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계발을 위한 대학과 중등학교간 과학과 연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범적용 연구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Middle School Science Program for Fostering of Students' Creativity Through Partnerships Between University and Local Schools원문보기
이 연구는 다양한 창의적 교수 전략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 분석하여 향후 확대 실시를 위한 개선점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중학교 7학년 과학과 내용 중 일부를 다양한 교수 전략을 이용하여 창의력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이를 3학급 9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약 3개월 동안 처치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 학생들의 창의력이 전통적인 과학 수업을 받은 학생에 비하여 크게 향상 되었다. 특히 창의력 하위 요소 중 개방성 요소에서 큰 향상이 있었다. 과학 성적에 따른 창의력 변화를 분석한 결과, 과학 성적이 높을수록 창의력에 큰 향상이 있었다. 창의력 프로그램과 그 적용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모든 교사와 대다수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내어,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성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수업시간의 부족, 학급당 인원의 과다,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 결여 등의 문제점이 드러났다. 따라서 창의력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함께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 방안이 사전에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다양한 창의적 교수 전략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 분석하여 향후 확대 실시를 위한 개선점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중학교 7학년 과학과 내용 중 일부를 다양한 교수 전략을 이용하여 창의력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이를 3학급 9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약 3개월 동안 처치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 학생들의 창의력이 전통적인 과학 수업을 받은 학생에 비하여 크게 향상 되었다. 특히 창의력 하위 요소 중 개방성 요소에서 큰 향상이 있었다. 과학 성적에 따른 창의력 변화를 분석한 결과, 과학 성적이 높을수록 창의력에 큰 향상이 있었다. 창의력 프로그램과 그 적용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모든 교사와 대다수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내어,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성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수업시간의 부족, 학급당 인원의 과다,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 결여 등의 문제점이 드러났다. 따라서 창의력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함께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 방안이 사전에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al program developed utilizing various strategies to foster the students creativity in science and to analyze the recognition of the students as well as the science teachers on this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the program...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al program developed utilizing various strategies to foster the students creativity in science and to analyze the recognition of the students as well as the science teachers on this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the program. Instructional program was consisted of student's worksheet and teacher guidebook. This program was applied to 93 7th grade students for three months.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students in experimental group got higher scores than those in the control group, which implied that creativity of the students could be promoted through specially designed program. Analysis of the change of creativity of the students by science achievement showed that the degree of promotion of creativity was higher as the achievement of the students becomes higher. Recognition on this program of the students and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is project revealed positive in that this program was different from the instructional program they have used and that this program would make the students eager to learn and explore the phenomena they faced. Students and teachers also indicated that shortage of instructional time, too many students in class, passive attitude of the students in class discussion, and so on as the problem they have to solve in running the program.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al program developed utilizing various strategies to foster the students creativity in science and to analyze the recognition of the students as well as the science teachers on this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the program. Instructional program was consisted of student's worksheet and teacher guidebook. This program was applied to 93 7th grade students for three months.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students in experimental group got higher scores than those in the control group, which implied that creativity of the students could be promoted through specially designed program. Analysis of the change of creativity of the students by science achievement showed that the degree of promotion of creativity was higher as the achievement of the students becomes higher. Recognition on this program of the students and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is project revealed positive in that this program was different from the instructional program they have used and that this program would make the students eager to learn and explore the phenomena they faced. Students and teachers also indicated that shortage of instructional time, too many students in class, passive attitude of the students in class discussion, and so on as the problem they have to solve in running the progra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대학 과 교육 현장의 연계를 통한 협력을 생각할 수 있다. 대 학의 석, 박사 과정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훈련된 우수 대학원생을 일선 초, 중등학교에 투입하여 대학원생과 과학교사가 협력하도록 함으로써 그. 동안 대학을 중심 으로 수행되어 온 전문적인 연구 성과를 교사가 이해하 고, 이를 교수 프로그램으로 변환, 투입하는 노력을 통 하여 교사들에게는 새로운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하 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는 재미있고 깊이 있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절차. 이 연구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 과 현장 간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 적용상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개 선책을 찾으며, 또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여 앞으로의 확대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연구로 이루어 졌다. 프로그램 적용에 앞서 각 집단에 대해 사전 창의 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12-14 이러한 노력이 우리 나라에서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제 7차 과학교육과정이 지향 하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정신에 따라 학생 들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 내용과 수준을 적정화함 으로써 일선 교사들의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궁극적으 로 공교육을 내실화 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첫째,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활용할 창의성 신장을 위한 과학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중학교 의 현장 교사가 시범 적용하여 그 실현 가능성과 효과 를 점검하고,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 한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프로그램 적용상 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확대 적용을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연구 대상 및 시기.
