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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계발을 위한 대학과 중등학교간 과학과 연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범적용 연구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Middle School Science Program for Fostering of Students' Creativity Through Partnerships Between University and Local School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8 no.5, 2004년, pp.510 - 518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범기 (한국교원대학교 물리교육과)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신재섭 (충북대학교 화학과) ,  인미영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신애경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영신 (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과) ,  진정미 (한국교원대학교 물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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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양한 창의적 교수 전략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 분석하여 향후 확대 실시를 위한 개선점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중학교 7학년 과학과 내용 중 일부를 다양한 교수 전략을 이용하여 창의력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이를 3학급 9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약 3개월 동안 처치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 학생들의 창의력이 전통적인 과학 수업을 받은 학생에 비하여 크게 향상 되었다. 특히 창의력 하위 요소 중 개방성 요소에서 큰 향상이 있었다. 과학 성적에 따른 창의력 변화를 분석한 결과, 과학 성적이 높을수록 창의력에 큰 향상이 있었다. 창의력 프로그램과 그 적용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모든 교사와 대다수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내어,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성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수업시간의 부족, 학급당 인원의 과다,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 결여 등의 문제점이 드러났다. 따라서 창의력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함께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 방안이 사전에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al program developed utilizing various strategies to foster the students creativity in science and to analyze the recognition of the students as well as the science teachers on this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the progr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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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대학 과 교육 현장의 연계를 통한 협력을 생각할 수 있다. 대 학의 석, 박사 과정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훈련된 우수 대학원생을 일선 초, 중등학교에 투입하여 대학원생과 과학교사가 협력하도록 함으로써 그. 동안 대학을 중심 으로 수행되어 온 전문적인 연구 성과를 교사가 이해하 고, 이를 교수 프로그램으로 변환, 투입하는 노력을 통 하여 교사들에게는 새로운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하 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는 재미있고 깊이 있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 절차. 이 연구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 과 현장 간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 적용상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개 선책을 찾으며, 또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여 앞으로의 확대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연구로 이루어 졌다. 프로그램 적용에 앞서 각 집단에 대해 사전 창의 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 12-14 이러한 노력이 우리 나라에서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제 7차 과학교육과정이 지향 하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정신에 따라 학생 들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 내용과 수준을 적정화함 으로써 일선 교사들의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궁극적으 로 공교육을 내실화 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첫째,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활용할 창의성 신장을 위한 과학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중학교 의 현장 교사가 시범 적용하여 그 실현 가능성과 효과 를 점검하고,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 한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프로그램 적용상 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확대 적용을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연구 대상 및 시기.
  • 미 국의 과학재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GK-12 프로그램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분야의 대학원생과 우수 한 학부 학생들이 유치원에서 고등학교(K-12)에 이르 는 미국의 다양한 학교 및 교육 수준에서 현장의 교사 들과 서로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하여 투 입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하여 대학은 K-12 수준의 학교와 강하고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구축 하고, K-12 수준의 교사들이 대학원생들과 공동으로 프 로그램을 개발하고 가르침으로써 STEM 분야의 내용 과 개념을 더 잘 알고 그 기능에 확신을 가지며, 학생 들에게는 STEM 분야의 내용 지식과 기능을 증진시키 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8 영국의 경우에도 이와 유사한 유형의 연계 프로그램 이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 그리고 학생을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과 학생들의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기본 개념을 제공 하였고, 수업 과정 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제 시해서 교사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최소화하여 수업 의 부담이 없도록 하였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이 수업 중에 쉽게 접근하도록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예들 과 컴퓨터 영상자료를 제시하였다. 창의력 프로그램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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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earing, R. Higher education in the learning society,London: National Committee of Inquiry into HigherEducation, 1997. 

  2. 정일환; 이종수; 정재삼 학술연구 지원사업 평가.조정연구, 서울: 한국학술진흥재단, 2000 

  3. OECD Reviews of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Republic of Korea, Paris: Author, 1996. 

  4. Clark, B. R. The modern integration of research activitieswith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HigherEducation, May-June, 1997, 8(3), 24. 

  5. 교육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III).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9. 

  6. Choi, K. H.; Cho, Y. S.; Cho, D. J. J. Kor. Assoc. Res.Sci. Educ. 1998, 18(2), 149. 

  7. Seo, H. A.; Cho, S. H.; Park, S. I. Development of theEducational Strategies for Fostering Students' Creativityin Schools; KEDI: Research report RR 2001-6. 2001. 

  8. NSF 2003. http://www.nsf.gov/pubs/2003/nsf03532/nsf03532.htm. 

  9. Adey. P. and Shayer. M. Accelerating the developmentof formal thinking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0, 27, 267. 

  10. Adey. P. and Shayer. M. Accelerating the developmentof formal thinking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IV: Three years after a two year intervention,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30, 351. 

  11. Shayer, M. The long-term effects of cognitive accelerationon pupil's school achievement, 1997. 

  12. Choi, B. S.; Choi, M. H.; Nam, J. H.; Lee, S. K. J. Kor.Assoc. Res. Sci. Educ. 2002, 22(3), 422. 

  13. Han, H. S.; Choi, B. S.; Kang, S. M.; Park, J. Y. J. Kor.Assoc. Res. Sci. Educ. 2002, 22(3), 571. 

  14. Shin, K. I.; Lee, S. K.; Shin, A. K.; Choi, B. S. J. Kor.Chem. Soc. 2003, 47(2), 165. 

  15. 정원식, 이영덕 간편 창의성 검사. 코리안 테스팅 센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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