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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순수(純粹)의 시대(時代)" 영화(映畵) 의상(衣裳) 디자인 연구(硏究) - May와 Ellen의 의상(衣裳)을 중심(中心)으로 -
A Study on Movie Costume Design of The Age of Innocence - Focusing on May & Ellen's Costume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7 no.1, 2003년, pp.135 - 151  

김용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become that it helped a base of education to train creation of movie costume. The object is the movie costume of the movie, The Age of Innocence that got the Academy award in movie costume. This study analyzed the costume and color symbolism of the film based o...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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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화의상 분야에서 객관적으로 훌륭하다고 인정받은 영화 『순수의 시대』를 선정하여 의상을 분석, 비평하여 영화의상계에 인식전환과, 전문교육이 실행되는 계기가 되며 영화의상 전문인을 양성하는 교육의 기반을 다지는데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 또한 본 연구자는 문학작품과 영화의 복식과 색채 상징성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고 원작의 작가 워튼이 표현하고자 한 주제에 부합하는 영화의상의 창작을 시도하였다. 특히 문학작품과 영화에 나타난 복식과 색채를 원작2)과 번역본3), 그리고 DVD 타이틀 영상자료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고, 대조적인 두 여주인공인 May와 Ellen을 선정하여, 영화의상을 디자인함에 있어서 형태와 색채에 상징성을 부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설의 주된 흐름을 이끌어가는 두 여주인공-May와 Ellen-에 대한 의상을 중심으로 하여 분석, 영화의상 디자인을 할 것이므로, 소설에서 여성복식이 등장하는 장면에 해당하는 시대의 복식을 살펴보았다.
  • 소설에서는 1870년대 구뉴욕 상류층이 의상의 유행 경향에 얼마나 민감한지를 표현하고 있다.16) 그 언급된 내용에서 보면 해마다 의상스타일 변화가 심해짐을 알 수 있고, 또한 젊은 층은 이를 빠르게 흡수하여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May와 Ellen의 성향을 분석하기 위해선, 특히 May의 경우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속성을 가시화시키기 위해 그 속성을 May를 대신하여 가시적으로 표출해주는 매개체가 참고될 수 있고, 그 매개체로 Van der Luyden가가 등장한다. 또한 Ellen의 두드러지는 특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같은 속성을 지니고 있는 Mingott 노부인과 함께 살펴보았다.
  • 영화 포스터에 주인공들의 이미지를 담는다는 가정 하에 그 이미지에 사용될 의상을 제작함을 목표로 하였다. 즉 주인공들의 대표되는 이미지를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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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설 『순수의 시대』에서 상징적인 의미는 어떻게 표출했는가? 그녀는 자신의 어린 시절을 배경으로 한 소설 『순수의 시대』에서 구뉴욕(Old New York)4) 상류 사회의 시대적 배경에 충실하며 당시 문화-뉴욕 사교계와 그 사회의 파티 문화, 의상, 결혼, 오페라 관람 등-를 정밀화처럼 상세하게 사실적으로 묘사했다. 그리고 예리한 심리묘사와 함께 매개체를 통한 상징적인 의미를 색채를 통하여 표출시켰다.
여류작가 최초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작가는? 여류작가 최초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작가 에디스 워튼(Edith Wharton, 1862~1937년)의 문학작품 『순수의 시대(The Age of Innocence)』를 원작으로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1942년~)가 연출한 영화가 1993년 제작되었고, 그 영화의상을 담당한 가브리엘라 페스쿠치(Gabriella Pescucci, 1957년~ )는 이 작품으로 아카데미 영화의상상을 수상하였다. 그러나 스콜세지는 영화작품의 초점을 원작의 주제인 ‘순수(Innocence)의 거대한 아이러니’에 두지 않고 ‘잔인함’에 두었고, 페스쿠치의 의상표현 역시 스콜세지 감독의 시각에 맞추어 수행되었다.
가브리엘라 페스쿠치는 무슨 작품으로 아카데미 영화의상상을 수상하였는가? 여류작가 최초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작가 에디스 워튼(Edith Wharton, 1862~1937년)의 문학작품 『순수의 시대(The Age of Innocence)』를 원작으로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1942년~)가 연출한 영화가 1993년 제작되었고, 그 영화의상을 담당한 가브리엘라 페스쿠치(Gabriella Pescucci, 1957년~ )는 이 작품으로 아카데미 영화의상상을 수상하였다. 그러나 스콜세지는 영화작품의 초점을 원작의 주제인 ‘순수(Innocence)의 거대한 아이러니’에 두지 않고 ‘잔인함’에 두었고, 페스쿠치의 의상표현 역시 스콜세지 감독의 시각에 맞추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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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조규화, 복식미학, 수학사, 1999, p. 136 

