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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읽기 장애와 주의력 결핍/과잉 운동 장애아동의 주의력 과제와 음소 변별 과제 수행 비교 - 청각 과제를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AUDITORY ATTENTION AND PHONEME DIFFERENTIAL ABILITY AMONG CHILDREN WITH READING DISABILITY AND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4 no.2, 2003년, pp.197 - 208  

이경희 (마인드 빅 정신건강 상담센터) ,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소아 청소년 정신과)) ,  김붕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소아 청소년 정신과)) ,  조수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소아 청소년 정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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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본 연구에서는 읽기 장애 아동들(Reading Disability)은 빠르게 제시되는 언어 자극을 처리하는데 핵심적인 문제를 갖고 있으며, 주의력 결핍/과잉 운동 장애 아동들(ADHD)은 반응의 억제에 어려움을 보인다고 가정하였다. 읽기 장애와 주의력 결핍/과잉 운동 장애 그리고 공존 장애 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핵심적인 인지 특성을 밝혀보고자 시각/청각 주의력과 음소 변별 검사에서 세 집단의 수행 차이를 비교하였다. 방 법:1차 연구에서는 ADHD 아동 28명과 RD+ADHD 아동 16명에게 주의력의 차이를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전산화된 주의력 장애 진단 검사(ADS)를 실시한 후 시각적 주의력과 청각적 주의력의 집단 간 수행 차이를 전체 지능의 영향을 통제하고 비교하였다. 2차 연구에서는 RD+ADHD/RD 아동 13명과 ADHD 아동 13명, 정상 아동 12명에게 전산화된 음소 변별 검사를 실시한 후 지능의 영향을 통제하고 세 집단의 수행 차이를 비교하였다. 결 과:시각적 주의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청각적 주의력에서는 RD+ADHD 집단이 유의하게 어려움을 보였으며, 반응시간의 변산성이 증대되는 경향성이 나타났다. 음소 변별 검사에서는 RD 수반 집단과 ADHD 집단이 모두 정상 통제 집단에 비해 오류를 더 많이 보였고, RD 수반 집단과 ADHD 집단간에 다른 수행 패턴을 보였다. 논 의:ADHD들은 RD의 수반여부에 상관없이 반응 억제와 일관적인 주의력 유지에 어려움을 보였고 RD가 공존하는 경우 청각적 주의력의 문제가 증폭되었다. 음소 변별 검사에서 RD가 목표반응에 정확하게 반응하는데 어려움은 나타났으나, ADHD와는 유의한 수행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In this study, we hypothesized that deficit in processing rapid linguistic stimuli is at the heart of Reading Disability(RD) and deficit in response inhibition is at the heart of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ADHD). We conducted experiments to identify the core cognitive characteristics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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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의력 장애와 읽기 장애와의 관련성을 분리해내는 방법은 장애에 관한 인지적 특성을 비교 연구하는 다중 비교 접근법을 사용하여 왔다. 방법에서는 두 개의 장애들과 공존하는 집단의 인지적 프로파일을 검토함으로써 두 장애들에 대한 인지적인 분리 가능성을 검증하고 두 장애의 연관성의 본질과 관련된 두 가지 가설들을 확인하는 것이다. 한가지 가설은 phenocopy(표현형 -모사)라는 것으로 한 장애가 일차적인 것이고 다른 장애는 이차적인 것이라고 가정한다를 다른 한 가지 가설은 etiological subtype(인과적 하위유형)으로 각각의 장애의 핵심적인 인지적 결함이 가산적인 효과나 그 이상의 효과를 보인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 치료 모두에 효율적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토대로 청각적인 정보처리에 어려움을 보이는 주의력 결핍 장애 아동과 읽기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주의력과 청각적인 정보처리의 양상을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 장애의 진단은 전문의의 진단과 임상심리 전문가의 심리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지능은 KEDI-WISC로 측정한 지능지수로 전체 IQ가 90점 이상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예외적으로 전체 IQ 80점 이상이면서 읽기 장애의 뚜렷한 임상적 양상을 보이는 1명을 포함시켰다.
  • 주의력 검사에서 부주의성, 충동성, 정반응 시간, 정반응 시간 비일관성의 네가지 변인의 누적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T 점수가 70점 이상 상승하는 경우 1점씩 가산하여 composite score를 산출하였고, 전체 지능 점수를 공변량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음소 변별 검사 수행에서 읽기 장애 수반 집단과 주의력 장애 집단, 정상 통제 집단 간에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지능의 영향을통제하기 위해 습득도 점수를 공변량으로 하여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ADHD를 대상으로 한 몇 편의 연구 외에는 미흡하며 아직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읽기 장애를 수반하는 집단과 주의력 장애 아동들의 주의력과 음 소변별 능력을 통해 청각적인 정보처리의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방법에서는 두 개의 장애들과 공존하는 집단의 인지적 프로파일을 검토함으로써 두 장애들에 대한 인지적인 분리 가능성을 검증하고 두 장애의 연관성의 본질과 관련된 두 가지 가설들을 확인하는 것이다. 한가지 가설은 phenocopy(표현형 -모사)라는 것으로 한 장애가 일차적인 것이고 다른 장애는 이차적인 것이라고 가정한다를 다른 한 가지 가설은 etiological subtype(인과적 하위유형)으로 각각의 장애의 핵심적인 인지적 결함이 가산적인 효과나 그 이상의 효과를 보인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 검사는전반 12분, 후반 12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반에는 22%의 목표자극 총 66개를 제시하고 후반에는 78%의목표자극 234개를 제시하였다. 자극 제시 간격은 2초로고정하였고, 자극제시 시간은 0.2초이다. 측정되는 기본변인들은 누락 오류, 오경보 오류, 정반응 수, 목표자극에 정반응한 수 반응 시간, 반응시간 표준편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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