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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 적시생산(Just-ln-Time)을 위한 조달시스템 개발 - 콘크리트 타설 공사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the procurement system for Just-in-Time Building Construction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5 no.6 = no.22, 2004년, pp.235 - 244  

신봉수 (동부건설 건축사업부) ,  김창덕 (광운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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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의 대형 공사를 그것도 짧은 공기 내에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는 것은 건설 주요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이다. 즉 자재, 인원, 장비 등의 적기적소 조달이 주요 관리 항목이 되고 있다. 또한, 자원의 적기적소 조달을 위한 생산 단계별 생산주체간의 효율적인 정보의 교환은 성공적인 공사 수행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주요 자원을 조달, 운반, 양중, 적치, 설치 각 단계별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주요 자원 관리 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제조 산업 등 타 산업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된 적시생산의 기본적인 원리와 정보전달기법, 즉 간판시스템의 기본개념을 응용하여 건설프로젝트 자원정보관리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 시스템을 콘크리트 타설 공사에 적용하였다. 현장의 콘크리트 공사 흐름을 분석한 후, 가치흐름맵핑(VSM)을 통해 정보관리 개선 후 개선모델(FSM)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초고층주상복합 건물현장의 자원정보관리에 적용하였다. 또한 현장 적용 시 도출된 적용성 등 문제점을 보완하여, 시스템의 추후 사용성을 제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ive management of major construction resources is the key to the success in high-rise residential building construction projects. It is even more important and challenging as well especially in CBD(central business district) area under tight project duration since little leeway in inter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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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기차량 및 타설 관리는 현황을 분석하여 현재시간을 기준으로 현재까지의 타설 현황과 앞으로의 예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함이 그 목적이다. 운송 중 차량은 운송차량의 현장 도착 시간을 예상함으로 타설 중단을 미연에 방지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대기 중 차량은 대기차량의 타설 개시 시간을 예측함으로 시간지연으로 인한 레미콘 품질저하를 방지하게 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건설현장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건설 현장에 적합한 적시생산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조달단계에 적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현행 콘크리트 타설 공사의 흐름을 분석하고 이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보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모델 개발 도구로는 가치흐름맵핑 (Value Stream Mapping, 이하 VSM)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적시생산방식의 개념과 기법을 응용하여 자원조달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인풋과 아웃풋의 관계로만 평가되던 종래의 시스템은 적기에 적절한 정보를 가져오기 어렵고 그에 따라 많은 낭비를 발생하게 된다.
  • 여기에 작업흐름 모델의 범위를 레미콘의 계약 및 발주에서부터 콘크리트 품질관리 및 검사까지로 한정하고, 그 작업의 수행 주체별 수행내용을 분석 도식화하고, 각 작업별로는 투입되는 정보와 처리과정, 그리고 산출되는 정보로 분류하여 작업의 흐름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불합리한 정보전달에 대해 각 단계별 프로세스를 상세히 분석, 발생되는 정보를 규명하여 효율적인 적시생산에서의 활용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 콘크리트 물류관리 시스템 개발에 앞서 시스템의 주된 기능인 레미콘 운송/대기/타설의 시간을 측정함으로써 시스템 요구사항의 구체화 및 적용 시 발생될 문제점을 사전에 제거하고자 하였다. 그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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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건설공사의 공정 및 생산성 개선모델 개발, 한국과학기술재단 목적기초연구 개발사업, 2002. 8 

  2. 김찬헌, 린 생산원리에 기초한 건설생산공정분석모델에 관한 연구, 광운대석사논문, 2001 

  3. 김창덕 (2000. B), '린건설', 한국건설관리학회지 건설관리, 1(3), 2000. 9 

  4. 문정문, 가치흐름 분석을 통한 건설현장의 낭비제거 방안, 광운대 석사논문, 2002 

  5. 삼성건설, 토요다생산방식과 린건설의 이해, 2001. 5 

  6. 유웅규, 건설공사의 흐름생산을 위한 변이성 분석, 경원대 석사논문, 2002 

  7. 이을범, 'Weekend Reconstruction-Urban Concrete Pavement on Interstate 10'. Concrete Pavement Technology, IPRF, 2000.5 

  8. 인텔리전트 작업일보시스템 (S-SMART system) 개발, 삼성물산 건설부문, 2003. 6 

  9. 일본 대성건설(주), '자동 반송시스템에 의한 반송합리화에 관한 연구', 생산 관리 시스템 개발부 보고서, 1997 

  10. 프리마 시스템, 인터넷을 이용한 현장 자원 및 정보 관리 기술, 삼성물산 건설부문, 2000.12 

  11. 한국레미콘공업협회, 레미콘 핸드북, 1993. 11 

  12. 한상도, 한국 자동차 협력업체 공급관계에서의 정보시스템 활용 및 JIT공급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13. Iris D. Tommelein &Annie En Yi LI, 'Just-In-Time Concrete Delivery :Mapping Alternatives for Vertical Supply Chain Integration', Proceedings 7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Lean Construction, 26-28 July 1999 

  14. Iris D. Tommelein & Markus Weissenberger, 'More Just-In-Time: Location of Buffers in Structural Steel Supply Construction Processes', Proceedings 7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Lean Construction, 26-28 July 1999 

  15. Roberto J. Arbulu and Iris D. Tommelein, 'Vale Stream Analysis of Construction Supply Chains', Proceedings IGLC-lO, Aug,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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