 순으로 나타났다.
4) 본 연구에서 개발한 패턴으로 완성한 애견복의 세부항목의 치수는 목둘레 27.0cm, 몸통둘레 40.0cm, 등길이 26.0cm, 진동둘레 23.0cm, 소매길이 20.7cm, 소매통 14.4cm이다.
5) 애견복에 대한 구매행동 관련 항목에서 ‘애견복 구입시 색상, 소재, 가격을 고려한다’ 는 항목에서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으며, ‘애견복 판매가격이 너무 비싸다’ 는 응답도 높게 나타났다.
6) 애견복 사이즈의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50% 이상이 ‘애견의 옷 사이즈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 고 응답했으나, ‘애견에게 적합한 사이즈를 찾기힘들다’ 는 응답 역시 높게 나타났다.
가장 많이 착용한 T셔츠를 중심으로, 착용시 불편한 점에 대한 문제점 중 가장 많이 지적된 것은 소매통과 몸판의 연결 부분인 앞다리 겨드랑 부분의 여유분이 적당하지 않다는 대답이 전체의 32.8%를 차지하였으며, 몸통부분이 헐렁해서 옷이 아래로 처진다가 20.9%, 목이 너무 헐렁해서 쉽게 벗겨진다가 13.4%로 나타났다. 그 외의 응답으로는 모자가 달린 경우 모자가 머리쪽으로 넘어가 애견이 활동하는 데 불편을 주었다는 응답도 11.
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유하고 있는 애견복 중 가장 많이 소유하고 있는 아이템은 T셔츠로 58.7%를 차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원피스, 스웨터, 코트 순으로 나타났다.
많이 사육하고 있는 애견 종은 말티즈 23%, 시츄 13%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암컷이 58%로 수컷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애견의 나이는 1년 미만이 25%, 1~2년 미만이 26%로 전체의 51%를 차지하였다. 애견의 체중은 3~4kg이 3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5점 이상의 점수를 얻은 문항으로는 ‘다른 애견용품을 사러갈 때에도 항상 애견복에 눈길이 간다’ , ‘애견복 구매시 나의 주관대로 제품을 구입한다’ , ‘애견복 구매시 디자인을 가장 고려한다’ , ‘애견복의 판매 가격이 너무 비싸다’ 등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애견복에 대한 높은 관심과 애견복 구입시 주로 디자인과 가격을 중심으로 구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애견복의 색상, 소재, 실용성 등을 고려하여 구매하기는 하나 기존 애견복의 디자인, 색상이 획일적이고 사이즈가 다양하지 못하여 구매시 선택의 어려움을 느낀다는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0,000원이하가 11%, 20,000원~30,000원대가 11%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43.8%가 1년 평균 애견복을 2~3벌을 구매하고 있었고 3벌이상 구매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22%로 나타났다. 또한 애견복 구매시기는 겨울이 86.
기초패턴으로 제작한 애견복을 시착시켜 나타난 문제점을 보정하여, 기초패턴을 수정하였다. 시착시 나타난 문제점은, ‘목둘레의 여유분이 적다’ , ‘소매 길이가 길다’ , ‘소매 진동 둘레가 좁아 앞다리의 활동에 불편을 준다’ 로 나타났고 이를 수정한 결과, 목둘레에는 여유분을 1cm 더 주고, 소매길이는 1.5cm 줄여주며, 진동둘레를 1cm 늘여주었다.
조사대상자 100명중 애견복을 소유하고 있는 75명을 대상으로 애견복 구매행동 및 착용 실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6>과 같다. 애견복을 착장시키는 가장 큰 이유는 추위에 대한 애견의 신체 보호용으로 입히는 것(40.3%)으로 나타났으며 그외, 장식용으로 애견복을 착장시킨다(33.3%), 실내에서 애견을 사육하게 됨에 따라 털날림을 방지한다(13.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유하고 있는 애견복 중 가장 많이 소유하고 있는 아이템은 T셔츠로 58.
애견복을 입히는 애견가족의 비율이 늘어가는 추세이나 애견복 품질에 대한 만족 정도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애견복의 구체적인 문제점으로 세탁시 취급방법에 대한 문제점이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바느질, 부속품의 불량, 소재관리상의 문제, 저급한 소재, 사이즈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애견복 제작시 애견의 동작을 고려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품질의 개선 및 다양한 사이즈 등이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애견복 상의 패턴개발을 위해 먼저 기존 애견복 제품의 패턴을 분석하고, 착의 대상 애견의 형태 및 동작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기초원형을 제작하였다. 이를 가봉하여 착의 대상 애견에게 착용시켰으며, 착용시 나타난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패턴을 완성하였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현재 애견복은 애견의 형태및 동작 특성이 고려되지 않고 미적 측면에서 애견가의 기호에 따라 입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생리학적 측면에서 살펴볼 때, 인간의 경우 신체의 활동범위를 고려하지 않은 피복을 착용했을 때 신체적 부담감으로 인한 불필요한 에너지의 소모량이 증대되어 피로감이 증대되고 건강상의 문제점이 대두될 수 있다.