  2. Wharton, Edith, The Age of Innocence, Bantam Books, New York, 1996 

  3. Wharton, Edith, 석은영 역, 순수의 시대, 오리진, 1993 

  4. 제 2 차 산업 혁명으로 많은 변화가 있게 되는데, 그 변화가 일기 전의 양상을 지니고 있는 뉴욕을 의미한다 

  5. Wharton, Edith, A Backward Glance, Charles Scribner's Sons, New York, 1964, p. 369 

  6. 김수연, 메이의 시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p. 12 

  7. 김수연, 메이의 시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p. 39 

  8. Ammons, Elizabeth, Edith Wharton's Argument with America. University of Georgia Press, Georgia, 1980, pp. 48-49 

  9. 천연희, 강경애와 에디스 워튼의 상사관계, 세계문학비교연구지, 1, 1997, pp. 160-180 

  10. Wharton, Edith, A Backward Glance, Charles Scribner's Sons, New York, 1964, p. 229 

  11. Nunn, Joan, Fashion in Costume, New Amsterdam Books, Chicago, 2000, p. 153 

  12. Payne, Blanche, History of Costume, Harper, New York, 1965, p. 519 

  13. Tortora, Phyllis G., Survey of Historic Costume : A History of Western Dress, Fairchild Publications, New York, 1994, pp. 326-327 

  14. Nunn, Joan, Fashion in Costume, New Amsterdam Books, Chicago, 2000, p. 153 

  15. 머리에 두르거나 머리카락을 묶기도 하는 가는끈 또는 머리띠를 말한다 

  16. Wharton, Edith, The Age of Innocence, Bantam Books, New York, 1996, pp. 228-229, pp. 308-309 

  17. Wharton, Edith, The Age of Innocence, Bantam Books, New York, 1996, p. 54, p. 296 

  18. Wharton, Edith, The Age of Innocence, Bantam Books, New York, 1996, p. 34, p. 180 

  19. 조규화, 복식미학, 수학사, 1999, p. 330 

  20. Wharton, Edith, The Age of Innocence, Bantam Books, New York, 1996, p. 48 

  21. 조규화, 복식미학, 수학사, 1999, p. 343 

  22. 조규화, 복식미학, 수학사, 1999, p. 136 

  23. 앞글, p. 136 

  24. http://gamebank.pe.kr/cinemawolfnfox/martenS.htm 

  25. http://user.chollian.net/~movieland/html/director/Martin.htm 

  26. Helmetag, Charles H., Re-creating Edith Wharton.'s New York in Martin Scorsese's The Age of Innocence, Literature/Film Quarterly, 26-3, 162-5, 1998, p. 162 

  27. Castellitto, George P., Imagism and Martin Scorsese: Images Suspended and Extended, Literature/Film Quarterly, 26-1, 1998, pp. 23-29 

  28. http://kkucc.konkuk.ac.kr/%7Eamicus/doc/doc_director_22.htm 

  29. 김수연, 메이의 시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p. 12 

  30. Payne, Blanche, History of Costume, Harper, New York,1965, p. 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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