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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축소형 비행선은 성층권 비행선에 적용될 개발 기술들을 사용하여 설계되며, 무인비행선 체계 개발을 통해 정점 체공 능력을 보유한 자동비 행 기술을 확보토록 추진된다. 또한 축소형 태양전지 및 재생 연료전지 시스템은 지상에서 구현하여 전원에 관련된기 술을 확보토록 한다.
  • 밖의 유럽 과 아시아각국에서 는 아직 성층권 완제기 개발을 위한 가시적인 노력을 보여주고 있지 않지만, 성층권 비행선 개발에 핵심적인 요소기술의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비록 개발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있지 않은 중/저 개발국가들 일지라도 운용적 관점에 큰 관심을 가지고 나타내고 있어, 연구개발 발전전망을 높여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발표된 세계 각국의 연구계획을 정 리하고, 성층권 비 행선 개발을 위해 필수적 인 주요기술들을 도출하고 이들의 현황 및 향후 전망을 검토하였다.
  • 지속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 같은 전 세계적인 성층권 비행선 개발 현황에 대하여 주로 최근에 이루어진 주요 변화를 기술하고, 기술 발전 정도와 앞으로의 전망을 성층권 비행선 주요 개발국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2003년부터 개발에 착수하게 될 ACTD의 주 개발목적은 70, 000 feet (21km)상공에서 4, 000lb의 임무중량을 싣고 한 달간 체공할 수 있는 무인비행선을 개발하는 것이다. 계획의 성공을 밑바탕으로 미국방성은 미 국내장소(CONUS)에서 이륙, 전세계 어느 곳에든지 파견되어 1년이나 그 이상동안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고고도 무인비 행선을 개발하고자 한다[그림3].
  • 5톤의 총중량과 1톤의 임무 중량을 가지도록 설계되었다[참고문헌3]. 이러한 비행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초경량 고강도의 멤브레인 비행선 기낭재료의 개발, 태양전지-연료전지를 결합한 재생형 연료시스템 그리고 대형 비행선의 발사, 정점 체공 그리고 회수 기술의 확보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기본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일본 NAL에서 설계한 성층권 비행선의 기본사양과 모양은 그림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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