특히 앞다리 뒷겨드랑이의 편안함 항목에서는 유의한 차가 나타나, 패턴 C의 진동둘레가 애견의 신체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모든 항목에 대한 전체 평균의 유의차를 검증을 한 결과, 패턴 C가 3.63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 었음을 알 수 있다.
3) 관능검사 결과, 앞목둘레 깊이, 앞가슴 → 배부분곡선, 소매부리 여유분, 앞다리 뒷겨드랑이 의 편안함 항목에서 패턴간에 유의한 차이가 인정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패턴 C가 높은 점수를 얻었다. 전체 평균 또한 패턴 A가 3.24, 패턴 B가 3.20, 패턴 C가 3.63으 로 나타나 패턴 C가 애견의 형태 및 동작특성에 가장 적합한 패턴이라 할 수 있다.
전체 평균을 제외한 항목 중 패턴 A·B·C는 앞목둘레 깊이, 앞가슴 → 배부분곡선, 소매부리 여유분, 앞다리 뒷겨드랑이의 편안함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모두 패턴 C가 높은 점수를 얻었다. 또한 앞목둘레 깊이의 항목에서는 패턴 B·C가 높은 점수를 보였는데, 이는 패턴 A의 경우, 나머지 두 패턴에 비하여 목둘레 여유분이 너무 커서 생긴 결과라 생각되어진다.
가족 형태는 핵가족이 72%, 부부가족이 11%, 독신이 9%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직업분포는 학생이 62%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판매서비스직 12%, 주부 10%, 전문기술직 5%, 전문직과 사무직이 4%, 경영관리직 3%의 순으로 나타났다.
앞다리 앞·뒷겨드랑이의 편안함 항목에서는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앞다리 뒷겨드랑이의 편안함 항목에서는 유의한 차가 나타나, 패턴 C의 진동둘레가 애견의 신체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모든 항목에 대한 전체 평균의 유의차를 검증을 한 결과, 패턴 C가 3.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애견의 형태 및 동작 특성을 고려한 애견복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국내에는 애견복과 관련된 선행연구가 없어 고찰자료가 충분치 못한 점과 애견의 신체는 인체와 달리 종(種)별 신체특성이 크게 다르므로 본 연구의 패턴을 일반화시키기 위해서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가구의 몇 %가 애완견을 기르고 있는가?(2003년 5월 13일자, 중앙일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가구의 약 20%가 애완견을 기르고 있으며(2003년 5월 13일자, 중앙일보), 비교적 일찍 애견 산업이 발달한 미국의 경우는 관련 사업의 규모가 1백억 달러에 육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애견시장 규모는 2002년에 1조2천억원을 넘어서, 올해는 약2조5천억원 시장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 숫자는 1년 사이에 100% 이상의 신장치를 나타냈다(2003년 6월호, Fashionbiz. p.
무엇으로 인하여 동물을 가족처럼 기르는 풍조가 널리 퍼지면서 애완견을 기르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는가?
현대 사회는 대중문화와 인터넷의 상용화에 따른 독신자 증가, 핵가족화 등의 증가로 인하여 동물을 가족처럼 기르는 풍조가 널리 퍼지면서 애완견을 기르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애견들이 단순한 소유물이 아니라, 즐거움과 행복을 안겨주는 대상으로 변한만큼, 향후 애견관련 핵심 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비즈니스가 폭발적으로 창출되고 있다.
착의대상 애견의 형태 및 동작특성을 토대로 패턴 설계시 고려해야할 사항은?
① 돌출된 앞가슴 부위에는 곡선으로 절개선을 넣어 앞가슴의 형태를 그대로 나타내도록 한다.
② 배둘레 부분에서는 옷의 처짐이 적도록 끝단폭을 줄인다.
③ 용변시를 고려하여 생식기가 있는 배의 아래쪽은 의복이 가리지 않도록 디자인한다.
④ 앞다리의 활동이 편하도록 래글런 슬리브 형태를 택한다.
⑤ 목둘레는 목의 운동량 및 착·탈의시를 고려하여 적절한 여유분을 설정한다.
⑥ 꼬리가 시작하는 부위는 의복의 방해가 없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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