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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음향 토모그래피에서 M-시퀀스를 이용한 해양 음향 채널 분석
Analysis of the Ocean Acoustic Channel Using M-sequences in Ocean Acoustic Tomography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3 no.1, 2004년, pp.24 - 29  

서석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이찬길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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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OAT(Ocean Acoustic Tomography) 분야에서 M-시퀀스를 이용한 펄스압축 (pulse compression) 기법을 이용하여 해양 구조를 분석하는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M-시퀀스는 정합필터 (matched-filter)을 사용한 복조를 통해. 훌륭한 시간 분해능 (resolution) 및 도플러 분해능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수신 신호를 적절하게 처리함으로써 수신기 출력의 신호대잡음비 성능을 개선할 수 있으며, 수신 신호를 동기적으로 평균하는 것은 그것에 대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FHT (Fast Hadamard Transform) 또는 FFT (Fast Fourier Transform)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처리 속도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동해 연안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수중 음파의 다중경로 성분과 지연 시간을 분석하며, 송수신기간의 샘플링 속도 오차에서 비롯된 현상을 설명하고 오차를 보상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채널의 scattering 함수, 지연 전력 프로파일 (delay power profile), 시간 확산 특성 등을 통하여 해양 음향 채널의 특성을 분석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cean acoustic tomography (OAT), the pulse compression techniques using M-sequences are employed in the many studies for investigating the ocean structures. M-sequences can provide the good time and Doppler resolution in the process of demodulation using matched-filter. The signal-to-noise (SN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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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OAT에서 수신 신호 처리의 기본 목적은 토모그래피 신호를 수신하고, 수신된 신호에 대한 각각의 다중경로 성분을 찾아내고, 이러한 다중경로 성분의 지연 시간을 추정하는 것이다. 또한 수신 신호를 적절히 처리함으로써 수신 신호의 신호대잡음비 (signal-to-noise ratio)를 개선할 수도 있다.
  • 본 논문에서는 1999년 9월 13일부터 10월 23일 사이에 동해 연안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수중 음파의 다중경로 성분과 지연 시간을 분석하였으며, 다중경로 전력 프로파일 (profile), 지연 전력 프로파일, 그리고 신호의 시간 확산 특성 등을 통하여 해양음향 채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송수신기간의 오차에서 비롯된 현상을 설명하고 오차를 보상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동해 연안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수중음파의 다중경로 성분과 지연시간을 분석하였으며, 송수신 기 간의 오차에서 비롯된 현상을 설명하고 오차를 보상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scattering 함수 지연전력 프로파일, 채널의 시간 확산 특성 등을 통하여 해양음향채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수식 (2)와 같이 0을 선택함으로써 다중경로 성분의 시간 분해도 (resolution)을 높일 수 있으며 수신기 출력에서 최대의 신호대잡음비를 얻을 수 있다. 표 1은 1999년 동해 연안에서 OAT 실험에 사용된 전송 신호의 재원을 보인 것이며, 본 논문에서는 실험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양음향 채널의 여러가지 특성들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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