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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디자인그룹 "형이공방(型而工房)"의 활동과 업적에 관한 평가-토요쿠치 카츠헤이의 디자인 활동을 중심으로-
A Study and Evaluation of Japanese Design Group "Keiji Kobo" -especially on the designs of Toyokuchi Katshei-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1, 2004년, pp.37 - 48  

서병기 (서울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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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이공방(Keiji Kobo)은 독일 바우하우스의 교육활동이 그 정점에 있던 1928년에 결성되어 전쟁의 기운이 짙어져서 더 이상 활동을 할 수 없었던 제2차 대전 직전까지의 약 10년 간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으로 건축의 새로운 사조를 표방하는 근대디자인을 목표로 하여 여러 가지 활동을 한 희귀한 자생적 디자인 연구단체로써, 일본이 서구 디자인 사조를 흡수하여 현대 디자인의 장을 화려하게 펼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끼친 상징적 단체이다. 형이공방에서는 산업시대를 전제로 한 새 시대의 생활공예-합리적인 생활가구-를 추구함으로써 근대적 사고를 실천하기 위하여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 공방의 작업은 조사 시작(試作) 실험 연구 전시회 강습회 주문판매 광고 집필이라는 많은 영역에 걸쳐있다. 그 활동은 결코 상업적인 목적으로 변질되지 않은 진지한 것이었으며, 군국주의 일본이라는 당시의 특수한 시대적 배경에 비추어 보더라도 놀랍도록 기능주의 사고를 견지한 순수하고 투명한 이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 공방은 어슬프고 규모가 적은, 10년 남짓 활동했던 연구집단이었다. 그러나 조용했던 그 활동 속에는 불같은 의지가 숨어 있었으며, 오늘의 기준에서 보더라도 그 파급효과를 과소평가 할 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일본의 오늘과 같은 발전의 이면에는 무수한 선각자의 기여가 있었을 터인즉, 형이공방의 그것도 디자인분야에 관한 한 빠트릴 수 없는 것 중 하나이다. 미루어 짐작컨대, 당시의 일본 지식인들은 그들의 헌신과 활동이 대중의 삶의 질을 근대화시키는 데 하나의 기여가 되기를 하나같이 열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형이공방은 어떤 의미에서 일본에서의 꽃피다 만 작은 바우하우스라고 평가할 만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eiji Kobo is a unique self-generated design research group in Japan, which was founded in 1928 when Bauhaus movement was in its peak, and which lasted ten years until the end of the Second World War, when any activity of the group became virtually impossible due to the war. With insight to see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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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에서는 두 가지 축면에서 형이공방의 활등을 간략히 논하고자 한다. 하나는 과연 이들이 보여준 의지와 노력이 어디에서 나왔는가 하는 이념과태도에 관한 정신적인면에서의 분석이며, 또 하나는 형이공방의 구체적인 디자인 활등에 대한 분석과 평가이다.
  • 마지막으로, 형이공방의 앞선 시대인식, 실험정산, 계몽활등의 의의, 생활가구의 표준화에 관한 신념, 일본 디자인계에 미친 영향등을 논하고, 결론으로써 이들의 활등에서 우리는 어떤 것을 배워야 하는가를 논의 하였다.
  • 본 논문은 형이공방이 소개된 중요한 몇몇 문헌과 저널 및 근대 일본 디자인사 서적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특히 형이공방의 중심인물 토요쿠치가츠헤이(쁲口克平)의 자전적 회고 자료집 "형이공방에서부터"가 자료출처의 중심이 되었음을 밝혀 둔다.
  • 그 두 번째는 종종 요추부의 긴장을 풀기 위해서 허리를 펴고 등을 뒤로 젖혀서 휴식을 취하는 자세. 이 두 자세를 취할때에 필요로 하는 각부분의 치수 경도 곡면 등을 조사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는 이 두 지지면을 어떻게 짜맞추는가에 따라 하나의 사무용 의자의 기능에 대한 형태의 표준으로 만들어졌다.
  • 형이공방의 여러 활등의 중심에는 상공성 산업공예시험소(주1)의연구원(技官)으로 재직하고 있었던 토요쿠치 카츠헤이가 등장하고 대부분의 업적이 산업공예시험소의 업무와 관련을 맺어 전개되었으므로 그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 형이공방이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하고 관심 밖의 영역으로 취급되어 잘 알지 못하고 있는 바 없지 않으나, 서구 디자인 사조를 도입하여 발전시켜 근대화를 이룩한 전쟁의 피폐함 속에서 국부를 일구어 낸 공통점이 있는 우리로서는 일본이라는 존재에 대해 보다 소상히 알고 그들의 발전 배경에 어떤 노력이 깃들어 있는지를 이해함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형이공방의 간략한소개와 더불어 그 성격, 의의, 업적을 논하고, 그 활등이 우리에게 전해주는 교훈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1. 의자는 자세의 변화에 순옹하도록 되지 않으면 안된다.
  • 1. 학구적 자세와 실험정신: '실험의자' 와 '설형에 따른 의자 지지면의 실험'은 근대 인간공학발전사에 있어 중요한 발자취를 남긴것이다. 헨리 드레이퓨스의 인체계축을 비롯한 인간공학 분야가 주목된 것은 대강 1930년을 기점으로 하고 제2차 대전을 전후하여 크게 발전했던 바, 형이공방의 그것은 상호 정보교환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년대가 거의 미국과 일치하거나 비슷하다.
  • 10. 종래의 책상과 의자 사이의 거리는 너무 크다.
  • 2. 남녀 공용의 경우는 여자의 표준 수치 에 따르는 편이 좋다.
  • 3. 좌면 높이는 무홒 뒤의 밑 정도에서 결정하고 앞쪽 끝을 약간 둥글게 내 린다.
  • 7. 좌면의 깊이는 무홒 밑 뒤부터 골반 뒷 끝까지의 길이보다 적게한다.
  • 9. 요추골반 상단부가 지탱 되면 집무자세가 흐트러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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