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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7 no.2, 2003년, pp.55 - 68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and the realm of a button for a decorative purpose through embossing the effect and gravity of a button in fashion by designing the new ceramic buttons which are mainly used for decorative function in costume. In order to acquire a motif for the design, I anal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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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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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복식에서 단추는 실용적인 기능성 뿐 아니라 디자인의 포인트가 될 수 있는 악세서리와 같이 쓰여 의복의 미적 효과를 높이는 장식적인 용도로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 현대 복식에서 단추는 실용적인 기능성 뿐 아니라 디자인의 포인트가 될 수 있는 악세서리와 같이 쓰여 의복의 미적 효과를 높이는 장식적인 용도로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단추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면적은 크지 않지만 시선을 집중시키는 주목성으로 인해 의상의 성격을 결정하고 개성을 창출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단추의 기원을 고찰하고 현대패션에서 어떻게 표현될 수 있는가에 대한 하나의 제안으로 장식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세라믹 단추의 디자인을 개발 및 제작하여 복식에서 단추의 효과와 중요성을 부각시킴으로써 단추의 미적 가치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 |
단추는 의복의 역사에서 어떻게 사용되어 왔는가? | 단추는 의복의 역사에서 입고 벗기 쉬우며 잘 맞는 실루엣 연출을 위한 의복 즉, 신체형태에 맞는 입체적 의복으로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파스닝(fastening)의 일종으로 사용되어 왔다. | |
의복의 성격과 색상, 소재, 형태와 맞는 단추를 선택하여 부착하는 것이 개인의 미감을 드러냄과 동시에 때와 장소에 맞는 의복착용을 가능하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단추는 재료, 색상, 문양, 형태 등을 통해 개인의 미에 대한 안목을 드러내며 이것은 일종의 심미성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그러므로 의복의 성격과 색상, 소재, 형태와 맞는 단추를 선택하여 부착하는 것은 개인의 미감을 드러냄과 동시에 때와 장소에 맞는 의복착용을 가능하게 한다. |
동아원색세계대백과사전, (9권), 서울: 동아출판사, 1980, p. 392
구애리나, 단추와 단추구멍의 변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p. 3
Diana Esptein, Millicent Safro, BUTTONS, New York: Harry N. Abrams, 1991, p. 23
배수정, 서양복 파스닝(fastening)의 변천에 관한연구, 패션비지니스학회지, Vol.3, No.4, 1999, p. 20
Diana Esptein, Millicent Safro, BUTTONS, New York: Harry N. Abrams, 1991, p. 23
정희숙, op, cit., p. 7
아라비아풍(風)이라는 뜻으로서, 이슬람교 사원의 벽면장식이나 공예품의 장식에서 볼 수 있는 아라비아 무늬를 일컫는 것으로 아르누보 양식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문자·식물·기하학적인 모티프가 어울려서 교차된 곡선들이 가운데로 융합되어가는 환상적인 무늬로 후에 그리스도교 미술에도 응용되었다
Secession: 라틴어의 동사 secede(분리하다)를 어원으로 분리파로 번역한다. 19세기 말 독일및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회화, 건축, 공예운동 이며, 1892년 최초의 창설로 슈투크, 프리츠, 우데 등이 주체가 되었던 것이 뭔헨 분리파이다
김진화, Gusrav Klimt의 회화에 나타난 기호적 상징성 고찰, 세종대학교, 1990, p. 23
벨기에 브리쉘에 있는 궁으로 클림트와 호프만 등의 빈 분리파 예술가들이 참여해 그들의 꿈인 '총체예술'로서의 종합적인 집단예술을 이 궁의 인테리어 및 장식 디자인 과정에서 선보였다
여러 가지 색상의 돌·유리조각, 도편(陶片)들을 사용하여 이것을 평면에 접착시켜 무늬나 그림모양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회화, 공예, 건축 등에서 표면의 장식성을 나타내는 미술방식이다
프랑스의 시인으로 E. A. 포의 지적 세계에 감동하여 낭만파의 구폐(舊弊)에서 벗어나 명석한 분석력과 논리, 상상력을 동원하여 인간 심리의 심층을 탐구하고, 고도이 비평정신을 추상적인 관능과 음악성이 넘치는 시에 결부시켰으며, 베를렌, 랭보, 말라르베 등의 상징파 시인들 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주요저서로는 이 있다
퇴폐주의를 일컫는 말로, 19세기말의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프랑스에서 유럽 각국으로 퍼져 퇴폐적이고 관능적인 예술 경향으로 뒤에 상징주의로 발전하였다
젝 스펙트, 프로이드 예술미학, 신문수 역, 풀빛출판사, 1981, p. 31
도자성형기법 중 동일한 형태를 반복 생산하기 위한 것으로 형체를 석고로 뜬 후 마른 석고틀에 흙을 눌러 압력을 가하면서 형태를 떠내어 복제하는 방식이다
유약의 일종으로 유리화되어 태토가 보이므로 초벌구이한 위에 그림을 그리거나 색을 사용한 경우에 광택을 주기 위해 사용한다
施釉: 도자 제품에 유약을 바르는 것으로, 시유 방법에는 일반적으로 초벌구이한 도자물을 유약에 담그거나 붓는 것이다
燒成, firing: 조합(調合)된 원료를 가열하여 경화성물질(硬化性物質)을 만드는 조작을 말하며, 주로 초벌구이가마에서 가열(800~900℃) 한 후 유약을 칠하여 재벌구이(1,300-1,500℃)를 한다
재벌 후 700~800℃에서 한번 더 소성하는 것으로, 저화도 안료나 금을 발색제로 이용할 수 있다
게르베르 프로들 저, , 정진국·이은진 역, 서울: 열화당, 1991, p.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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