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체보강판의 모델링범위에 따른 최종강도거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ltimate Strength Behavior according to Modeling Range of the Stiffened Plat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0 no.2 = no.21, 2004년, pp.35 - 39  

박주신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  고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  박성현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선체구조는 기본적으로 판부재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판부재는 하중분담 능력에 따라서 전체적인 구조의 강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각 구조적인 판부재는 개별적으로 거동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구조로서 작용하게 된다. 선박구조물은 강구조물과 해양구조물에서와는 달리 고정도의 부정정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구조물의 거동을 정확하게 규명하기 위해서는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 선체판넬 구조를 단순화시켜서 해석에 적용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체판넬구조의 모델링영역에 따른 최종강도 거동의 차이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모델링영역을 규명하고자 한다. 사용된 해석모델은 실제 상선의 이중저구조에서 사용되는 판넬에서 채택하였으며, 유한요소해석 모델링 시 3가지 서로 다른 해석영역을 지정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축압축하중이 작용하는 보강판넬구조에서 서로 다른 모델링영역을 갖는 보강판에서의 최종강도 거동을 분석하여 최적의 해석모델링 영역을 찾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 structures are basically an assembly of plate elements and the load-carrying capacity or the ultimate strength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criteria for safety assessment and economic design. Also, Structural elements making up ship plated structures do not work separately, resulting in high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인지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선체 구조부재인 보강판부재의 좌굴 및 최종강도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와 관련된 방대한 연구결과들이 알려져 있으며, 단순히 유효 폭만을 가정한 보강판의 탄소성대변형 해석에 있어서는 종방향 보강재의 희전구속을 명확하게 규명하지 못하며 보강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붕괴모드를 적절하게 구현하지 못하는 단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최종강도 값을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 왜냐하면 판부재와마찬가지로 보강판의 붕괴는 기하하적 및 재료적인 특성치, 초기변형에 의한 결함요인, 경계조건, 하중조건 및 이들의 상관효과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연구에서는 탄소 성대변형 유한요소법을 근간으로 하는 수치적 접근을 근간으로 하여 보강판구조에서의 해석영역에 따른 최종강도 거동의 차이와 가장 합리적인 모델링 기법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현재 작용할 수 있는 하중 성분의 다양화를 바탕으로 하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경계조건 및 해석영역에 따라서 분류된다. 연구의 목적은 선체보강판 중에서 종, 횡으로 조합된 다수의 보강재로 이루어진 보강패널 구조인 Grillage의 압축하중이 작용할 경우에 대해서, 해석경계영역에 따른 최종강도 거동을 비교하여 보다 신뢰적이고, 안정된 결과 값을 제시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05X0 β2×t를 적용하였다. 보강재의 부가 횡처짐량( %sx)은 주로 전체적인 처짐 (Global deflection)이며, 판재의 길이 함수로 표현하여 0* .0025X 으로 정의하였고, 마지막으로 종보강재의 쓰러지는 방향(Y+Z 방향) 의 처짐량( #)은 0.0025Xa 만큼 사용하였으며 보강재의 부가처짐량과 같은 모드수가 되도록 가정하였다. 따라서 전체 처짐모드는 WopL Wosx< Wsw 인 세 개 모드를 중첩한 합을 나타내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