미 국의 과학재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GK-12 프로그램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분야의 대학원생과 우수 한 학부 학생들이 유치원에서 고등학교(K-12)에 이르 는 미국의 다양한 학교 및 교육 수준에서 현장의 교사 들과 서로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하여 투 입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하여 대학은 K-12 수준의 학교와 강하고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구축 하고, K-12 수준의 교사들이 대학원생들과 공동으로 프 로그램을 개발하고 가르침으로써 STEM 분야의 내용 과 개념을 더 잘 알고 그 기능에 확신을 가지며, 학생 들에게는 STEM 분야의 내용 지식과 기능을 증진시키 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8 영국의 경우에도 이와 유사한 유형의 연계 프로그램 이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그리고 학생을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과 학생들의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기본 개념을 제공 하였고, 수업 과정 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제 시해서 교사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최소화하여 수업 의 부담이 없도록 하였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이 수업 중에 쉽게 접근하도록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예들 과 컴퓨터 영상자료를 제시하였다. 창의력 프로그램의 주제.
제안 방법
이는 수행평가를 활용한 적절한 평가와 이를 성적에 반 영하는 방안의 모색과 동시에 창의성 신장의 필요성에 대한 꾸준한 학생 지도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결론 및 제언 창의력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은 중학교 7학년 과 학과 내용 중에서 두 가지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 한 창의적 교수전략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 로그램은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서로 구성되어 있 는데, 학생용 활동지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 의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추었고, 교사용 지도서는 학 생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수업의 흐름을 제 시하고,수업의 효과적인 전개를 위한 전략을 안내하였다.
과학 학업성적에 따른 창의력 변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1학기말 과학 성적을 이용하여 두 집단의 학생들을 각각 상 • 중 • 하 세 개의 하위 집단으로 나누었다. 과학 학업성적에 따 른 인원 분포는 상 • 중 • 하 집단을 각각 전체 인원의 30%, 40%, 30%의 비율로 하여 구분하였다. 학생들의 창의력 변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 창의성 점수에 서 사전 창의성 점수를 뺀 점수를 창의력 향상점수로 하여 사용하였다.
과학 학업성적에 따른 창의력 변호卜. 과학 학업성적에 따른 창의력 변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1학기말 과학 성적을 이용하여 두 집단의 학생들을 각각 상 • 중 • 하 세 개의 하위 집단으로 나누었다. 과학 학업성적에 따 른 인원 분포는 상 • 중 • 하 집단을 각각 전체 인원의 30%, 40%, 30%의 비율로 하여 구분하였다.
- 교사용 지도서 교사용 지도서는 전반적인 수업의 흐름을 간단히 기 술하였다. 그리고 학생을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과 학생들의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기본 개념을 제공 하였고, 수업 과정 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제 시해서 교사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최소화하여 수업 의 부담이 없도록 하였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이 수업 중에 쉽게 접근하도록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예들 과 컴퓨터 영상자료를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얻은 적용 효과는 창의성의 모든 하위요소에 고르게 나 타난 것인지 혹은 특정 하위 요소에 편중되어 나타나는 것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창의력의 하위요 소인 개방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에 따라 그 효과를 분석 하였다. 우선 두 집단의 사전 창의성 검사에서 창 의성의 각 하위요소별 평균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 를 분석하기 위해 t宅증한 결과, 개방성에서만 유의미 한 차이가 나타났고, 나머지 하위요소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모든 활동을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창의성의 구 성요소를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창의활동 중심으로 내 용을 재구성 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내용에 따른 특징 을 살려 교수전략을 사용하였다. - 교사용 지도서 교사용 지도서는 전반적인 수업의 흐름을 간단히 기 술하였다.
