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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이미지에 따른 착용의복이미지, 추구의복이미지 및 의복구매행동
Actual Images and Pursued Images and Purchase Behaviors for Clothing as Determined by Self-Image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2 no.1, 2004년, pp.90 - 103  

염인경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김미숙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images pursued and purchase behaviors for clothing as determined by self-imag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from March 3 to March 11, 2003 from 600 female students attending universities in Seoul; 514 wer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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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자기 이미지에 따른 집단간 실제 착용하는 의복 이미지 및 추구 의복 이미지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 (2) 자기 이미지에 따른 집단간 실제 착용하는 의복 이미지 및 추구 의복 이미지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 (3) 자기 이미지에 따른 집단간 의복구매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조사한다.
  • 소비자 행동 연구에서 자기 이미지와 관련된 연구들은 자기 이미지와 제품, 제품이미지, 상표이미지, 점포이미지와의 일치도와 그에 따른 영향을 구명하는 것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영역은 브랜드 선택, 브랜드 호감도, 구매의사, 구매 후의 제품이미지의 변화, 단골점포이용 등이었고, 실제 구입하는 의복의 이미지와 앞으로 입고 싶은 의복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및 의복 구매행동과 연결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자기 이미지에 따른 실제 착용하는 의복이미지, 추구하는 의복이미지와 의복구매행동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의류시장 세분화와 의류산업체에서 의류상품개발을 위한 자료 제공에 의의를 두었다.
  • 소비자 행동 연구에서 자기 이미지와 관련된 연구들은 자기 이미지와 제품, 제품이미지, 상표이미지, 점포이미지와의 일치도와 그에 따른 영향을 구명하는 것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영역은 브랜드 선택, 브랜드 호감도, 구매의사, 구매 후의 제품이미지의 변화, 단골점포이용 등이었고, 실제 구입하는 의복의 이미지와 앞으로 입고 싶은 의복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및 의복 구매행동과 연결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자기 이미지에 따른 실제 착용하는 의복이미지, 추구하는 의복이미지와 의복구매행동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의류시장 세분화와 의류산업체에서 의류상품개발을 위한 자료 제공에 의의를 두었다.
  • 그러나 의복구매행동에 어떤 구체적인 영향을 미치 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 이미지와 착용의복이미지, 추구의복이미 지와 더불어 의복구매행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의복구매행동에 어떤 구체적인 영향을 미치 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 이미지와 착용의복이미지, 추구의복이미 지와 더불어 의복구매행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자기 이미 지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실제 착용하는 의복의 이미지 및 추구의복이미지, 의복구매행동을 연구하였 으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자기 이미 지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실제 착용하는 의복의 이미지 및 추구의복이미지, 의복구매행동을 연구하였 으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즉, 어떤 착용 상황이 규정되었을 때 보여지기를 바라거나 동경 하는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팅, 졸업식 등의 특별한 경우가 아닌 평상시의 일상복에서 추구하는 이미지가 자기 이미지에 따라 어떻게 다른 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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