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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광고에 반영된 성상품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소비주의 성향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Perception Reflected in Product Advertisement and Consumerism Toward Commodification of Sex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3, 2004년, pp.79 - 90  

박충선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가정복지학) ,  정영숙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가정복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perception reflected in product advertisement and consumerism toward commodification of sex among college students.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100 college students in the Daegu metropolitan areas. Social perceptions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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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광고에 반영된 성 상품화에 대해 남녀간의 인식 및 성향을 분석하여 특성적 차이를 비교하고 자 한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현대사회의 소비문화의 맥 락에서 성 상품화에 대한 신세대층의 인식체계의 역 동성을 분석하고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신세 대층의 문화와 가치를 보여주는 대상으로 대학생 집 단을 선정하였으며 이들의 성 상품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소비문화가 전달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 그리하여 궁극 적으로 성의 상품화가 성을 매개로 하는 소비행위라 는 관점에서 성의 상품화 현상과 보수주의적 성향이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 가를 파악하여 성문화와 자본주의의 결합. 그리고 성에 대한 소비시장 행동 의 원리를 이해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 학생들의 소비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전반적인 신세 대층의 소비문화경향을 엿볼 수 있음과 동시에, 이 들이 가지고 있는 성 상품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 체 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둘째, 소비주의 성향을 반영하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요인들 간의 차원 및 유형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구조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세대층의 성 성품화에 대한 인 식을 알아보고, 이러한 인식이 사회구조 속에서 어떻게 형성되며, 신세대의 소비행동패턴과 어떠한 관 계에 놓여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즉흥 적이고, 감각적이며 충동적인 신세대의 성 인식은 개방적인 성문화와 소비 중심적인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성이 상품화되는 사회현상을 그다지 문제삼 지 않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에 반영된 성 상품화에 대해 신세대 집단이 가지는 사회적 인식체계를 성별 및 소비주의 성향을 고려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구 체적인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셋째, 성 상품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소비주의 성향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신세 대층의 문화와 가치를 보여주는 대상으로 대학생 집 단을 선정하였으며 이들의 성 상품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소비문화가 전달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즉 현대사희의 소비문화가 성 상품화에 대한 인식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신세 대들이 현대사회의 소비문화에 어떻게 편입되는지 를 유추하고 실증적으로 성별에 따른 성향을 분석하여 특성적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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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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