己) 모든 활동은 모둠별 토론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기르고, 모둠원이 수업에 적극참여하도록 하였다. 모든 활동을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창의성의 구 성요소를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창의활동 중심으로 내 용을 재구성 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내용에 따른 특징 을 살려 교수전략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은 교사경력이 5년 이 상이고,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 담당 과학교사에 의해 과학 수업시간에 일부의 수업내용에 대하여 창의성 과 학수업이 이루어 졌고, 통제집단은 담당 과학교사에 의 해 정규 과학수업이 운영되었다. 약 3개월 동안의 프로 그램 적용 후 사후 창의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창의력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창의력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이 연구에서는 현행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7학년 과학과 내용을 중 심으로 하여 2학기 과학과 내용 중에서 모두 詞의 활 동을 개발하였다. 교육과정 내용 분석을 토대로 교과서 내용을 재구성하여 다양한 창의적 교수전략을 이용하 여 창의력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그 과정에서 해당 분야의 대학교수 4인과 대학원생 5인, 현장교사 3 인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개발 자료에 대한 내용 타당도 를 높였다.
창의력 프로그램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창의력 신장 정도. 창의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에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창의력 검사를 실시하였 다.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과학 학업성적에 따 른 인원 분포는 상 • 중 • 하 집단을 각각 전체 인원의 30%, 40%, 30%의 비율로 하여 구분하였다. 학생들의 창의력 변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 창의성 점수에 서 사전 창의성 점수를 뺀 점수를 창의력 향상점수로 하여 사용하였다. Fig.
대상 데이터
Research design Experimental group O1 X O2 Control group O1 Y O2 O1: Pre-test, O2: Post-test, X: creative activities, Y: traditional science lesson. 단으로 선정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을 투입하였고, 이와 유사한 환경을 가진 3개학급 89명을 통제집단으로 선 정하여 전통적인 과학수업을 전개하였다. 프로그램은 2003년 10월 중순부터 2003년 12월말까지 약 3개월 동 안 과학 수업시간에 실시되었다 (Table 1).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첫째,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활용할 창의성 신장을 위한 과학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중학교 의 현장 교사가 시범 적용하여 그 실현 가능성과 효과 를 점검하고,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 한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프로그램 적용상 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확대 적용을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연구 대상 및 시기. 이 연구를 위해 충청북도 청원 군에 소재하는 M중학교 1학년 3개학급 93명을 실험집 Table 1.
단으로 선정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을 투입하였고, 이와 유사한 환경을 가진 3개학급 89명을 통제집단으로 선 정하여 전통적인 과학수업을 전개하였다. 프로그램은 2003년 10월 중순부터 2003년 12월말까지 약 3개월 동 안 과학 수업시간에 실시되었다 (Table 1). 연구 절차.
데이터처리
우선 두 집단의 사전 창의성 검사에서 창 의성의 각 하위요소별 평균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 를 분석하기 위해 t宅증한 결과, 개방성에서만 유의미 한 차이가 나타났고, 나머지 하위요소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창의성의 하위 요소별 적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후 개방성은 공변량 분 석을 하였고, 나머지 하위요소는 t^증을 하였다. 사전 개방성 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 개방성 검사 결과를 공변량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평균이 통제집 단의 평균보다 높았고, 그 차이는 0.
이론/모형
주제별로 프로그램을 개발 하는 과정에서 활용한 전략은 주제의 성격에 따라 다양 하다. 주로 미 래 문제해 결 프로그램 기법 , Brainstorming, 자유 연상법, 결부법 등의 발산적 사고 생성 기법과 ALU(Advantage, Limitation, and Unique Qualities) 기 법, 하이라이팅 기법, PMI(Plus, Minus, Interesting) 기 법 등의 수렴적 사고 생성 기법을 활용하였다. 한 예로 동굴탐사 계획하기 ’ 활동에서는 미래문제해 결 프로그램 (FPSP) 기법 (김영채, 2002)을 사용하여 개 발하였다.
