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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최근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기술
Recent Domestic Precast Concrete Slab Technologie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6 no.5 = no.82, 2004년, pp.16 - 19  

김종수 ((주)CS구조엔지니어링) ,  정장원 (동서PC(주)) ,  이기학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  안종문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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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그러나 철골 보위에 기존 더블티를 설치할 경우 더블티 단부에서 다리에 의한 집중하중이 발생하며, 덧침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다리 사이로 흘러내릴 수밖에 없다. 제안하는 개량 더블티는 H형강 보 위에 등분포 하중으로 그대로 올려지며 부가적인 거푸집이 없이 그대로 덧침 콘크리트를 타설할 수 있다. 아울러 철골 부재에 국부하중을 주지 않으므로 합리적인 두 재료의 조합을 형성할 수 있다.
  • 토압을 받는 중공 슬래브 합성시스템에 대한 실험 및 해석 결과를 토대로 구조 검토한 결과 토압에 의한 확대모멘트를 상쇄시켜 구조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따라서 이를 토대로 중공 슬래브를 이용한 지하 주차장 PC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시공성 개선과 층고 절감 등을 통한 경제성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되며, 지하 주차장에 적용 실례는 <그림 16>과 같다.

후속연구

  • 이상과 같이 국내 건설시장에서도 인건비의 급격한 상승과 구조체의 품질관리, 친환경적인 현장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구조는 선진국 시장처럼 광범히 적용될 것이다. 위 사례에서와 같이 국내 건설시장의 특성에 맞춰 요소기술들이 계속 발전된다면 국내 프리캐스트 콘크리트의 기술도 곧 선진국권에 진입될 것으로 사료된다.
  • 것이다. 위 사례에서와 같이 국내 건설시장의 특성에 맞춰 요소기술들이 계속 발전된다면 국내 프리캐스트 콘크리트의 기술도 곧 선진국권에 진입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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