성능/효과
48, No. 5 516 최병순 • 김범기 • 강성주 • 신재섭 • 인미영 • 신애경 • 김영신 • 진정미 Table 5. Comparison of gain score in creativity of two groups by science achievement Level ofscience achievement Group n M* SD t p High Experimental 29 17.1 11.71 3.383 0.001 Control 27 4.9 15.13 Medium Experimental 36 16.1 13.85 1.667 0.100 Control 36 9.9 17.47 Low Experimental 28 10.5 15.80 --0.329 0.744 Control 26 11.9 15.13 *Average ofgain scores in creativity test 램의 적용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창의력 프로그램과 그 적용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기존 수업과의 차이.
결론 및 제언 창의력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은 중학교 7학년 과 학과 내용 중에서 두 가지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 한 창의적 교수전략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 로그램은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서로 구성되어 있 는데, 학생용 활동지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 의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추었고, 교사용 지도서는 학 생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수업의 흐름을 제 시하고,수업의 효과적인 전개를 위한 전략을 안내하였다. 연구 결과, 통제집단에 비하여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 서 창의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특히 창의 력의 하위요소 중 개방성 요소의 신장에 효과가 있었다. 과학 학업성적에 따른 창의력 변화를 비교한 결과, 과학 성적이 좋을수록 창의력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가 더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창의력 프로그램과 그 적용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교사들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창의력 프로그램이 기존의 수업과 차이가 있고, 프로그램이 흥미로웠으며, 실제로 창의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창의성의 하위 요소별 적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후 개방성은 공변량 분 석을 하였고, 나머지 하위요소는 t^증을 하였다. 사전 개방성 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 개방성 검사 결과를 공변량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평균이 통제집 단의 평균보다 높았고, 그 차이는 0.05 수준에서 유의 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후 유창성, 융통성, 독 창성을 각각 t^증한 결과는 두 집단간 평균 차이가 모 두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한 프 로그램은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서로 구성되어 있 는데, 학생용 활동지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 의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추었고, 교사용 지도서는 학 생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수업의 흐름을 제 시하고,수업의 효과적인 전개를 위한 전략을 안내하였다. 연구 결과, 통제집단에 비하여 실험집단의 학생들에게 서 창의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특히 창의 력의 하위요소 중 개방성 요소의 신장에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창의력의 하위요 소인 개방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에 따라 그 효과를 분석 하였다. 우선 두 집단의 사전 창의성 검사에서 창 의성의 각 하위요소별 평균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 를 분석하기 위해 t宅증한 결과, 개방성에서만 유의미 한 차이가 나타났고, 나머지 하위요소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창의성의 하위 요소별 적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후 개방성은 공변량 분 석을 하였고, 나머지 하위요소는 t^증을 하였다.
그러나 사후 유창성, 융통성, 독 창성을 각각 t^증한 결과는 두 집단간 평균 차이가 모 두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사후 창의력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것 은 개방성 요소의 영향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과학 학업성적에 따른 창의력 변호卜.
참고문헌 (15)
Dearing, R. Higher education in the learning society,London: National Committee of Inquiry into HigherEducation, 1997.
OECD Reviews of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Republic of Korea, Paris: Author, 1996.
Clark, B. R. The modern integration of research activitieswith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HigherEducation, May-June, 1997, 8(3), 24.
교육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III).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9.
Choi, K. H.; Cho, Y. S.; Cho, D. J. J. Kor. Assoc. Res.Sci. Educ. 1998, 18(2), 149.
Seo, H. A.; Cho, S. H.; Park, S. I. Development of theEducational Strategies for Fostering Students' Creativityin Schools; KEDI: Research report RR 2001-6. 2001.
Adey. P. and Shayer. M. Accelerating the developmentof formal thinking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0, 27, 267.
Adey. P. and Shayer. M. Accelerating the developmentof formal thinking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IV: Three years after a two year intervention,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30, 35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